회원정보

레이어닫기

10월부터 주민번호 대체수단 시행

리트 | 08-04 18:28 | 조회수 : 747 | 추천 : 21

이르면 오는 10월부터 포털 등 특정 인터넷 사이트에 가입하려면 주민번호 대신 별도의 대체수단을 받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청소년 보호를 위한 성인확인 등의 경우 당사자 동의를 전제로 주민번호를 이용한 본인 확인은 허용하되 주민번호 수집에 동의하지 않는 이용자에 대해서는 최소 1개 이상의 대체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정보통신부는 최근 사업자와 학계, 소비자 단체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터넷상의 주민번호 대체수단 정책 워크숍을 열어 이런 형태의 정책모델을 공개, 10월부터 시행할 방침이라고 4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인터넷 사이트에 회원 가입을 신청하려면 제3의 본인확인기관이 검증을 거쳐 발급한 대체수단을 받아 인터넷 사업자에 제출하면 된다고 정통부는 설명했다.

이 경우 본인확인 기관은 가입 신청자로부터 ▲공인인증서 ▲금융계좌정보 ▲휴대전화 문자메시지(SMS) 인증 및 신분증 사본 중 한가지를 받아 신원확인을 실시해야한다.  


정통부는 이를 위해 주민번호 대체수단을 준비중인 기관에 대한 안전성 검증 등의 평가작업을 거쳐 오는 10월 이용자와 사업자 등이 참석하는 공청회를 열어 최종 방침을 공표할 방침이다.

정통부는 특히 청소년 보호를 위한 성인물 취급과 선거법ㆍ저작권, 전자상거래에서는 이용자 동의를 전제로 주민번호를 이용한 본인확인을 허용하되 이 경우에도 주민번호 수집에 동의하지 않는 이용자를 위해 최소 1개 이상의 대체수단을 제공토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통부 관계자는 본인확인 기관으로 한국정보인증 등 일부 사업허가를 받은 업체들을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이제 꼭 주민등록번호를 쓰지 않아도 되는군요...저같으면 공인인증서를 쓸것 같네요...
주민번호 쓸때마다 기분이 좀 찝찝했는데...대체수단 시행으로 그런 점을 덜수 있을것 같아서
기대가 됩니다..


접기 덧글 1 접기
SNS 로그인

이전글 다음글 목록

맨위로

이전이전1 2 3 4 5 다음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