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정보

레이어닫기

센서 크기와 심도 관련 질문드립니다.

M.Pen | 01-14 22:40 | 조회수 : 3,300 | 추천 : 0

안녕하세요.
기존에 제가 알고 있던 상식은 이랬습니다.

1. 조리개값을 높이면 심도가 얕아진다.
2. 망원이면 심도가 얕아진다.
3. 센서 크기가 커지면 심도가 얕아진다. (또한 센서 크기가 작아지면 초점거리가 길어진다.)
+ 촬영자와 피사체가 가까울 수록, 피사체와 배경이 멀수록 얕아진다.

그래서 파나소닉의 160만원짜리 42.5mm / f 1.2 렌즈는
초점거리는 풀프 환산시 85mm 화각이 되고, f값은 풀프레임 환산시 2.4 밖에 안된다.
그러니 심도는 신경쓰지말고 같은 밝기일 때 크기가 더 작은 것에 만족해라는 결론에 다다랐었는데요.

그렇게 생각하니 이상한 부분이 있더라구요.
망원이면 심도가 얕아진다는데, 센서가 작아지면 왜 심도가 깊어지지?? 센서가 작아지면 같은 초점거리 대비 망원이 되잖아?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좀 더 찾아봤더니 저 3 가지 공식에서 "망원이면" => "초점거리가 길어지면"으로 바꾸어 생각하는 것이 맞다는 글을 봤어요.

센서 크기 때문에 초점거리는 절반인데, 화각은 같아지기 때문에, 같은 화각을 가지는 렌즈에 비해 초점거리가 짧아서 심도가 상대적으로 깊다는 식으로 그 글은 설명을 하고 있던데요. 그렇다면 초점거리가 2배로 늘어날때마다, 같은 심도를 보여주는 조리개값은 절반이 된다고 봐도 생각해도 되는 부분일까요?

그런 식으로 설명을 들어버리니, 풀프레임용 42.5mm f1.2 렌즈가 만약에 존재한다면, 파나소닉 42.5mm f1.2 렌즈와 심도가 동일하게 된다는 뜻이 되나요?

또한 초점거리와 조리개값 부분에서, 25mm f1.4와 42.5mm f1.7 중 누가 더 심도가 얕은지도 궁금하네요.

접기 덧글 7 접기
SNS 로그인

이전글 다음글 목록

맨위로

이전이전1 2 3 4 5 다음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