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상 존칭은 생략합니다.
--------------------------------
지난번 소개했던 GX85용 외장배터리 어댑터에 관심을 보인 분이 많아서, 제작법을 추가 소개한다.
부품을 사서 조합만 하면 되는 비교적 간단한 자작 어댑터이나, 전기를 다루는 제품인만큼 제작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 만들다 실수하는 분들이 계실까봐 올리기가 주저되었지만, 제작기를 기다리는 분들 또한 있어서 뒤늦게나마 정리해서 올린다.
제작시 주의할 점은 전선의 +,- 극성이 거꾸로 연결되지 않도록 해야하고, 전원을 켠 상태에서 외부로 노출된 부품(전압 컨버터)을 잘못 만져서 기타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제작시 발생하는 어떠한 문제에 대해서도 필자에게는 책임이 없음을 밝힌다.

▲ 어댑터 부속 준비물.
입력 전선, 출력 전선, 클립통, 스텝다운 컨버터, DMW-DCC11 DC 커플러, 변환 잭.
DC 커플러는 ebay 또는 aliexpress등에서 구입가능하며, 나머지 부품은 국내 쇼핑몰에서 검색해서 구입할수 있다.
기타 필요 공구: 미니 일자 드라이버, 드릴, 전압 테스터기
일자 드라이버는 전선 고정과 전압 조절할때, 드릴은 클립통에 구멍낼때, 전압 테스터기는 최종 전압 확인에 사용한다.

▲ 왼쪽부터 입력잭(숫), 출력잭(숫), 변환잭, DC 커플러 잭(암).
전선의 잭 규격은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5.5mm(외경)/2.1mm(내경) 이며, DC 커플러의 잭 규격은 4mm(외경)/1.9mm(내경) 이어서,
5.5mm(암) -> 4mm(수) 변환 잭이 필요했다.
처음부터 5.5mm/2.1mm와 4mm/1.9mm 2개의 전선을 구입하면, 변환 잭은 필요없다.

▲ 마트에서 구입한 클립통에 전선이 들어갈 구멍을 양쪽으로 내어주고, 공기 순환 구멍도 만들었다.


▲ 클립통에 전선을 끼우고, 전압 컨버터와 연결한다.
전선의 흰색 줄이 그려진 쪽이 '-'이며, 기판에 써진 '+,-' 극성에 맞게 전선을 끼우고 드라이버로 잘 고정해준다.


▲ 12V 배터리에 연결하고, 드라이버로 위쪽의 나사를 돌려 전압을 조절한다.
GX85 배터리의 정격 전압은 7.2V 이며, 이보다 조금 높은 전압(7.4V ~ 8.4V)으로 조절해주면 된다.
12V 배터리는 각종 DIY 카페나 캠핑 카페등에서 공구하는 제품을 구하면 되며,
'카충이'라 불리는 차량 점프 스타트 기능이 포함된 다용도 배터리도 쓸만하다.

▲ 카메라에 연결하기 전에, 안전을 위해 전압테스트를 해본다.
과전압이 나오거나 마이너스 전압이 나오면 전압 설정과 연결 상태를 다시 점검한다.

DC 커플러의 선은 배터리 덮개의 중간 마개를 열어 빼내어 어댑터와 연결한다.
넉넉한 용량의 배터리만 준비되면, 장시간/밤샘/연일 촬영을 거뜬히 할수있다.
--------------------------------
배터리와 어댑터가 하나로 구성된 상용 제품(T Power 7412)도 있으니,
DIY에 자신이 없는 분들은 구매에 참고하세요.
회원정보
아이디 : goppaba***
닉네임 : 신선생님
포인트 : 264846 점
레 벨 : 최우수회원(레벨 : 6)
가입일 : 2015-08-29 01:51
포토앨범보기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