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정보

레이어닫기

올레tv모바일 알차게 활용하기! 상품 종류 및 콘텐츠 종류 소개

donnie | 09-22 23:05 | 조회수 : 2,544 | 추천 : 0


올레tv모바일에 대해서 아시는 분은 많지만 실시간TV와 VOD 외에 어떠한 콘텐츠 종류가 있고 상품 종류는 또 무엇이 있는지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정리해 봤습니다. 저도 주로 이 두 서비스만 이용해 왔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정말 다양한 상품과 콘텐츠가 있더군요.

혹시 올레tv모바일이 무엇인지 아직 모르신다면 아래 포스팅을 먼저 확인해보세요.

관련 포스팅 보기>

올레tv모바일 마케팅 리더 발대식 후기 및 상품 특징 소개

올레tv 모바일은 상품 종류는 생각보다 훨씬 다양 하더군요. 제가 이용 중인 올레tv모바일 월정액 서비스 외에도 영화, 애니, 미드, 케이블TV, 성인, 키즈 등 개인의 취향이나 시청 스타일에 맞춘 다양한 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월정액 상품의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으니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상품을 찾아보세요. 

위 상품 외에도 올레tv를 신규/재약정 하거나 이동전화를 kt로 이용한다면 올레tv모바일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요금제를 LTE 데이터 선택 요금제로 선택하는 것인데요. 가장 저렴한 32.8 요금제만 선택해도 약 50여개 실시간 채널(일부채널 제외)과 고화질 VOD 8만여편(무료 2백여 편)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54.8 요금제 이상을 사용하면 실시간 채널 제한 없고 훨씬 많은 무료 VOD를 볼 수 있는 5,500원짜리 올레tv모바일 월정액과 동일한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지금은 없어진 이동전화와 인터넷의 결합 상품으로 5,500원짜리 올레tv모바일 월정액을 무료로 이용하고 있는데 이 서비스가 없어진게 못내 아쉽더군요. 스마트폰을 기기변경하면 이 서비스를 계속 유지할 수 있지만 에이징이나 재가입을 하게 되면 더 이상 가입할 수 없는 이 서비스가 소멸되어 버려 가족 중에 2명이 벌써 사용할 수 없게 돼버렸네요. ㅜㅜ 

히잉 

 



상품 종류 소개에 이어 다음은 올레tv모바일의 콘텐츠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전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올레tv 모바일 앱의 메인 HOME 화면 좌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누르면 좌측의 하얀 메뉴가 나오며 TV다시보기, 영화, 시리즈 같은 콘텐츠 장르와 프라임 무비팩 같이 배너로 보이는 주요 전용관, 그 아래 월정액 상품 안내 같은 안내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VOD라고 써 있는 콘텐츠 장르 중 먼저 TV다시보기입니다. 

실시간 TV 다음으로 제가 많이 이용하는 올레tv모바일 콘텐츠인데요. 최신, 인기, 무료, 드라마, 예능, 지상파, CJ, E&M, 종편/케이블, EBS의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어 원하는 방송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돋보기를 눌러 검색으로 찾을 수도 있죠.


 

저는 요즘 실시간TV로 특별히 볼게 없으면 태블릿PC로 MBC의 진짜사나이2와 함께 아는 JTBC의 아는형님을 처음부터 몰아보기를 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5,500원짜리 올레tv모바일 월정액 상품만 이용해도 3주만 지나면 TV다시보기를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아래 상품들은 위와 같이 대부분 건당 700원에 구입을 해야 합니다. 모바일에서 바로 재생하거나 다음에 보기 위해 임시보관, 찜하기 등도 가능하고 보다 커다란 화면으로 보기 위해 올레tv로 시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실시간TV와 마찬가지로 VOD도 위와 같이 모바일에서 다양한 설정으로 TV다시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인 올레tv모바일 소개에서 말씀드렸지만 올레tv모바일은 모든 실시간TV채널을 HD급에서 FULL HD급인 초고화질로 볼 수 있습니다. VOD 중 TV다시보기도 마찬가지로 화면 설정이 기본 설정은 고화질로 되어 있는데 초고화질, 일반화질 설정이 가능하고 음향설정도 서라운드, 표준, 영화, 드라마, 스포츠, 음악 설정과 함께 스피커의 거리 설정도 가능해 기기에 따라 더욱 실감 나는 음향을 들을 수 있습니다. 화면설정, 음향설정 모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의 하드웨어 성능에 많이 좌우되기에 설정에 따라 버벅대거나 소리 차이가 심할 수도 있습니다.


올레tv로 시청은 TV다시보기를 시청 중에도 하단의 아이콘을 눌러 가능한데요. 당연히 올레 tv 전원이 꺼져 있거나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되지 않습니다. 올레tv모바일과 올레tv의 연동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리뷰에서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올레tv모바일을 공식 지원되는 기기에 설치하게 되면 ABC라는 애플리케이션을 함께 설치하는데요. 와이파이와 3G를 오갈 때 보다 안정적으로 해주는 ABC 기능을 이용하면 팝업 플레이 기능이 아래와 같이 작동 하지 않습니다. 


올레tv모바일은 스마트폰 버전과 함께 가로모드를 지원하는 태블릿PC 버전이 따로 있습니다. 갤럭시 탭 10.1 태블릿PC에서 팝업 플레이 기능을 실행시킨 캡처 화면입니다. 팝업 플레이는 화면을 작게 만들어 보여주는 기능으로 DMB를 써보신 분들 익숙한 기능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멀티태스킹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작은 화면을 한쪽에 놓고 다른 기능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DMB 같이 영상을 재생하는 것은 동시에 안되지만 인터넷이나 문서 작성, 전자책 보기 등은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영상을 보다가 종료 했으면 다음에 재생할 때 이어보기 팝업이 뜹니다. 강제 종료를 하면 뜨지 않으니 주의하셔야 하고요. 우측 상단의 책갈피 등록으로 북마크처럼 원하는 부분부터 이어보거나 다시보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VOD 콘테츠 장르 중 다음은 영화입니다.


최신, 한국영화, 외국영화, 19금, 클라우드DVD, 성인19+, PLAYY 무비팩, 테마관으로 구분 되어 있는데요. 이 중 무료로 볼 수 있는 국가대표2 예고편을 재생해 봤습니다.


TV다시보기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설정을 지원해 보다 실감나는 영화 감상을 할 수 있습니다.

VOD 콘텐츠 장르로는 그 외에도 해외 드라마를 좋아하는 분들을 위한 시리즈를 포함해 애니메이션, 키즈, 음악, 다큐/교육, 스포츠/취미, 핫클립관을 볼 수 있고 주요 전용관 섹션에 특별한 월정액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입자를 위한 프라임 무비팩, CJ E&M 전용관도 찾기 편하게 배너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360 VR 전용관통큰무료관 배너도 볼 수 있는데요. 프라임 무비팩 같은 유료가입자가 아니더라도 기본 월정액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통큰무료관에서 무료 영화나 미드, 방송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영화 굿바이 싱글과 베테랑 같은 최신 영화를 월 말까지 무료로 상영 중인데 매달 새로운 영화가 추가 됩니다. 여기 올라오는 무료 영화나 미드만 봐도 재미가 쏠쏠하죠.


360 VR 전용관이 무엇인가 궁금하신 분도 있으실텐데 예시로 얼마 전 있었던 무한도전의 LA 촬영을 선택해 봤습니다. 방송에 나왔던 똑같은 현장을 360도 카메라로 찍고 무료로 올레tv모바일에 올려놓은것인데요. 2가지 모드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그림에 360도라고 쓰여진걸 선택하면 스마트폰을 이리저리 움직여 360도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옆의 구글 카드보드 같은 그림을 선택하면 똑같은 영상이 두개로 갈리는데요. 3D TV나 3D 블루레이를 이용해 보신 분이라면 익숙한 화면이죠. 구글 카드 보드나 폭풍마경 같은 VR 가상현실 기기에 스마트폰을 꽂아 보면 보다 재미있고 현장감 넘치는 3D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VR 기기가 있다면 우측 모드로 VR 기기가 없고 스마트폰만 있다면 좌측 모드로 360 VR 전용관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 360 VR 전용관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VR기기 활용기에서 자세히 말씀드릴 예정입니다.


콘텐츠 장르는 메뉴 화면 외에 HOME 화면에서도 볼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재미있는 컨텐츠를 찾는 분들을 위해 랭킹별 컨텐츠도 볼 수 있고 할인, 영화/미드, 애니/키즈, 올레tv VIP 혜택존, 홈쇼핑 같은 또다른 콘텐츠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콘텐츠를 보다 보니 콘텐츠를 보기 좋게 구분해 놓은건 좋은데 메뉴 화면에 나온 것과 홈 화면에 나온 콘텐츠 내용이 다소 상이한건 하나로 통일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를 들어 메뉴 화면에는 영화, 시리즈, 애니메이션, 키즈를 각각 나눠놨는데 홈 화면에서는 영화/미드, 애니/키즈 등으로 묶어 놨고 메뉴 화면의 핫클립관이나 홈 화면의 쇼핑은 한쪽에만 보이는 메뉴라 혼동을 주네요.

홈쇼핑 콘텐츠는 다른 콘텐츠와 달리 올레tv 모바일 앱 내부가 아닌 웹브라우저 형태로 여러 쇼핑몰의 VOD쇼핑을 모아 서비스 중입니다. 일종의 메타 쇼핑 사이트라 볼 수 있겠는데 홈쇼핑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하겠네요. 

올레 tv 모바일은 12.6만편(무료 6만여편)의 다양한 VOD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기에 간혹 찾기 어려울 경우도 있는데 이때도 화면 우측 상단의 돋보기를 눌러 손쉽게 검색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tv의 VOD 서비스도 인기지만 가장 많이 보시는 것은 실시간TV일텐데요. 올레tv모바일은 총 86개 채널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위와 같이 각 장르별로 찾아 볼 수도 있고 우측의 별표를 눌러 마이 채널의 설정도 가능한데요. 사실 MBC, KBS, SBS 같은 공중파TV가 서비스 되고 있다 사용료 갈등으로 현재는 서비스 되고 있지 않다보니 86개 채널 중 실제로 볼만한 채널은 많지 않습니다. 그 많은 채널 중 한번도 안 본 채널이 상당수라 처음 공중파가 빠졌을 때는 올레tv모바일 더 이상 볼 일이 없을 것 같았는데 공중파는 DMB로 대체하니 SPOTV 채널들의 프로야구나 JTBC 채널들 같은 종편, 케이블TV의 TVN 채널들로도 충분히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떨어져 나간 지상파TV가 아쉽긴 한데 아직 협상 중이라고 하니 조만간 좋은 소식이 들렸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VOD도 그렇지만 실시간TV는 화질에 따라 데이터 이용량의 차이가 상당히 심합니다. 각각 두 배의 대역폭을 쓰는 만큼 데이터 이용량도 일반화질, 고화질, 초고화질로 올라갈수록 분당 2배의 데이터를 사용하게 되는데 언제나 와이파이 환경이 아니고 데이터가 무제한 요금제나 데이터 제공이 포함된 올레TV모바일 요금제가 아니라면 데이터 요금 폭탄을 유의해야겠죠.

태블릿PC가 아니라 스마트폰 같이 작은 화면이라도 고화질에 비해 초고화질이 확실히 선명하고 또렷하긴 하지만 하드웨어 성능이 떨어지거나 와이파이가 느려 빠릿한 환경이 아니거나 3G/LTE 환경이라면 고화질로도 충분합니다. 위 실시간 TV 화면은 굴욕을 안겼던 지난 월드컵 예선 중국 전을 카페에서 보던 중에 찍은 것인데요. 실시간 채널도 TV다시보기나 영화 같은 VOD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가로모드에서는 화면, 음향 등 동일한 설정을 제공합니다. 또 한가지 있는 것이 음향 설정 옆에 채널 리스트를 보는 것인데요. 화면을 작게 하거나 세로 모드로 하지 않아도 채널 리스트 아이콘을 누르면 위와 같이 우측에 오버레이 된 화면으로 방송을 보면서 채널을 선택하거나 방송 마이 채널(즐겨찾기) 설정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TV를 손안의 TV라고 부르더니 요즘은 TV 이상의 편리함을 뽐내고 있죠.

스마트폰의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인 줄 알았는데 워낙 콘텐츠 종류와 상품 종류가 많다보니 올레tv모바일의 활용기가 길어졌는데요. 다음 리뷰에서는 올레tv모바일이 어떻게 텔레비전을 대체할 수 있는지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실제로 저는 IPTV인 올레tv를 사용하고 있지만 컴퓨터를 하며 태블릿PC로 올레tv모바일로 TV를 보는지라 올레tv를 거의 이용하지 않다 보니 보지도 않는데 해지를 해야 하는거 아닌가 자주 갈등을 하고 있거든요. R.S.D. :)

 

접기 덧글 0 접기
SNS 로그인

이전글 다음글 목록

맨위로

이전이전1 2 3 4 5 다음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