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질서 구현을 위한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블랙박스,
블랙뷰 DR550GW 2채널 시즌2
안녕하세요, 케레인입니다. 오늘은 2채널 블랙박스를 하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피타소프트의 블랙뷰 DR550GW 2채널 시즌2 블랙박스와 블랙뷰 파워매직프로 상시전원장치입니다. 이 제품은 전방 FHD, 후방 HD 녹화를 지원하고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폰에서 실시간 녹화화면과 저장된 녹화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와이파이를 통해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폰처럼 microSD를 장착할 수 없는 스마트폰에서도 손쉽게 영상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갤럭시S6를 사용해서 마이크로SD를 장착할 수가 없어서 영상을 보려면 항상 컴퓨터로 옮겨서 봤는데 이제 차 안에서 손쉽게 볼 수가 있습니다.
덕분에 사고 시의 과실확인은 물론, 교통법규를 위반한 차량들을 신고하기도 쉬워졌습니다. 위협운전, 역주행 등의 차량들을 발견하고 신고하려고 해도 막상 집에 도착하면 까먹거나 귀찮아서 안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 신호대기할 때 잠깐 영상을 다운받아 놓으면 생각날 때 바로 신고할 수가 있습니다. 와이파이 블랙박스는 법질서 구현을 위해 정말 큰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ㅋㅋㅋ
블랙뷰 DR550GW 2채널 시즌2
블랙박스 구성품 및 외형
블랙뷰 DR550GW 2채널 시즌2 블랙박스의 구성품은 박스, 전방블랙박스, 후방블랙박스, 설명서, 스티커, 케이블고리, 시거잭 전원케이블, 전후방 연결케이블, microSD카드(어댑터 포함)가 있습니다. 케이블고리가 8개나 준비되어 있지만 아래 설명드릴 방법대로 장착한다면 고리없이 깔끔하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블랙뷰 DR550GW 전방 카메라의 외형입니다. 전방카메라는 FHD 해상도를 지원하여 고화질 녹화를 제공합니다. 좌측에는 와이파이 작동여부를 알려주는 신호와 거리감지센서를 통해 문자 그대로 '손' 쉽게 음성녹음 시작/해제 혹은 비상녹화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우측에는 DC전원케이블과 후방카메라 연결단자, 와이파이 온/오프 버튼이 있고 커버를 열면 마이크로 SD카드 포트가 있습니다. 뒤에는 녹화 LED와 GPS LED, 스피커가 있습니다. 블랙뷰 DR550GW는 GPS가 내장되어 있어서 별도의 장치를 구매할 필요가 없으며, 사용자가 임의로 끄고 킬 수가 없습니다. 항상 켜져 있기 때문에 안전운전하셔야 합니다.^^
블랙뷰 DR550GW 후방 카메라입니다. 후방카메라는 HD 해상도를 지원하여 사고과실여부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다만 통상의 HD블랙박스와 비교해도 화질이 떨어져서 때문에 번호판이나 얼굴인식용으로는 사용하기 힘듭니다.
블랙뷰 매직프로 상시전원안전장치
구성품 및 외형
블랙뷰 파워매직프로 상시전원안전장치의 구성품은 박스, 설명서, 파워매직프로 본체, 시거잭용 케이블, 3M 스티커, 나사가 있습니다. 파워매직프로는 DC케이블로 바로 전원을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시거잭으로 전원을 공급하기 때문에 블랙뷰가 아닌 타사 블랙박스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블랙뷰 파워매직프로는 5개의 스위치를 통해 차량용 전압과 상시 전원 공급시간을 정할 수가 있습니다. 앞의 2개 스위치를 이용하여 12V 승용차와 24V 화물차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고 12V / 12.5V, 22.8V / 23.2V 설정을 통해 차량방전을 방지하기 위한 전압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상시전원 공급시간은 12시간, 24시간(1일), 72시간(3일), 무제한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압제한이 있기 때문에 상시전원 시간을 무제한으로 하더라도 설정한 전압 이하로 내려가면 상시전원이 꺼지기 때문에 장시간 주차하더라도 방전될 일은 없습니다.
블랙뷰 DR550GW 2채널 시즌2 블랙박스,
블랙뷰 파워매직프로 상시전원장치 장착 안내
차량에 직접 장착하기 전에 각각의 장치들이 어떻게 연결될 지를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전방카메라와 후방카메라가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전방카메라와 상시전원장치는 시거잭을 통해 DC 전력을 주고 받습니다. 그리고 상시전원장치의 3가닥의 전원케이블을 통해 노란색 케이블은 비상등 퓨즈에 장착하여 상시전원을 담당하고, 빨간색 케이블은 시거잭 퓨즈에 장착하여 시동 전원을 담당하고, 검정색 케이블은 차량 내 볼트에 연결하여 접지를 담당합니다.
블랙뷰 DR550GW 블랙박스를 차량에 장착할 때는 먼저 전방카메라를 룸미러(백미러) 뒤에 장착해야 합니다. 장착할 때 주의할 점은 카메라 렌즈를 차량의 중심에 두어야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처럼 들리지만 막상 설치해보면 렌즈가 아니라 스티커가 있는 기둥쪽이 가운데에 장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랙뷰 DR550GW 전방카메라를 설치했으면 DC 시거잭 전원선을 퓨즈박스로 설치해줘야 합니다. 동봉된 케이블 거리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케이블이 눈에 보이기 때문에 미관상 좋지 않습니다. 케이블을 깔끔하게 선정리하시려면 케이블을 전면유리 위쪽에 밀어 놓어주면 됩니다. 룸미러 위쪽과 A필러 위쪽으로 케이블을 밀어주면 아래로 떨어지지 않고 잘 고정이 됩니다. 그리고 남은 케이블은 지붕과 A필러 커버 사이에 밀어 넣어주면 됩니다. (A필러에 에어팩이 있는 차량의 경우 A필러 커버를 분해하고 작업해주셔야 합니다.) 유리 위와 A필러에 케이블을 밀어 넣어준 다음에는 문을 열어 고무패킹을 뜯어서 그 사이로 케이블을 넣어서 줄을 내려주면 됩니다.
차량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의 차들은 운전한 좌측하단에 퓨즈박스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1자 드라이버, 헤라(주걱)를 이용하여 퓨즈박스 커버를 열어준 다음 시거잭을 그 안으로 넣어주면 됩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벌써(?) 전방카메라 80% 장착완료입니다.
이제 퓨스 박스 밑에 블랙뷰 파워매직프로 상시전원 안전장치 본체를 부착해줍니다. 너무 위에 장착하면 케이블이 다리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아래쪽에 장착해주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분리한 퓨즈박스 커버 후면을 보면 퓨즈박스의 퓨즈 배치도가 나와있습니다. 상시전원 안전장치에 필요한 퓨즈는 상시전원용 비상등(파란색 사각형)과 시동전원용 시커라이터(빨간색 사각형)입니다.
전원장치를 작업하기 전에는 접지를 먼저 해야 안전합니다. 아래의 전원케이블을 먼저 꼽고 접지를 한다면 스파크가 일어나서 위험합니다. 어떻게 알고 있냐고요? 깜빡하고 전원케이블부터 꼽아서 스파크를 직접 봤기 때문에 잘 압니다. ㅠㅜ
접지를 할 때는 차량의 금속부분과 연결되어 있는 볼트 부분에 연결해줘야 합니다. 이 부분은 차량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필자의 차량, 아반떼 XD의 경우 퓨즈박스 좌측커버 부분에 금색볼트와 검정색 나사가 있습니다. 접지단자가 작아서 큰 볼트보다 작은 나사에 장착하려고 오른쪽 나사에 장착하면 접지가 안됩니다. 반드시 볼트쪽에 장착해야 접지가 됩니다.
먼저 펜치를 이용하여 퓨즈를 뽑아줍니다. 뽑아낸 퓨즈 다리에 전원케이블의 전선가닥을 돌돌 말아주고 다시 장착해주면 됩니다. 상시전원(노란색)과 시동전원(빨간색) 동일하게 작업해주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퓨즈를 다시 꼽을 대 케이블이 좌우가 아니라 상하에 위치하고 있다면 단자 부분에 걸려서 단선이 일어날 수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후방카메라 장착은 전방카메라와 똑같이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케이블은 전면유리 - A필터 - 앞문 고무패킹 - B필러 - 뒷문 고무패킹 - C필러 - 후면유리를 통해 밀어넣어주면 됩니다. 남는 케이블은 C필러 속에 밀어넣어주면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방법대로 장착하시면 사진과 같이 깔끔하게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능하면 대낮에는 하지 마세요. 차문을 열고 작업한다고 에어콘도 없이 땡볕.... 그것도 대구의 한여름 땡볕을 맞아가며 작업을 했더니 온 몸에 땀이 범벅이더군요. 36도를 웃도는 바깥에 나갔더니 오히려 시원할 지경이었습니다. ㅋㅋ
위에서 소개해드렸듯, 파워매직프로 상시안전장치는 스위치를 통해서 방전 전압과 작동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Off-Off-Off-On-Off로 세팅하여 상시전원 배터리 전압이 12.5V 이하로 내려갈 경우 꺼지도록 했고, 작동시간은 24시간(1일)로 설정하여 장시간 주차시에는 작동이 안되게 했습니다. 어차피 몇일씩 주차하면 계속된 주차녹화로 인해 초기에 발생한 주차테러가 사라질 수도 있으니까요. 또 장시간 주차할 경우에는 안전이 확보된 주차장에서 하기도 하고요.
블랙뷰 DR550GW 2채널 시즌2
블랙박스 화질
대부분의 카메라들은 중심부 화질은 모두 좋습니다. 그렇기에 화질을 판단하려면 주변부와 저조도 화질을 분석해야 합니다. 블랙박스의 경우 옆차선의 차량번호판, 야간의 차량번호판, 우천 시의 차량번호판이 잘 식별되는 지를 보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블랙뷰 DR550GW 2채널 시즌2 영상을 보면 하단에 기본적인 정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순서대로 날짜, 시간, 속도, 제품명이 있습니다. 전/후방 카메라는 파일명으로는 구분되어 있지만 영상에서는 따로 구분되어 있지 않습니다.
블랙뷰 DR550GW 2채널 시즌2의 흐린 날 영상입니다. 흐린 날에도 전방카메라의 화질은 좌우 옆차선 차량들의 번호판을 잘 식별할 수 있는 화질을 보여줍니다. 다만 2차선 옆에 있는 차량의 번호판까지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후방 카메라의 경우 신호에 갈려서 후방차량이 완전히 붙어야 겨우 식별할 수 있습니다. 만약 후방에서 위협운전하는 차량이 있다면 후방카메라로는 번호식별이 되지 않으니 먼저 앞으로 보낸 후에 전방카메라로 번호를 식별하면 됩니다. 그리고 영상의 시간대를 통해 후방카메라로 찍힌 위협운전하는 모습과 전방카메라의 차량번호를 같이 입증하시면 됩니다.
블랙뷰 DR550GW 2채널 시즌2의 비오는 날 영상입니다. 우천 시에는 전방카메라의 좌우 옆차선 차량들의 번호판 식별능력이 줄어들어 속도차이가 있다면 분별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비가 올 때는 다들 속도를 늦추고 차량간 상대속도 차이가 적기 때문에 어느정도 감안할 수 있습니다.
후방 카메라의 경우 원래 화질이 좋지 않지만 비가 와서 유리에 빗물이 있으면 바로 뒤에 있는 차량의 번호도 식별하기 어렵습니다. 후방에 와이퍼가 장착되어 있지 않다면 후방카메라로는 정황증거, 과실계산을 위한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블랙뷰 DR550GW 2채널 시즌2의 야간 영상입니다. 야간에도 바로 옆차선의 차량 번호판은 무리없이 식별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빛번짐으로 인해 각도에 따라 안보일 수도 있습니다. 후방 카메라의 경우 가까이 있는 번호판은 식별할 수 있었지만 빛번짐이 심해서 멀리 있는 차들은 빛의 덩어리로 보입니다.
블랙뷰 DR550GW 2채널 시즌2의 야간식별능력은 번호판을 인식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주간과 달리 야간에는 중간중간 프레임이 스킵되어 앞으로 넘긴 것처럼 끊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블랙뷰 DR550GW 2채널 시즌2의 주차녹화입니다. 전방카메라, 후방카메라 모두 움직임을 인식하여 녹화가 됩니다. 일반녹화는 30프레임으로 녹화되지만 주차녹화는 소비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15프레임으로 녹화됩니다.
그런데 프레임손님이 많은 식당이나 통행인이 많은 도로가 노상주차를 할 경우 수많은 움직임으로 계속 주차녹화가 되는데요. 주차녹화의 용량을 제한할 수 없어서 주차녹화때문에 주행녹화가 다 덮어져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는 옵션을 통해 조절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블랙뷰 DR550GW 2채널 시즌2
스마트폰 어플 / 와이파이 전송
안드로이드폰은 구글플레이에서 Blackvue라고 검색하면 블랙뷰 어플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블랙뷰 어플을 이용하면 블랙박스에서 블랙박스 옵션을 설정하거나 녹화된 영상을 보거나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어플에 들어가면 블랙박스의 SSID가 잡히고 비밀번호를 치고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사용설명서에는 SSID 뒤쪽의 숫자+영문 조합을 치라고하는데 잘못되어 있습니다. 블랙뷰 블랙박스의 비밀번호는 blackvue입니다. 사용자분들은 착오없으시길 바라며, 피타소프트는 빠른 시일내에 사용설명서를 수정하길 바랍니다.
어플을 키고 와이파이 로그인에 성공하면 영상을 볼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상단에 N, E, P, M 필터 기능이 있는데, N은 일반녹화, E는 충격녹화, P는 주차녹화, M는 모션녹화메모리에 저장된 녹화를 의미합니다. 통상적으로 사고영상을 보시고 싶으시면 필터링을 E로 해서 보시면 됩니다.
우측 상단의 스마트폰 버튼을 누르면 영상을 스마트폰 내장메모리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다운받는 시간은 전방카메라 영상(60MB)은 45초, 후방카메라(30MB)는 20초가 걸립니다. 와이파이를 이용한 스마트폰 다운속도는 1~2MB/s 정도로 매우 느려서 여러 영상을 다운받으려면 어플이 아니라 PC 리더기를 통해 다운받는 것이 좋습니다. 리더기로 다운받을 경우 약 20MB/s로 저장됩니다.
어플의 우측상단의 톱니바퀴를 누르면 블랙박스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옵션은 크게 기본 설정, 민감도 설정, 기타 설정, Wi-Fi 설정으로 나뉩니다.
기본설정에 들어가면 영상설정과 녹화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영상품질은 고화질로 되어 있는데 초고화질로 올릴 수도 있습니다. 녹화설정에는 상시녹화, 음성녹화, 날짜 시간표시, 속도단위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파일저장단위 시간을 분단위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민감도 설정에는 상시모드의 G센서 기능과 정해진 속도를 초과할 때 알려주는 속도경고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타설정에는 시큐리티 LED와 근접센서 기능을 음성녹음 온/오프 혹은 긴급녹화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타설정의 음성안내에는 녹화관련 안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설정에는 와이파이 자동 실행 / 꺼짐을 설정할 수 있으며 로그인 SSID와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케레인은 기본 비밀번호에서 개인 비밀번호로 변경하였습니다. 비밀번호는 기본비밀번호에서 변경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변경하지 않는다면, 주차테러를 가하고 어플로 로그인을 해서 블랙박스 영상을 지워버리는 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블랙뷰 DR550GW 2채널 시즌2
블랙뷰 매직프로 상시전원안전장치
총평
케레인과 함께 블랙뷰 DR550GW 2채널 시즌2와 블랙뷰 파워매직프로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블랙뷰 DR550GW 2채널 시즌2는 2채널 블랙박스로 전방 FHD 카메라와 후방 HD 카메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방카메라는 옆차선의 차량번호판을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우수한 화질을 가지고 있지만 후방카메라는 화질이 떨어져서 과실비율 산정 등에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야간에는 전후방 카메라 모두 프레임스킵이 발생하여 끊김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주차녹화 용량을 할당하지 못해 번화가 주차 시, 주차녹화 영상으로 다른 영상들이 다 덮어쒸워지는 경우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블랙뷰 파워매직프로는 차량의 시동을 끄더라도 블랙박스가 꺼지지 않고 작동할 수 있도록 전원을 공급하는 상시전원 안전장치입니다. 그래서 주차테러, 문콕테러 등을 대비하여 주차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압설정과 사용시간 설정을 지정하여 방전이 되기 전에 상시전원이 꺼지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위치가 있어서 주차녹화가 필요없을 경우 상시전원을 꺼서 배터리 소비를 줄일 수 있는 편의사항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사용기는 피타소프트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