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정보

레이어닫기

LG 오디오 CM2760 사용기

donnie | 03-01 04:58 | 조회수 : 2,103 | 추천 : 0


 

다기능 멀티플레이어인 LG 마이크로 오디오 CM2760의 지난 개봉기에 이어 이번에는 블루투스, FM 라디오, CD, USB 플레이 같은 기본 기능에 더해 USB로 CD와 라디오 음원 추출까지 되는 다이렉트 레코딩까지 다양한 기능에 대해 사진과 예시 영상으로 자세히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LG 마이크로 오디오 CM2760 개봉기 - USB, CD, FM라디오, 블루투스, 다이렉트 레코딩까지

LG 마이크로 오디오 CM2760은 USB, 포터블(AUX 외부 입력), 블루투스, LG TV(사운드 싱크), FM 라디오, CD의 6가지 기본 모드를 제공합니다. 이 중 LG TV 사운드 싱크 기능은 LG TV가 없어서 제외하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 각 기능을 자세히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아직까지 물리 매체인 CD를 선호하는 유저를 위한 CD 플레이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전만큼 자주는 아니지만 일 년에 한두 장의 CD 앨범은 구입하고 있는데요. 역시 음원으로 듣는 것과 CD로 듣는 것은 같은 음악이라도 감성적인 면 때문인지 다른 느낌으로 다가옵니다.

CM2760은 디스크 트레이가 자동(5분 동안 삽입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닫히는 기능도 있음)이며 CD를 삽입하면 다른 모드일 때도 자동으로 CD로 전환되어 바로 재생되는 자동 재생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 구입한 코요태의 20주년 기념 앨범인 REborn을 요즘 가장 자주 듣고 있는데 LG 마이크로 오디오 CM2760의 강력한 저음 보강 기능을 경험할 수 있는 앨범입니다.

코요태 20주년 기념 앨범 CD REborn - 신곡 팩트와 순정, 실연, 만남, 비몽, 애원 등 히트곡 리메이크도

흔히 이퀄라이저라고 하는 음장 모드 사운드 효과는 총 6가지를 지원하는데 STANDARD는 최적화된 사운드, POP/CLASSIC/ROCK/JAZZ는 각 장르의 공연장에 있는 느낌을 BASS BLAST는 저음 및 고음 영역의 사운드를 강조한 V자형 음색을 즐길 수 있는데 모두 리모컨이나 스마트폰으로 변경 가능하며 BASS BLAST 만큼은 본체 좌측 하단의 터치 버튼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이퀄라이저 스펙트럼은 취향에 따라 바꿀 수 있게 6가지 표시 모드도 제공합니다.

CD나 USB 재생 시 기본적인 플레이 외에 반복/무작위 재생도 당연히 제공하는데요. 1곡 반복, 전체 반복, 랜덤 반복 외에 USB나 MP3/WMA/FLAC CD의 경우(오디오 CD 외에 음원이 들어있는 구운 CD도 99개 폴더, 999개 파일까지 재생 가능) 디렉토리 반복 재생도 선택 가능합니다.

LG 마이크로 오디오 CM2760의 전면 표시부는 밝기 조정도 가능한데요. 세밀하게 조절은 안되지만 밝기 조정 버튼을 눌렀을 때 터치 패널 부분이 꺼지고 스펙트럼 부분은 어두워지는 2단계 밝기 조정을 지원합니다. 아래 영상에서 위에서 말씀드린 음질과 음량, 사운드 효과, 표시 모드, 반복 재생, 밝기 조정 설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로 퀸 베스트앨범 Greatest Hits I의 음악들로 시연을 했는데 최대 출력인 160와트로 들어도 찢어짐 없이 깨끗한 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파트라 최대 볼륨 40으로 듣지 못하는 게 아쉬울 따름이죠.

퀸 베스트앨범 CD 플래티넘 컬렉션 - Queen Greatest Hits(그레이티스트 히트) 보헤미안 랩소디 때문에 다시 꺼내 정주행 중

다음은 USB 모드입니다. 처음 삽입한 USB는 256GB의 샌디스크 울트라 듀얼 드라이브인데 위와 같이 에러 표시가 나고 탐색을 하지 못하길래 설명서를 보니 USB 1.1 또는 USB 2.0의 FAT (16/32) 파일 형식만 지원하며 NTFS 파일 시스템, 32G 이상, 2,000개 파일 이상, 외장하드, 카드리더기, 하드타입 USB 저장 장치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나와있네요. USB는 하위 호환이 되기에 고용량이라 인식이 안된 모양입니다. 이 밖의 오류 표시로 NO USB는 제대로 USB가 연결되지 않은 것이고 FULL은 저장 장치 용량이 부족한 경우, NO REC는 녹음 불가, NO SUPPORT는 지원되지 않는 USB 기기입니다.

타입C OTG - 샌디스크 울트라 듀얼 드라이브 USB 256GB

USB에 음원이 없으면 NO SONG이라 나오며 제대로 인식됐을 때 비로소 파일 숫자가 표시됩니다. MP3와 WMA 파일은 USB와 함께 별도로 디스플레이에 표시가 됩니다. 재생 가능한 자세한 파일 규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샘플링 주파수

MP3/WMA: 8~48kHz

FLAC: 8~192kHz(USB), 8~48kHz(CD)

비트 레이트

32~320kbps(MP3), 40~192kbps(WMA)

재생 가능한 파일 수

999개 이하(CD), 2,000개 이하(USB)

재생 가능한 폴더 수

99개 이하(CD), 200개 이하(USB)

재생 가능한 파일 형식

.mp3 / .wma / .flac

CD-ROM 파일 포맷

ISO 9660/JOLIET (Easy-CD Creator 사용 권장)

지원 채널 (FLAC)

2채널까지 지원

지원 출력 비트/샘플(FLAC)

24비트

BPS(FLAC)

2.5Mbps 이상

공용 액정 패널인지 표시부를 자세히 보면 VCD, DVD, DIVX, dts 등의 표시도 볼 수 있는데 DTS를 포함한 이런 형식의 파일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LG 마이크로 오디오 CM2760로 재생 시 MP3/WMA/FLAC 파일은 CD나 USB로 재생하면 표시부에 가수명과 제목이 표시되는 파일 정보 표시(ID3 TAG) 기능도 지원합니다. 리모컨의 '정보' 버튼을 누르면 볼 수 있는데 LCD나 OLED가 아닌 고정식 LED 표시보다 보니 8자 모양으로 표시 가능한 영어 이외의 문자는 표시가 안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한글이나 한자, 일본어 문자가 있으면 _(언더바)로 표시가 되며 CD와 USB만 문자 표시를 지원하기 때문에 MP3 등의 파일이라고 해도 블루투스는 알 수 없는 문자로 표시가 됩니다.

USB의 음악은 재생뿐만 아니라 삭제도 가능합니다. MP3/WMA/FLAC 파일 삭제, 폴더 삭제, USB 기기 포맷까지 가능하니 조심해서 써야 할 필요가 있는 기능입니다.

LG 마이크로 오디오 CM2760은 원하는 음악만 선택해서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메모리 기능으로 CD/USB에서 각각 20곡까지 저장해 선택 재생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LG CM2760의 가장 스마트한 기능 중 하나는 USB 저장 장치에 녹음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CD, FM, 포터블(AUX 외부 입력) 기능에서 작동하는데 한 곡 녹음, 전 곡 녹음, 프로그램 재생 목록 녹음 모드까지 있습니다. 96~256kbps까지 비트 레이트와 2배속 속도 조절 기능까지 제공하는데요. CD를 1배속으로 녹음할 때는 음악을 동시에 들을 수도 있고 MP3/WMA/FLAC CD에서는 녹음하는 동안 표시부에 진행률 표시도 됩니다. 한 파일당 최대 저장 용량은 약 512Mbyte라고 하며 2천 개 이상의 파일은 녹음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다음은 FM 라디오 기능입니다. 선국 지정은 50개까지 가능한데 전체 채널 자동 저장 기능이 없더군요. 수신 주파수를 찾아주긴 하지만 하나하나 저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저희 집에서는 거의 모든 채널이 안테나를 길게 늘어뜨리지 않아도 잘 수신이 됐는데 음영 지역이라면 리모컨이나 본체의 재생/정지 버튼을 눌러 수신 음질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스테레오에서 모노로 변경되는 건 감수해야 하네요. 아래 영상을 통해 위에서 설명드린 USB의 파일 정보 표시, 파일 삭제, 프로그램/메모리, 녹음, FM 라디오 선국 기능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기능은 예전 미니 컴포넌트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던 기능인 블루투스 모드입니다. LG 마이크로 오디오 CM2760은 블루투스 4.0 버전이며 A2DP 프로파일과 SBC 코덱을 지원합니다. 고음질 코덱이나 최신 블루투스 버전이 아닌 게 아쉽긴 하지만 헤드폰이 아닌 스피커라 감상하는데 큰 관계는 없습니다.

멀티 포인트 기능을 지원해 동시에 3대까지 연결할 수 있는데요. 동시 재생은 되지 않지만 재생을 하면 먼저 재생되던 것이 멈추고 바로 재생이 되기 때문에 가족들의 스마트폰을 모두 연결해두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기기의 기기명에 따라 표시가 되는데 역시 한글은 표시가 안되기에 영문으로 기기명을 변경해두는 게 좋습니다.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과 젠패드 S 8.0을 연결했는데 동시에 두 대가 페어링이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페어링 후 LG TV나 스마트폰이 블루투스 연결을 시도하면 본체가 꺼진 상태에 있어도 자동으로 켜지는 자동 전원 기능도 있습니다.

LG 마이크로 오디오 CM2760은 단순히 블루투스의 음악을 오디오로 재생해주는 기능뿐만 아니라 오디오의 모든 기능을 스마트폰으로 전용 무선 리모컨 대신 쓸 수 있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LG 오디오 블루투스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 제품은 참 숫자 6이 많이 나오는데 블루투스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6개의 기능 중 선택을 할 수 있고 USB, CD의 곡과 폴더, FM 라디오의 채널, 사운드 효과를 보다 직관적으로 편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USB 저장 장치에 녹음을 하는 기능을 스마트폰으로도 간단하게 할 수 있죠.

LG 마이크로 오디오 CM2760의 그 밖의 기능으로는 시간 관련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먼저 시간 설정은 수동으로도 가능하지만 스마트폰으로 페어링을 하면 보다 정확한 시간으로 동기화됩니다. 위 사진의 취침예약 기능은 180,150,120,90~10분까지 예약이 가능하며 당연히 알람 설정도 가능해 원하는 모드 소리로 알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계는 항상 표시되는 건 아니고 시간 버튼을 눌렀을 때만 표시가 되며 시간과 알람은 전원이 꺼진 상태에도 눌러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LG 마이크로 오디오 CM2760은 45와트의 비교적 적은 소비전력이지만 소비전력 절감을 위해 20분 동안 입력 신호가 없으면 자동으로 꺼지는 기능(아날로그 외부 입력은 6시간)도 갖추고 있습니다. 아래는 블루투스와 시간 관련 기능을 볼 수 있는 영상입니다. R.S.D. :)

 

- 위 제품을 소개하면서 (주)가림토로부터 해당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았으나 제작사의 정보를 토대로 어떠한 간섭도 없이 제 주관적 소견을 밝힌 글임을 명시합니다. -

접기 덧글 0 접기
SNS 로그인

이전글 다음글 목록

맨위로

이전이전1 2 3 4 5 다음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