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 #오르비 #RBR20 은 트라이밴드 AC2200을 지원하는 #와이파이공유기 이지만 더 넓은 무선 범위 확장을 위해 RBS20 새틀라이트로 무선 증폭 및 확장도 가능한 #메시와이파이공유기 이기도 합니다.
넷기어의 다른 공유기와 달리 작은 사이즈답게 정사각형에 가까운 작은 박스에 담겨있는데요. 총 3개의 Wifi 밴드를 지원하는 트라이밴드 WiFi 기술을 지원하며 최대 범위 125㎡, 통합 와이파이 속도 2.2Gbps를 지원합니다.
주요 특징은 아쉽게도 한글 없이 외국어들로만 나와 있는데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랙 없이 동시에 여러 기기를 2배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MU-MIMO 설정에서 선택 가능
- 빔포밍+ 기술로 11ac 단말 뿐만 아니라 11n 단말도 신호를 집중해 무선범위/안전성/성능을 향상
- 4개의 고성능 내장 안테나와 고출력 확장기를 탑재하여 어디에 있어도 강하고 빠른 와이파이를 제공
- 기가 비트 포트를 제공해 스마트 TV, DVR, 게임 콘솔,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의 유선 장치들을 쉽게 연결
- 스마트폰 앱을 통해 편리하게 자녀들의 인터넷 액세스를 제어하는 디즈니 서클을 탑재해 프로파일 별로 인터넷 사이트 필터링 설정을 하거나 터치 한 번으로 인터넷 접속 제한 가능
- 게스트를 위한 별도의 와이파이를 생성 가능해 네트워크 보안을 한층 강화
새틀라이트 추가 구성 시!
- F3(FastLane3)는 특허받은 전용 밴드 연결 기술로 Orbi 장치 간 전용 WiFi 백홀 사용으로 많은 장치들이 동시에 연결되는 경우에도 끊김 없는 4K HD 스트리밍과 게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하나의 와이파이 이름으로 집안 전체에서 편리하게 사용 가능
- 새틀라이트 구성 시 250㎡ 공간을 고성능 AC2200 와이파이로 커버
- 오르비 앱이나 웹 브라우저로 집안 전체에 안정적인 와이파이를 단 몇 분 만에 설치
- Single SSID로 엔터프라이즈급 Fast Roaming 기능을 제공해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을 이동해도 해당 장치가 있는 주변 오르비로 자동 로밍 해 끊김 없는 와이파이 연결 제공
- 유동적인 장치 밴드 스티어링을 지원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중 더 가까운 쪽으로 자동 스티어링
메시와이파이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RBR20의 구성품으로는 RBR20 라우터, 2미터 길이의 플랫 타입 이더넷 케이블, 12V 1.5A 전원 어댑터, 빠른 시작/참조 가이드 등이 들어있습니다.
RBR20 라우터 디자인은 지금껏 봤던 직선형에 하이그로시 마감으로 검은색 일색이었던 넷기어 공유기와는 전혀 다른 모습인데요. 유선형의 백색 무광 디자인이 매우 고급스럽고 세련되어 보입니다. 크기는 142 x 60 x 167mm이며 무게 0.4kg으로 매우 작고 가벼운 편이죠. 퀄컴 사의 고성능 쿼드 코어 프로세서, 512MB 메모리, 256MB 플래시를 탑재하였다고 합니다. 최대 소비전력은 14.8와트로 품질 보증 기간은 2년입니다.
후면부에 인터넷 포트, 랜(이더넷) 포트, 전원 버튼, DC 전원 소켓, 리셋 버튼 등이 있는데 좌측의 Sync 버튼은 새틀라이트 연동 시 쉽고 빠르게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하게 하며 WPS 버튼 역할을 대신하기도 합니다. 제품의 크기가 작다 보니 아쉽게도 랜 포트가 1개밖에 없어 유선 연결할 제품이 많으면 부족할 수도 있는데 이때는 넷기어 기가 비트 스위치나 허브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잘 보이지는 않지만 Power 글자 아래에 상태 표시 LED가 있어 부팅 중에는 오렌지색이, 부팅이 완료되면 녹색 LED가 켜집니다.
하단과 뒷면에 통풍구가 있고 4개의 고무발이 고정성을 높여줍니다. 기본 SSID와 패스워드, 시리얼 넘버, 맥 주소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원을 켜면 상단에 원형으로 흰 불빛이 점멸을 하는데 부팅 후 인터넷 연결 설정이 완료되면 상단의 불빛은 꺼지고 뒷면 전원 포트의 녹색 LED만 켜져 있어 야간에 사용 시 전혀 거슬림이 없습니다.
메시와이파이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RBR20의 설치방법은 PC에서 웹브라우저로 유선 설정을 할 수도 있지만 무선으로 설치하는 게 더 편합니다.
NETGEAR Orbi WiFi System App을 구글 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설치한 후 실행을 하면 한글로 간단히 몇 번의 절차를 거쳐 공유기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모뎀을 사용하는 광케이블 인터넷을 사용 중인데 연결 중 장치를 찾는데 실패를 한다면 오르비 공유기와 모뎀의 전원을 모두 다시 껐다 켠 후 연결하면 제대로 인식이 됩니다. 아래는 언박싱부터 설치까지 보실 수 있는 영상입니다.
모든 절차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홈 화면을 만날 수 있는데요. 크게 4가지 기능을 지원하며 보다 자세한 설정은 좌측 상단의 집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설정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시 패스워드 대신 지문인식도 지원하여 보다 빠르고 편리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장치 관리자를 누르면 지금 내 장치에 어떤 유무선 장치가 몇 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이름 변경이나 연결 유형, IP 주소, MAC 주소, 링크 속도 볼 수 있으며 터치 한 번으로 인터넷 액세스를 중단시킬 수도 있습니다. 보안 기능은 넷기어 아머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는데 일종의 백신이라 보면 됩니다. 유료 서비스로 평가판을 사용할 수 있더군요. 별도의 앱 없이 인터넷 속도도 측정할 수 있고 자녀 보호 기능으로 디즈니 Circle을 활성화해 집안의 모든 장치에서 콘텐츠를 필터링하고 시청 시간을 제한하며 취침 시간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무선 외에 다른 넷기어 공유기와 마찬가지로 당연히 유선 설정도 가능합니다. 다른 넷기어 공유기와 같이 기본과 고급 설정으로 나뉘는데요.
화면이 큰 만큼 보다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PC에서 넷기어 오르비 공유기의 속도 측정을 내장된 SPEEDTEST 기능으로 해봤습니다. CJ헬로비전의 160Mbps 광랜을 사용 중인데 안정적인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무선 앱으로 측정한 결과입니다. 5GHz 대역으로 연결되다 보니 유선 속도와 별 차이 없네요. 내장된 SPEEDTEST나 벤치비 속도 측정 결과가 크게 차이가 없는 것을 볼 수 있고 내장 안테나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공유기 바로 앞이 아니 거실 너머 베란다에서 측정(우측 사진)했는데도 근처에서 측정한 값이나 별 차이 없는 매우 훌륭한 수신율을 보여줬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메시와이파이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RBR20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하나의 SSID 이름을 가지며 2.4GHz와 5GHz 와이파이를 분리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지원 기기에 따라 무조건 최적의 채널로 연결되는 방식인데요. 그렇다 보니 2.4GHz만 지원하는 IOT 기기의 경우 연결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수동으로 SSID를 직접 입력하거나 그래도 안되면 2.4GHz 채널로만 고정해 사용해야 합니다.
메시와이파이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RBR20는 AC2200의 트라이밴드 무선 연결을 지원해 일
반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로도 좋은 성능을 발휘하지만 애초의 목적은 새틀라이트(RBS20)을 추가해 보다 넓은 공간과 층간의 인터넷 연결이 필요한 경우 기존 네트워크를 확장 시키는 Mesh-Ready의 목적이 더 큰 제품입니다. 집안 곳곳의 와이파이 데드존을 없애고 끊김 없는 고화질 영상 스트리밍이나 게이밍을 하고자 한다면 최대 3대까지 새틀라이트 연결이 가능한 넷기어 오르비 #메시와이파이 공유기를 추천드립니다. R.S.D. :)
“본 리뷰는 ((주)넷기어스토어)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제작사의 정보를 토대로 어떠한 간섭도 없이 제 주관적 소견으로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