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R6350 은 박스 포장부터 넷기어 R6850과 거의 흡사한 판박이라 할 수 있는데요. 큰 차이점이 있다면 R6850과 달리 R6350은 박스에 한글화가 아쉽게도 되어있지 않습니다.
영어로만 설명이 나와 있는데 기술 사양부터 보안, 표준, 시스템 요구 사항까지 상위 모델인 넷기어 R6850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기술 사양은 다음과 같은데요.
동시 듀얼 밴드 WiFi 2.4 & 5GHz
WiFi 송신기/수신기(Tx/Rx) 2x2 (2.4GhZ) + 4x4(5GHz)
메모리: 128MB NAND 플래시 및 128MB DDR3 RAM
고급 서비스 품질 (QoS)
자녀 보호 기능 향상으로 프로필 또는 장치를 웹 필터링 및 접근성 관리
IPv6 지원(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6)
향상된 QoS 기술은 보다 원활한 HD 비디오 스트리밍 및 온라인 게임을 위해 미디어 스트리밍에 더 높은 우선순위를 제공하는 기술이며 요즘 유무선공유기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MU-MIMO를 지원해 동시에 여러 장치에 데이터 스트리밍이 가능해 끊김 없는 4K 스트리밍과 온라인 게임을 동시 수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와이파이 간섭을 줄이고 보다 안정적인 연결을 위해 속도와 안정성 및 범위를 향상시키는 기술인 빔포밍+가 적용되어 무선 음영지역을 줄여주고 미디어 스트리밍 시 보다 안정적인 연결성을 제공하며 무선 성능 향상, 불필요한 무선 간섭 감소 효과를 5GHz 뿐만 아니라 2.4GHz에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또한 Airtime Fairness를 적용해 구형 11n 와이파이 기기로 보다 빠른 11ac 와이파이 기기의 성능이 감소되는 것을 방지해 모든 장치들이 안정적이고 향상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술도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그 밖의 설명은 아래 넷기어 R6580의 설명을 참고하세요.
넷기어 R6850은 AC2000 듀얼 밴드 무선속도를 지원하는 넷기어 스마트 와이파이 공유기 패밀리 중 최상위 모델에 속하는데 넷기어 R6350은 최대 속도가 AC1750이라는 차이점만 있고 모든 게 R6850과 동일하면서도 더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최고의 가성비를 가진 보급형 공유기의 끝판왕이라 불리는 듯 합니다.
넷기어 R6350 #와이파이공유기 구성품으로는 제품 본체, 12V 1.5A 최대 소비전력 16.2와트 AC 어댑터, 한글/영문 빠른 시작 설명서, 이더넷 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구성 또한 R6850과 완전히 똑같죠.
비닐과 보호비닐을 벗겨내면 본체 상단은 하이그로시 마감이 되어있어 매우 멋들어집니다. 반면에 먼지가 잘 붙는다는 단점이 있지만요. 넷기어 와이파이공유기들이 대부분 그렇듯이 우주선 같기도 하고 머신 같기도 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보호비닐에는 기본 SSID와 패스워드, QR 코드가 붙어있기 때문에 설정을 마치기 전까진 버리지 않는 게 좋습니다.
#NETGEAR 로고 아래 4개의 상태 표시 LED가 있고 뒤쪽에 3개의 일체형 고출력 안테나가 있는데 납작한 형태로 상하로는 3개의 각도로 딱딱 접히게 되어 있으며 좌우로는 약 180도 정도로만 회전합니다. 이 3개의 안테나로 동시 듀얼 밴드가 가능해 2.4GHz 300Mbps, 5GHz 1450Mbps 통합 AC1750 속도를 지원하죠.
뒷면에는 상단에 통풍구가 보이며 그 아래에 입출력 포트가 있는데 ReadySHARE USB 기능과 간이 NAS, FTP 서버, DLNA 미디어 서버, 윈도우 PC 백업 및 무선 프린팅이 가능한 USB 2.0 단자 1개가 있고 4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와 노란 인터넷 포트(WAN) 1개, WPS/Push 'N' 버튼, 리셋 버튼, 전원 버튼, DC 12V 1.5A 전원 단자가 있습니다.
아랫면 전체는 측면까지 거의 다 통풍구가 뚫려 있는데요. 4개의 미끄럼 방지 고무발과 SSID, 패스워드, 시리얼 넘버, MAC 어드레스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색의 기판도 좌측에 보이는데 초고속 네트워킹을 위한 MediaTek MT7621AT 880MHz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서두에 말씀드린 대로 고용량의 128MB FLASH, 128MB RAM을 각각 탑재하고 있어 동시 작업을 여러 개 진행하더라도 성능 저하 없이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넷기어 R6350 와이파이 공유기 설치 방법은 PC 외에 스마트폰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Nighthawk를 통해서도 할 수 있는데요. 먼저 노란 인터넷 단자에 인터넷 제공 업체의 모뎀에서 나온 케이블을 연결하고 이더넷 포트에는 아무 데나 PC나 NAS, 콘솔 게임기 등 유선 연결 주변기기를 연결해 줍니다. 그다음 전원 버튼을 눌러 공유기 부팅을 해주면
녹색 상태 표시 LED 중 가장 좌측 전원이 들어온 후 세 번째 와이파이 신호가 점멸한 다음 PC와 연결이 완료되면 두 번째 인터넷 상태 표시 LED가 켜지며 부팅이 완료됩니다. 마지막 네 번째 LED는 USB 단자를 사용할 때 나타납니다. 녹색의 LED는 휘도가 높지 않아 그다지 거슬리지 않지만 야간에 예민한 편이라면 전원 LED를 제외한 나머지는 설정에서 끌 수도 있습니다.
#넷기어공유기 는 부팅이 완료돼도 웹브라우저를 실행해보면 타사 공유기와 달리 바로 연결이 되지 않는데요. 이유는 공유기 설정을 최초에 한 번 꼭 해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웹브라우저를 열고 routerlogin.net이라는 주소를 쳐줍니다.
그럼 가장 먼저 축하 메시지가 나오면서 무선 설정과 관리자 설정 페이지가 나옵니다. 설정을 한 후 새로운 펌웨어가 있으면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화면이 나오고 그다음은 넷기어 홈페이지에 자동으로 이동을 해서 와이파이공유기를 등록하는 절차로 로그인을 하라고 나옵니다. 이 과정은 나중에 해도 되고요.
다시 routerlogin.net을 쳐보면 위와 같이 공유기 설정 페이지가 나옵니다. 넷기어 R6850의 경우는 초기 설정화면부터 NETGEAR geine(지니)라는 이름으로 표시가 되었는데 R6350은 그냥 NETGEAR만 표기되며 배경화면도 조금 달라졌습니다. 하지만 설정 메뉴 자체는 동일하네요. 위는 기본 설정화면입니다. 자동으로 한국어로 설정되어 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파워유저를 위해 상세 설정을 할 수 있는 고급 설정 페이지도 제공합니다.
박스 전면에 표기되어 있듯이 넷기어 R6350 와이파이공유기도 나이트호크 애플리케이션으로 무선 설정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모두 지원을 하는데요.
처음 실행을 하면 새 넷기어 제품을 설치하라고 나오는데 PC로 설치를 하지 않았다면 모바일을 이용해 보호비닐에 붙어있던 QR 코드나 초기 SSID를 넣어 설치할 수 있지만 이미 PC에서 설치를 했기에 이 절차는 생략하고 생성한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제품 검색 후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그전에 넷기어 계정이 없다면 먼저 생성을 해야 하고 이 과정에서 넷기어 홈페이지에 제품 시리얼 넘버가 자동으로 등록이 되게 됩니다.
나이트호크 앱은 PC의 웹 설정처럼 고급 설정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와이파이 설정부터, 게스트 네트워크 설정, 공유기 재부팅, 펌웨어 업그레이드, 장치 관리, 인터넷 속도 측정, 와이파이 분석 등 PC에 지원하지 않는 다양한 무선 기능도 함께 제공을 합니다. 보다 자세한 메뉴 설명은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언박싱부터 설치 방법, 사용 방법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끝으로 넷기어 R6350 와이파이공유기의 속도 측정을 해봤습니다. 먼저 PC 버전의 벤치비입니다. LG유플러스 100메가급 광랜을 사용 중인데 다운로드, 업로드 모두 최고 속도에 근접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나이트호크 앱에서도 지원을 하는 SPEEDTEST.NET의 결과입니다. 해외 기반이라 그런지 PING 값이 조금 높게 나왔지만 역시나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벤치비 앱으로 5GHz와 2.4GHz를 각각 설치된 방과 중간 거리인 거실, 가장 먼 베란다에서 측정해봤는데 5GHz 대역은 줄곧 안정적인 모습이었지만 2.4GHz 대역은 거리가 멀어질수록 좀 더 불안정했습니다. 5GHz는 LG 벨벳으로 측정을 했는데 호환성 문제인지 2.4GHz는 측정 불가라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으로 측정을 했습니다.
벤치비 앱이 전반적으로 좀 낮게 나오는 경향이 있는데 나이트호크 앱에 내장된 SPEEDTEST로는 무선과 차이 없는 최상위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와이파이공유기 넷기어 R6350는 나이트호크 앱 외에도 OpenVPN 클라이언트 앱을 이용해 외부에서도 손쉽게 보안 접속이 가능한 VPN 서버 기능도 지원합니다. 또한 No-IP 기반의 무료 DDNS 주소인 mynetgear.com 도메인을 제공해 개인의 유동 IP 환경에서도 편리하게 도메인 주소로 접속할 수 있도록 개인 FTP 서버 구축을 위한 무료 DDNS도 지원하는데 설정 메뉴에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죠. 그 외에도 AP 모드 외에 브리지 모드도 지원하기에 공유기 대신 무선 확장기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2년 품질 보증 기간으로 제품의 신뢰도도 높이고 있으며 설치나 사용 중 도움이 필요하면 무료 콜센터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입니다. R.S.D. :)
제작사의 정보를 토대로 어떠한 간섭도 없이 제 주관적 소견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포스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