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정보

레이어닫기

소니 WF-1000XM4 노이즈캔슬링 이어폰, 헤드폰에 도전하는 음질

donnie | 11-11 01:54 | 조회수 : 1,998 | 추천 : 0


 

'헤드폰에 도전하다'라는 당찬 포부를 밝힌 #소니블루투스이어폰 WF-1000XM4 의 노이즈 캔슬링 성능에 대해 지난 시간 말씀드렸는데요.

소니 WF-1000XM4 노이즈캔슬링 이어폰, 헤드폰에 도전하다 - 노캔이 필요한 순간들

#소니 WF-1000XM4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은 '헤드폰에 도전하다'라는 카피 답게 훌륭한 성능...

blog.naver.com

오늘은 예고 드린 대로 헤드폰에 도전하는 소니 코드리스이어폰 최초 #LDAC 코덱을 채용한 음질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external_image

소니 WF-1000XM4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은 블루투스 페어링을 하면 기본적으로 AAC 코덱으로 연결이 됩니다.

external_image

개발자 옵션에 들어가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을 강제로 LDAC으로 선택을 해도 확인 후 나가면 도로 AAC로 바뀌는데요. LDAC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별도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external_image

먼저 소니 WF-1000XM4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의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Headphone Connect 앱에서 사운드 탭에 들어가 Bluetooth 연결 품질의 화살표를 터치해 줍니다. 그럼 '안정적인 연결 우선'으로 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이걸 '음질 우선'으로 바꿔줍니다. 한데 그래도 여전히 LDAC으로 바뀌지 않는데요.

external_image

스마트폰의 설정에서 블루투스 설정에 들어가(상단 메뉴를 내려 블루투스 아이콘을 길게 눌러도 됨) 페어링 된 WF-1000XM4 이름 옆의 톱니바퀴 설정 아이콘을 누릅니다. 그럼 이 화면에도 '연결 방식 선택'이 나오는데요. 역시 '음질 우선'으로 바꿔줍니다.

external_image

그런데 이렇게까지 했는데도 LDAC 적용이 안될 텐데요. 마지막으로 소니 WF-1000XM4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을 한 번 껐다 켜거나 페어링을 해제 후 다시 연결 또는 케이스에 넣었다가 다시 꺼내 연결하면 우측과 같이 Headphones Connect 앱 상단에 AAC가 LDAC 아이콘으로 바뀌며 적용이 된 걸 볼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개발자 옵션에 들어가도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이 LDAC으로 바뀐 걸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을 누르면 LDAC의 재생 품질을 임의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최대 990kbps로 고해상도 오디오를 원음 그대로 무선 전송할 수 있는데 대신 끊김이 발생할 수 있으니 확인 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external_image

소니 WF-1000XM4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은 헤드폰이 지원하던 기능들을 그대로 지원하는데요. WH-1000XM4에 들어갔던 DSEE Extreme을 켜면 실시간으로 장르와 악기를 분석해 고음역대까지 원음에 가깝도록 업스케일링 해줍니다. 요즘 4K 영상의 업스케일링을 많이 보셨을 텐데 소리도 마찬가지로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다양한 이퀄라이저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CD 품질을 넘어 24비트까지 들려주는 LDAC 코덱, 신형 6mm 드라이버, 강화된 신형 진동판, DSEE Extreme,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노이즈 아이솔레이션 이어버드 팁까지 이런 기술을 바탕으로 수십 곡을 들어본 후 고음질 사운드로 즐기기 좋은 플레이리스트를 아래와 같이 선택해 봤습니다.

  

external_image먼저 최신곡으로는 요즘 차트를 씹어먹고 있는 '아이유 - straberry moon'입니다. 이게 왜 락/포크 장르로 들어가는지 모르겠지만 어찌 됐든 몽환적인 사운드와 보컬이 이어폰의 성능을 확실히 느낄 수 있게 해주고요. 댄스 장르인 'aespa - savage'는 보컬이 더욱 부각되어 들립니다.

  

external_image록/포크 장르 '이무진 - 신호등'은 트럼펫 소리부터 어쿠스틱 기타와 보컬은 물론 악기 소리 하나하나가 모두 살아있는 듯 또렷하게 들려 마치 라이브 음원을 듣는 듯한 생생함을 주고요. 역시 록/포크 장르 '악뮤 - 낙하' 또한 보컬에 묻히지 않는 악기 소리로 귀를 즐겁게 해줍니다.

다음은 한 곡이 아니라 앨범 전곡 대부분을 추천드리는 노래들입니다.

external_image

먼저 발라드 장르의 '엠씨 더 맥스 - 시간을 견디면'인데요. 이수의 보컬을 제대로 느끼실 수 있는데 비단 이 한 곡뿐만 아니라 CIRCULAR 앨범 전 곡을 추천드립니다.

  

external_image'신해철'의 발라드 '나에게 쓰는 편지'인데요. 솔로 시절부터 좋아했던 곡으로 강렬한 드럼 소리를 느낄 수 있는 음원입니다. 이 외에도 드럼과 일렉기타가 인상적인 '신해철 - 아주 가끔은', '넥스트 - 인형의 기사 PART 2', '신해철 - PINK MONSTER' 등 신해철/넥스트 베스트앨범 전체를 다 들어보셔도 좋습니다.

external_image

역시 록 장르의 '브릴리언트 그린 - Ash Like Snow'입니다. 기동전사 건담 더블오의 주제가로 익숙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강력한 락 사운드를 느낄 수 있는 complete single collection 베스트앨범입니다.

external_image

팝 장르를 좋아하신다면 '테일러 스위프트'의 RED 앨범을 추천합니다. 그중에도 테일러 스위프트의 보컬과 탄탄한 드럼 소리가 돋보이는 'Stay Stay Stay', 어쿠스틱 사운드와 보컬이 어우러지는 '22'를 추천드리며

  

external_image'마이클 잭슨' 'XSCAPE' 앨범의 XSCAPE, '백 스트리트 보이스 - More Than That'도 소니 WF-1000XM4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의 진가를 느낄 수 있는 팝 장르로 추천합니다.

external_image

'웨스트라이프' 또한 모든 곡들이 소니 WF-1000XM4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을 돋보이게 하는데요. 특히 'Flying Without Wings, When Youre Looking Like That을 들어보시라 추천드리고 싶네요.

external_image

보이그룹의 조상 'NKOTB'의 곡들도 팝 장르를 좋아하신다면 듣기 좋습니다. 특히 공전의 히트곡 Hangin Tough, You Got It이 듣기 좋더군요.

external_image

이 가을에 듣기 좋은 노래라면 김광석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특히 '거리에서'는 어쿠스틱 기타와 드럼 소리는 물론 김광석의 호소력 있는 목소리를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포크 장르를 넘어 하나의 장르 같은 그의 노래들을 좋아하신다면 소니 WF-1000XM4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으로 꼭 감상해 보세요.

external_image

록을 좋아하신다면 송골매의 베스트앨범을 추천합니다. 특히 구창모의 보컬이 돋보이며 옛 스타일 연주가 살아 들리는 '모두 다 사랑하리', 특유의 베이스 기타가 두드러진 많은 분들이 아시는 '어쩌다 마주친 그대'를 추천드리고요.

  

external_image록 하면 본 조비도 빼놓을 수 없죠. 소니 WF-1000XM4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은 LDAC으로 고해상도 소리를 들려주다 보니 전반적으로 날카로운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어쿠스틱 음악이나 록발라드가 특히 잘 어울리더군요. 'BURNIG BRIDGES' 앨범의 Fingerprints, We Don't Run, 공전의 히트곡인 Keep The Faith, Livin' On A Prayer를 꼭 들어보시라 추천드립니다.

external_image

마지막으로 랩/힙합을 좋아하신다면 'The Roots - You Got Me'를 들어보시라 추천드리며 그 밖에 소니 WF-1000XM4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이 돋보이는 음악들을 락, 댄스, 발라드로 정리해 봤습니다.

external_image

록은 진혼 - 야다, FINAL MASQUERADE - 린킨 파크, RADIO GAGA - 퀸, HEY JUDE - 비틀즈

external_image댄스는 DON'T TOUCH ME - 환불원정대, DASH - 백지영, 24/7 - 투윤, 이젠 - 노이즈, 3! 4! - 룰라, KILLER - 베이비복스, 배반의 장미 - 엄정화, FANTASTIC BABY - 빅뱅, GIMME GIMME - 컨츄리꼬꼬, I LUV IT - 싸이

external_image부쩍 쌀쌀해진 가을 날씨에 잘 어울리는 발라드로 넌 감동이었어 - 성시경, 마지막 사랑 - 박기영, 하루 - 박혜경, 내 남은 사랑을 위해 - 홍경민, 이제는 - 홍경민, 너를 보내고 - YB, 가만히 있으라 - 이승환

external_image

지금까지 고음질 사운드로 즐기기 좋은 제 플레이리스트를 말씀드렸는데요. '헤드폰에 도전하다'라는 발칙한 카피답게 소니 WH-1000XM4의 기술을 고스란히 가져온 소리가 코드리스이어폰 중에는 가히 최고라 할 만합니다. 다만 새로운 드라이버로 공간감이 더 넓어져다고는 하지만 이어폰의 한계로 그 부분만큼은 헤드폰을 넘을 순 없었는데요. 추운 겨울 귀마개 겸용으로 이 계절이면 이어폰 대신에 꼭 헤드폰을 쓰곤 했는데 단순히 음악만 듣는다면 헤드폰 대신에 1년 365일 듣기에도 좋은 사운드라 말씀드립니다.

external_image

끝으로 이전 리뷰에서 댓글로 끊김이 있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LG 윙으로 들어본 결과 한 쪽 끊김이 발생하거나 갑자기 양쪽이 끊기는 현상 등은 느낄 수 없었습니다. 다만 거리상 어느 정도 멀어지면 끊기는 정도는 여타 코드리스 이어폰과 비슷한 수준이라 할 수 있었는데요. 다음 주 세 번째 소니 WF-1000XM4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의 리뷰로는 헤드폰 커넥트 전용 앱의 기능을 이용해 야외에서 다양한 즐기는 활용 방법에 대해 말씀드릴 예정입니다. R.S.D. :)external_image

접기 덧글 0 접기
SNS 로그인

이전글 다음글 목록

맨위로

이전이전1 2 3 4 5 다음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