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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2]Seagate 500GB Momentus XT-모멘터스XT SSD와 HDD의 결합은 게임퍼포먼스를 향상시킬 수 있을까?

NoVaWaVe | 09-07 23:09 | 조회수 : 1,112 | 추천 : 0











 Seagate 500GB Momentus XT ST95005620AS
PART2-게임 퍼포먼스 테스트


 
4GB의 NAND SLC 메모리가 500GB 7200RPM HDD(32M 버퍼 메모리)와 궁합을 이뤄 ‘가격/속도/용량’의 이슈를 해결하고자 제작된 차세대 HDD 모멘터스XT, 체험단 두 번째 파트에선 실 게임에서의 로딩속도와 퍼포먼스 향상 점을 알아봅니다. 함께 살펴보시죠!
 
(*. 이번 모맨터스 XT제품은 30인의 전문가, 준 전문가들이 각자의 테마에 맞게 기사를 작성하였으므로 조금만 찾아보신다면 원하는 주제와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모멘터스XT(Momentus XT)는 250GB / 320GB / 500GB의 세가지 라인업을 가지고 있으며 500GB모델은 2장의 플래터와 4개의 헤드가, 250GB / 320GB 모델은 플래터 2장 및 3개의 헤드를 갖춘점이 다릅니다.

 
외형만 봐서는 과연 이 제품이 새로운 컨셉을 갖추었는지 의구심을 가지게 만들정도로 기존의 2.5인치 HDD와 사이즈와 규격이 일치합니다. 달리말하면 설치면에서 호환성에 문제가 없다는 뜻이기도 하구요.

 
퍼포먼스 테스트를 진행코자 데스크탑에 장착해보니 바이오스상에서 ‘ST95005620AS SD22[펌웨어버전]’라고 이상 없이 인식합니다.

 
디스크 용량은 총 465.8GB로서 다른 500GB 하드디스크와 같은 사이즈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즉, 4GB의 SSD는 HDD의 용량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뜻으로서 이는 SSD가 별도의 드라이브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닌 ‘어댑티브메모리’기술의 데이터 저장공간의 역할만을 담당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파심에 말씀드리지만 32MB의 버퍼메모리는 별도입니다.

필자는 윈도우7 운영체제하에 각종 게임들을 설치하여 기존에 7200RPM 디스크를 사용할 때와 어떠한 차이들이 있는지 게임환경 위주로 알아보았습니다. 테스트 조건에 관한 궁금증 등을 명시한 아래 표를 살펴보신 후 영상을 감상하신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펌웨어가 SD23으로 올라간걸로 알고 있는데 적용하지 않은 이유는?
펌웨어 업데이트로 분명 안정성과 성능향상이 이뤄졌을 테지만(어댑티브 메모리 구현방식 같은 면도) 많은 사람들이 SD22 버전으로 구입하여 사용할 것을 염두해 두었기 때문.
제조사가 밝힌대로 모멘터스XT가 퍼포먼스 향상이 일어나는 시점이 두 번이상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킨 이 후다. 동영상 테스트는 이를 참고하고 있는가?
상황에 따라 모멘터스XT는 물론이고 비교대상인 일반 7200RPM하드디스크도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 실행 여부 등을 동영상에 표시하였음. 대부분 두 번 이상 실행된 영상을 측정

 게임 하나를 측정 하고 나면 SSD에 관련된 파일들이 올라가 있을 것이다. 두 번째 게임은 이에 영향을 받지 않을까?
일부러 다음 게임 테스트를 진행할 땐 게임을 최소 3회 이상 실행 하거나 재부팅 후 측정.
일반 HDD도 게임이든, 웹브라우져 든 두 번째 실행부터는 메모리에 파일들이 적재되어 빨라지는 게 일반적이다. 이에 대한 차이는 어떠한가?
실제로 일반HDD에서 두 번 실행 이후 XT와 비교차이가 없는 결과도 나와 상당히 고민했던 부분인데 아래 스타크래프트2 로딩처럼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빨라지는 케이스도 분명 존재하는 건 사실이다.
SSD에 적재된 파일들을 볼 수 있거나 우선순위를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는가?
그렇진 않다. 사용자는 SSD를 전혀 볼 수도 없고, 우선 순위를 지정할 수 없으며 어느 시점에 적재가 이뤄지는 지 알지 못한다.

 
1차 테스트 시
 
2차 테스트 시, 엑세스 타임이 현저히 줄어든 점에 주목
먼저 가볍게 HD Tune / Read Test를 실행시킨 결과를 살펴보면 모멘터스XT의 작동 원리를 잘 나타내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실행부터 전체적인 퍼포먼스도 조금씩 높아지고 엑세스 타임은 SSD수준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혁신적인 컨셉도 컨셉이지만 무척 재미있는 제품입니다. ^^*


 

씨피유
메모리
메인보드
파워
그래픽카드
모니터
케이스 AMD Phenon II X4 B50 Processor @ 3114Mhz (NO OVER)
CYNEX DDR3 1G PC3-8500 CL7 1GB * 2
ASUS M4A77TD
Delta CAA 550AT Active PFC 80Plus 600W
ZOTAC 지포스 GTX460 D5 1GB 조텍코리아
24’LCD
GMC H-80
OS
HDD
비교대상  WINDOWS 7 Ultimate
 Seagate 500GB Momentus XT ST95005620AS (SATA2/7200/32M) SD22 펌웨어
모사 1TB 블루 모델 (SATA2/7200/32M)
측정툴 목록 HD Tune 4.60, Starcraft2, The Saboteur, Alien vs Predator, Sniper Ghost Warrior, Just Cause 2, Lost Planet 2 Benchmark

필자는 윈도우7 운영체제하에 각종 게임들을 설치하여 기존에 7200RPM 디스크를 사용할 때와 어떠한 차이들이 있는지 게임환경 위주로 알아보았습니다. 테스트 조건에 관한 궁금증 등을 명시한 아래 표를 살펴보신 후 영상을 감상하신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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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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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일리언 <object width="640" height="385"><param name="movie" value="http://www.youtube.com/v/GY8oWzhsAY0?fs=1&amp;hl=ko_KR"></param><param name="allowFullScreen" value="true"></param><param name="allowscriptaccess" value="always"></param><embed src="http://www.youtube.com/v/GY8oWzhsAY0?fs=1&amp;hl=ko_KR"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allowscriptaccess="always" allowfullscreen="true" onclick='image_window(this);' style='cursor:pointer;' width="640" height="385"></embed></object>
사보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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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나이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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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스트커즈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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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걸린시간과 같은 표시를 하지 않은 이유는 시스템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어서 입니다.


 
흥미롭게 감상하셨나요? 첨부한 영상들은 ‘사보츄어’를 제외하고 모두 모멘터스 XT가 빠른 결과를 나타내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스타크래프트2’는(1920*1080, 최상 옵션) 어댑티브 메모리 기술이 SSD를 제대로 활용 하게 될 때 얼마나 폭발적으로 성능이 향상되는지를 확실하게 보여주는 케이스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다양한 게임과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경험해보니 모든 게임이 이렇게 이상적인 효과를 내진 않았습니다. 첨부하지 않은 영상들 중 ‘스플릿세컨드’, ‘어쌔신크리드2’ 처럼 로딩속도면에서 기존 일반 HDD와 별로 차이가 없는 경우도 있었다는 것이죠.

처음에 사보츄어를 테스트 할 당시엔 몇번을 실행해도 똑 같은 결과가 나오길래 ‘미션 로딩전 게임자체의 로딩이 있는 영향’으로 속도가 잘 나오지 않는구나라고 판단하였으나, 맨 마지막 영상인 ‘로스트 플레넷 2’ 벤치마크처럼 사전 로딩 없이 게임로딩만 존재함에도 불구, 10번의 실행이 모두 같은 로딩 속도가 나오는 것을 보고서야 비로소 ‘모멘터스XT는 게임마다 궁합이 다르다’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오죽했으면 테스트 막바지에 펌웨어를 SD22에서 SD23으로 변경하고 다시 테스트 함). 이를 다른 컨셉으로 접근하면 하드디스크의 속도와 무관하게 게임자체가 가진 로딩 구조가 메모리에 파일들을 적재하고 다른 작업이 처리될 때까지 기다린다든가, 기타 고유의 방법으로 진행을 하게 된다면 모멘터스XT로 효과를 보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입니다.

필자가 뭐 대단한 전문가가 아니고 경험에 비춰 얻은 결론을 말씀드리는 것이라서 절대적인 기준으로 보지는 말아주시고, 다만 펌웨어가 SD22에서 SD23으로 업데이트 되었듯 추후 이런 알고리즘을 개선한 버전이 또 나올 수 있을 것이란 예상을 해봅니다. 그래도 많은 게임들에서 상당히 인상적인 결과를 낸 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므로 이 정도면 대기 시간 감소를 기대하는 게이머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판단됩니다. 동일한 게임을 클리어하기 위해 반복해서 즐기게 되는 것은 일반적 이니까요. 이어지는 ‘로스트 플레넷2’ 벤치마크 테스트는 ‘로딩속도’가 아닌 ‘실제 퍼포먼스’가 모멘터스 XT를 사용하면서 좋아졌느냐를 판단해보기 위해 포함시켜 보았습니다.


 
 
Direct X 11, 1920*1080, 4XAA, 대부분 HIGH옵션을 준 상태에서 진행을 하였습니다. 일반HDD와 모멘터스XT의 벤치마크 결과를 보겠습니다.

 
모멘터스 XT
 
일반 7200RPM HDD
 
결과를 보니 벤치마크를 실행할 때마다 주인공의 움직임과 장소가 달라진다는 것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모멘터스XT로 게임 자체의 퍼포먼스 향상이 일어난다고 말씀드릴 수준은 아닌 것 같습니다(20번 정도 측정해도 비슷한 결과). 게이머가 이 HDD를 구입함으로서 얻게 되는 이점은 궁합이 맞는 게임과의 로딩속도의 향상에 초점을 맞춰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그것만 하더라도 대단한 것임은 분명하고요. 거기다 필자가 다루지 않은 일반 프로그램들과 웹 서핑, 윈도우 사용속도 향상을 고려한다면 모멘터스XT는 분명 하이브리드HDD로서 손색이 없다는 게 제 판단입니다. 에휴.. 테스트로 주말을 몽땅 날렸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나름 모멘터스XT에 대해 알게 되니 속이 시원하네요. 다음파트에서 뵙겠습니다.
PART3에서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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