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정보

레이어닫기

잘만 CNPS 10X Quiet CPU 쿨러 사용기

네모난세상 | 08-18 11:41 | 조회수 : 3,221 | 추천 : 0

 
번들쿨러를 사용할 것인가, 튜닝 쿨러를 사용할 것인가..

PC 하드웨어에 어느 정도 지식을 지니고 있고 부품 교체나 조립이 어느 정도 가능한 수준 이상의 사용자라면 시스템의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 쿨링에 대한 고민을 한두번 이상 해 보았을 것이다.
PC 콤포넌트의 성능이 높아지면 질수록 적절한 쿨링을 통한 발열 관리는 안정적인 전원 공급만큼이나 PC 시스템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라 하겠다.

PC 쿨링 솔루션으로 이미 정평이 나 있는 잘만(www.zalman.com)에서 새롭게 선보인 타워형 CPU 쿨러 CNPS 10X Quiet는 현재 사용 중인 거의 모든 프로세서 소켓 규격(일부 구형 소켓 규격은 제외)을 지원하는 유니버셜 쿨러로 고성능 프로세서의 발열 관리에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이다.

 
 
 
 
 
 
CNPS 10X Quiet는 전형적인 타워형 쿨러의 모습을 가진 제품으로, 동일한 디자인에 재질과 일부 기능적 차이에 따라 고급형인 CNPS10X Extreme 모델과 CNPS 10X Quie로 나눠진다.
보다 강력한 성능과 LED 라이팅 등 튜닝의 효과를 높이기를 원하면 고급형인 CNPS10X Extreme을 선택하면 될 것이고, 합리적인 기능으로 가격 대비 효율이 좋은 제품을 원한다면 CNPS 10X Quiet가 적당하리라 생각된다.

 
 
패키지 구성은 쿨러 본체를 중심으로 각 소켓 규격에 맞게 쿨러를 장착할 수 있는 세 종류의 클립과 부속, 그리고 쿨링 팬 속도 조절을 위한 Fan mate 2와 열전달을 돕는 써멀 그리스 ZM-STG2, 사용 설명서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팬 콘트롤러와 써멀 그리스 모두 따로 단품으로 판매되고 있는데, 타 제품들이 단순히 기본 포함되는 번들 구성되는 것과 비교되는 부분이라 하겠다.

 
 
 
 
총 5개의 U자형 히트파이프를 교차 배열하여 열 전달 효율을 극대화하였으며, 이들 히트파이프는 알루미늄 재질의 히트싱크로 촘촘히 둘러 싸여 있다.
120mm에 달하는 대형 쿨링 팬은 풍부한 풍량으로 히트파이프와 방열 핀으로 전달된 프로세서의 열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식혀 준다.
알루미늄 재질의 방열 핀은 고광택 마감 처리를 하여 고급스러움을 더하고 있다.
 
 
프로세서와 접촉되는 플레이트는 순수한 구리 재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거울처럼 매끈하게 가공 처리되어 열을 고르고 빠르게 히트파이프로 전달해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CNPS 10X Quiet에 사용된 120mm 대형 쿨링 팬은 고주파음이라 불리는 전지적 잡음을 제거하여 쾌적한 사용이 가능하며, 포함되는 팬 메이트 2 콘트롤러로 최저 700RPM에서 최대 1400RPM 사이에서 회전수를 조절할 수 있다.
최대 회전수에서도 26dBA에 불과한 저소음 쿨러로, 실제로 최저 회전수로 낮출 경우 귀를 가까이대도 거의 소음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정숙한 작동을 보여 준다.
쿨링 팬은 히트싱크에 스프링 클립 방식으로 손쉽게 착탈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는 쿨러 구조 상 설치 시 쿨링 팬을 제거하여야 장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을 도입한 것으로 보인다.
 
 
 
 
한눈에도 사이즈가 상당히 커 보이는데, 역시 실제 중량을 보면 750g으로 결코 가벼운 쿨러가 아님을 알 수 있다.
또한 120mm 직경의 대형 쿨링 팬을 사용하는 만큼 히트싱크 또한 꽤 많은 부피를 차지하고 있다.

위의 표에 정리된 것처럼 현재 주로 사용되는 어지간한 CPU 소켓 규격은 대부분 지원하는 폭 넓은 호환성을 지니고는 있지만, 제품 디자인과 크기, 중량을 감안할 때 이 제품을 장착하고자 한다면 미리 사용할 메인보드의 CPU 소켓 주변 레이아웃이나 기판의 두께, 강도 등 여러 경로를 통하여 확인할 필요가 있다. 자칫 구입 후 자신의 시스템에 장착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판의 강도가 보장이 안 되는 저가형 보드 사용자라면 쿨러의 무게로 인하여 메인보드가 휘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지만 인텔이나 AMD의 최신 규격 소켓과 고사양 프로세서도 모두 지원하는 호환성 만큼은 CNPS 10X Quiet의 장점이라 하겠다.
 

 
 
AMD 프로세서의 경우에는 고정 클립 하나로 지원하는 모든 소켓 규격에 사용가능하므로 상대적으로 간단하지만, 인텔 프로세서의 경우에는 i7과 i5 프로세서가 새로 출시되면서 이전 소켓 775 규격과 함께 소켓 1156과 소켓 1366 등 총 3가지 장착의 경우가 존재하여 다소 복잡해진 것이 사실이다.
패키지에도 그에 따라 각 소켓 규격에 사용할 수 있는 클립 지지대와 클립을 제공하고 있어 자신의 프로세서에 맞게 선택, 사용하여야 한다.

먼저 아직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인텔 소켓 775 규격 메인보드에 장착할 경우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미지로 정리해 놓았듯이 메인보드 하단에 백 플레이트를 위치시킨 후 소켓 1156/775 규격에 공통으로 사용하는 클립 지지대를 은색 볼트로 고정시키고, 소켓 1156/775 규격에 공통으로 사용하는 쿨러 고정 클립으로 쿨러를 지지대에 고정시키면 설치가 완료된다.
 
 
 
쿨러 고정 클립은 쿨러의 플레이트를 양 쪽에서 눌러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위 사진처럼 위치를 잘 맞춰서 장착하여야 한다.
 
 
 
인텔의 최신 프로세서인 i5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소켓 1156 규격 메인보드에서의 장착은 소켓 775 규격의 경우와 거의 비슷한데, 단지 백플레이트를 사용하지 않고 소켓 1156 장착용 너트와 플라스틱 와셔를 이용하여 클립 지지대를 메인보드에 고정시킨다는 점이 다르다.
 
 
 
인텔 i7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소켓 1366 규격 메인보드의 경우에는 고정 클립과 클립 지지대 모두 소켓 1366 전용을 사용하여야 하며, 장착 방법은 위 그림과 같다.
위의 세 가지 경우 모두 쿨러를 장착할 때 메인보드 뒷 면이 노출되어야 하므로 기존에 사용하던 시스템에서 CPU 쿨러만 교체하고자 한다면 조금 번거로운 경우가 발생한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메인보드를 케이스에서 분리한 후 깆본에 사용하던 쿨러를 제거하고 CNPS 10X Quiet를 장착한 후 다시 조립하는 방법이겠지만, 이렇게 되면 시스템을 새로 조립하는 것과 비슷한 수고가 동반이 된다.
다른 하나의 방법은 메인보드가 장착된 케이스 철판 면에서 프로세서 장착 위치가 노출이 되어 있는 경우인데, 물론 이렇게 노출이 되어 있는 케이스라면 고민하지 않고 간단히 쿨러 교체가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위에서처럼 메인보드를 완전히 분리하거나 아래 그림처럼 하는 방법이 있다.
 
 
 
다소 과격한 방법이긴 하지만, 필자는 후자를 선택했으며 가정용 공구로 백플레이트 위치만큼 철판을 뜯어내고 쿨러를 교체하였다.
CNPS 10X Quiet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이런 방법도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함이니 오해하지 마시길...

인텔 프로세서 종류에 따른 각 소켓 규격에서의 기본 장착 방법은 위에서 정리한 바와 같으며, 실제로 쿨러를 장착하는 과정을 이미지와 함께 차례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 클립 지지대를 메인보드에 장착한 상태에서 프로세서 히트 스프레더 면에 써멀 그리스를 적당히 그리고 골고루 도포한다.
 
▲ 고정클립을 이용하여 쿨러 본체를 장착한다. 이 때 쿨링 팬은 히트싱크에서 분리시켜 놓아야 한다.
 
▲ 분리시켰던 쿨링 팬을 다시 장착한다.
 
▲ 쿨러에서 나온 3핀 커넥터를 함께 제공되는 팬 메이트 2 콘트롤러에 연결한 후 팬 메이트 2의 커넥터를 메인보드 핀 단자와 연결한다.
 
▲ 팬 메이트 2를 케이스 내부 적당한 위치에 양면 테이프로 고정시키면 설치가 완료된다.
 
 
쿨러의 장착은 이렇게 단계별로 하면 큰 어려움 없이 가능한데, 경우에 따라서 한 가지 추가적으로 해야할 작업은 보통 케이스 측면 패널에 부착되어 있는 에어가이드를 제거하는 작업이다.
 
 
 
외부의 찬 공기를 바로 CPU 쿨러에 공급하여 냉각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에어가이드는 CNPS 10X Quiet를 사용할 경우 제거하여야 케이스 측면 패널을 단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제거를 하여야 한다.
장착을 마친 후 측면 패널을 덮으면 에어가이드 홀을 통하여 쿨러 상단이 거의 패널에 닿을 듯 위치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장착에 사용한 케이스는 보급형 미들타워 케이스인 GMC A-32K인데, 가로 폭이 190mm로 지극히 일반적인 수준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 정도 가로 폭을 지니고 있는 케이스라면 CNPS 10X Quiet를 장착하는데 큰 무리가 없겠지만 만약 슬림한 케이스라면 쿨러 높이 때문에 장착이 불가능하거나 장착한 후 측면 패널을 덮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이 점도 미리 확인이 필요한 사항이라 하겠다.

실제 조립 과정에서 큰 불편함이나 까다로움은 별로 없었지만 한 가지 나타난 아쉬운 점은 소켓 1156/775 규격용 클립 지지대의 볼트 고정용 너트에서 발견되었다.
 
 
 
클립 지지대에 쿨러 고정 클립을 고정시키기 위해서는 고정 클립 네 귀퉁이에 위치한 스프링 볼트를 클립 지지대에 적당한 압력으로 누르며 돌려 고정해야 하는데, 이 때 클립 지지대에 장착되어 있는 너트가 볼트를 누르는 압력에 빠져 버리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렇게 되면 클립 지지대를 다시 메인보드에서 분리시킨 후 너트를 다시 제자리에 넣고 다시 장착해야 하므로 보통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었다.
클립 지지대의 너트가 볼트를 투르는 압력에도 쉽게 빠지지 않도록 하는 조치가 필요할 듯 보인다.

 
 
 
CPU 쿨러의 덕목은 역시 프로세서에서 발생하는 열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관리를 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저소음과 뽀대는 그 이후에 제품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소라 하겠다.

테스트 시스템은 인텔 쿼드코어 프로세서 Q6600을 기본 클럭에서 3.17GHz로 살짝 오버를 한 상태이다.
 
 
 
CNPS 10X Quiet 이전에 사용하던 쿨러는 히트파이프가 사용된 제로썸의 보급형 CF800 쿨러로, 소음도 적고 가벼우며 번들 쿨러보다 어느 정도 나은 쿨링 성능을 지니고 있어 무난하게 사용하던 제품이다.
그래서 Q6600 프로세서에 기본 포함되는 번들 쿨러와 CF800 그리고 CNPS 10X Quiet를 비교하여 열 관리 능력이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 테스트해 보았다.
온도 측정은 실시간 데이터 로깅이 가능한 멀티테스터를 이용하여 실시하였으며, 온도 센서를 가급적 동일한 위치가 되도록 장착, 오차를 최소화하였지만 개인이 진행하는 테스트인 만큼 100% 신뢰도를 기대할 수는 없으므로 결과가 어떤 분포와 형태를 보이는지 정도만 참고하면 좋으리라 생각된다.
온도 실측 테스트와 더불어 같은 환경에서 메인보드의 온도 모니터링 기능을 이용하여 CPU 온도 변화를 모니터링하는 에베레스트 프로그램의 기록을 통하여 온도 실측 테스트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도 알아보았다.
 
 
 
먼저 멀티테스터를 통한 온도 실측 결과이다. 가로축의 단위는 5초 간격으로서, 시스템 아이들링 상태에서 총 450초 동안 CPU에 부하를 주는 프라임을 돌리고 프로그램을 종료한 후 온도가 아이들링 상태까지 떨어지는 구간을 동일하게 반복 측정하였다.
 
 
 
역시 예상대로 번들 쿨러는 아이들링 상태에서도 다소 높은 온도를 보여주었지만 프로세서에 로드가 걸리며 급격한 온도 상승을 기록, 최고 51℃까지 올라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온도 변화는 CF800, CNPS 10X Quiet min. RPM 그리고 CNPS 10X Quiet Max. RPM 순으로 그래프가 낮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최고 온도의 경우 번들 쿨러와 CNPS 10X Quiet가 약 13℃에 달하는 차이가 나타나 생각보다 많은 성능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테스트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면 이러한 온도 변화의 모습이 메인보드 모니터링 프로그램에서는 어떤 식으로 나타나는가를 위의 테스트와 동일한 조건으로 반복하여 알아보았다.
 
 
 
온도의 급락이 다소 과격하게 나타나기는 하지만 형태는 위 실측 결과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었다.
메인보드 온도 모니터링 프로그램에서는 번들 쿨러와 CNPS 10X Quiet의 최대 온도 차이가 21℃에 달할 정도로 극심한 차이를 보여 주었다.
메인보드 온도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신뢰도가 다소 떨어짐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므로 에베레스트 결과에서 나타난 수치는 큰 의미를 두지 않아도 되겠지만, 각 쿨러 별로 그래프의 분포와 형태는 분명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모니터링 프로그램 결과와 실측 결과가 유사한 분포와 형태의 온도 변화 그래프를 보여 주고 있다는 사실은 CNPS 10X Quiet가 안정적인 쿨링 성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게시물 신고
SNS 로그인

맨위로

이전이전1 2 3 4 5 다음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