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정보

레이어닫기

삼성 Full HD 캠코더 HMX-S16 구입, 그리고 간단한 사용기

렘키드 | 06-02 21:21 | 조회수 : 2,729 | 추천 : 0

몇 일전 전문 운영진 자격으로 삼성 풀HD 캠코더 HMX-S16 테스트에 참여한 적이 있었죠.
암튼 그 때 한 테스트에서 Wi-Fi를 이용한 실시간 방송 기능과 화질,
그리고 여러가지 부가 기능에 혹해서는 이번에는 결국 이 캠코더를 지르고 말았습니다.
얼마전 모니터도 질렀기 때문에 부담이 되긴 했지만 무이자 할부의 위력의 대단했습니다.


지난 토요일에 제품 받고 먼저 박스와 제품 한 컷 정도만 촬영한 후
테스트 촬영겸 해서 밖에 들고 나가 촬영해봤습니다.
여기서는 초간단 개봉기와 샘플영상, 그리고 간단한 사용 소감 정도를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HMX-S16 제품 박스입니다. 제품 박스는 기존과 삼성 제품과 크게 다르지 않더군요. 삼성의 패키지는 언제나 간소화 ㅋ 환경보호 측면에서는 확실히 좋은 선택이지만 때론 그럴듯한 패키지를 받았으며 하는 바람이 있긴 하죠. 그리고 여기에 전용 파우치가 함께 따라왔습니다.




제품 박스 개봉했습니다. HMX-S16과 함께 충전기, AV 케이블, USB 케이블, 미니 HDMI 케이블, 배터리 1개, 리모컨, 전자파 방지용 코어, 그리고 사용자 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리모컨 전지는 없나 했더니 리모컨 안에 이미 들어있더군요.






요것이 HMX-S16 입니다. 센서와 렌즈 구경이 큰 고급형 제품인지라 제품 크기와 무게는 제법 나가는 편이었습니다. 마치 전에 가지고 있던 HMX20C를 떠오르게 하는 크기였죠. 일단 급하게 이 정도면 촬영했고, 나중에 좀 더 자세한 프리뷰를 올리도록 할께요.


아래는 롯데월드에서 촬영한 샘플 영상입니다. 저녁 7시 이후에 갔기 때문에 저절로 저조도 샘플 영상이 되버렸네요.
여담으로 롯데월드에 오랜만에 다녀왔죠. 어렸을때 갔던 그 모습 그대로이긴 했지만 오히려 그래서 좀 실망이긴 했습니다. 어렸을때 봤던 화려한 모습은 없고 허술한 느낌이 나더군요. 세월이 많이 흐르긴 했습니다. 암튼 저녁 이후의 롯데월드는 상당히 어두웠는데 영상은 잘 촬영됐습니다.

편집은 배경음악만 넣고 자르기, 붙이기만 했으며 삼각대는 전혀 안쓰고 손으로 들고 촬영했습니다. 그 외 설정은 c.nite 모드 해제에, 공연 장면 위주로 노출 보정 수치를 조정해 촬영한 컷이 몇 장면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은 일단 일반 SD급으로 퍼왔구요, 720p로 보시려면 유튜브 플레이바에서 720p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롯데월드 방문기 겸 HMX-S16 저조도 샘플 영상





몇 가지 소감을 간단하게 전해드리면...


1. 손떨림 보정

지금까지 나온 삼성 캠코더 중에서 가장 좋습니다. 같은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HMX-H205 보다 나은 느낌입니다. 예전 HMX20C 처음 구매해서 촬영할 때 생각하면 삼성캠코더의 손떨림 보정 기술은 많이 나아졌죠. 일상적으로 가정에서 촬영할 때는 굳이 삼각대 안써도 될듯 합니다. 위 영상은 다비치 강민경씨 촬영한 영상은 18배줌 거의 다 사용했죠. 주변에 사람들도 많아 자세 잡기가 힘들었지만 흔들림을 많이 잡아준 편입니다.


2. 줌

동영상 18배, 사진 15배까지 지원하며 주밍 속도는 조절 가능합니다.
빠른 줌, 느린 줌 2단계 정도 속도 조절 가능한데 주밍은 상당히 부드러운 편입니다.


3. 화질

처음 삼성캠코더 화질에 감동 먹은건 HMX20C 인데 S16은 HMX20C 이상의 화질을 보여줍니다. 사실 내심 작년에 HMX20C의 후속이 나왔으면 했지만 나오질 않아서 아쉬웠는데 HMX-S16이 그 역할을 하게 됐습니다. 현재 비슷한 가격대의 타사 캠코더와 비교해도 꿀릴거 없는 화질을 보여줍니다. 이면조사형 CMOS 센서를 탑재한 덕분에 저조도에서 상당히 밝게 찍힙니다. HMX20C 때도 그랬지만 다른 캠코더에 비해 어두운 곳에서도 화면이 많이 밝은 편이네요. 가정용 캠코더에서 제법 큰 CMOS 센서(1/2.33인치)와 렌즈 구경(46mm) 덕도 있겠지만 기본 셋팅값이 밝은 편인듯 합니다. 삼성캠코더의 셋팅은 노이즈가 보이더라도 좀 더 많이 보이는 것을 우선으로 하는 듯 합니다. 그래서 노출 수치를 줄여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1080 60i XF 화질의 경우 비트레이트 수치를 보니 25Mbps까지 나옵니다. 기존에는 17Mbps 정도까지 지원했는데 고급형 라인인만큼 전송률도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XF 화질로 찍을 경우에는 전송률이 높은 만큼 파일 크기도 상당한 편입니다.


4. 코덱
삼성캠코더는 MP4 확장자의 H.264를 사용하는데 윈도우7에서는 기본 코덱으로 잘 재생되고 다음 팟플레이어 내장 코덱으로도 문제없이 재생됩니다. 곰플레이어의 경우 코덱을 찾던데 다시 한번 테스트 해봐야 겠습니다. 코덱 설정이 귀찮다면 캠코더 안에 내장된 인텔리 스튜디오를 재생 플레이어로 사용하는게 가장 좋긴 합니다.


5. LCD 화면


그리고, HMX-S16은 캠코더로서는 특이하게 정전식 터치 방식의 LCD를 장착했습니다. 터치감은 사용하는데 무리없는 정도이며, 3D 효과와 다양한 아이콘을 이용해 기존 캠코더의 딱딱한 UI에서 완전히 새롭게 변화했습니다.


6. Wi-Fi 기능

마지막으로 Wi-Fi 기능을 이용한 아프리카 TV 실시간 방송 기능은 상당히 괜찮습니다. 아프리카 TV에서 보는 화질이 예상보다 좋았으며 무선 AP와 아프리카 아이디만 있으면 누구나 손쉽게 실시간 방송을 진행할 수 있게 만들었더군요. 와이브로를 이용한 방송도 테스트해봤는데 실외에서는 깔끔하게 실시간 방송이 가능했꼬, 실내는 장소마다 다른듯 합니다. 아, 그리고 HMX-S16 구입자에게는 제품 등록하면 넷스팟 1년치 이용권을 준다고 합니다.

암튼 개봉기와 간단한 소감은 여기서 마치고 더 자세히 사용한 후 자세한 사용기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접기 덧글 2 접기
SNS 로그인

이전글 다음글 목록

맨위로

이전이전1 2 3 4 5 다음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