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정보

레이어닫기

30대 남자들을 위한 연봉협상 기술이래요

스피커우스 | 10-11 23:31 | 조회수 : 337 | 추천 : 0


기업들은 그 기업들만의 기준으로 연봉협상을 진행한다. 1년에 한번 씩 연봉협상이 끝날 때가 되면 이직시장이 활발해 지기도 한다. 많은 직장인들이 더 높은 연봉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연봉협상에서 30대 남자 직장인들이 지는 것은 기본적인 시스템이 회사가 '갑'의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회사는 연봉협상을 전문적으로 하는 전문가가 나서고 방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대로 포기할 순 없는 법. 자신의 데이터를 수치화 해서 가치를 판단해야 한다. 연봉은 결국 숫자싸움인 만큼 자신의 숫자들을 활용해야 하지만, 많은 직장인들의 준비가 부족한게 현실이니 다음 자료들을 확인해 보자.

1. 사업계획에 따른 자신의 성과 진행상황
2. 수치화 된 실적 자료
3. 동종업계 연봉과 복리 후생 자료
4. 연봉 상승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직무 자격증, 교육, 학위 등의 자료

연봉협상 시기는 대충 예상할 수 있으니, 최소 2주~한달 전부터는 자신의 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문서로 한눈에 보이기 좋게 정리해두는 게 좋으며, 자세하고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1년 간 자신이 한 모든 업무를 수치화 시키고 분기, 반기, 연도별로 정리해야 한다. 그 내용 안에는 전년 대비 성과와 비용 절감 등을 '돈'으로 환산한다면 더욱 효과가 좋다.  

평소 회사생활에 임하는 태도, 대화 등도 당연히 중요하다. 회사생활은 능력보다는 정치라는 말이 있듯, 평소의 행동도 연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모두가 꺼려하거나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업무를 찾아, 내가 아니면 아무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어필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이다.

직무 관련 자격증이나, 교육참석, 학위 등도 도움이 된다. 바쁜 직장생활에 치여 학위나 자격증이 무리라면 회사에서 제공하는 직무관련 교육이나 세미나, 강연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모두 귀찮다고 꺼려할 때, 교육 수강 내역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노력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줘 연봉협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막상 연봉협상 테이블에 앉는다해도 제대로 어필하지 못하면 말짱꽝이다. 앞에 앉아있는 사람은 연봉협사 전문가 이다. 절대 서두르지 않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회사는 연봉협상을 해야 하는 대상이 수백명이기 때문에 시간을 끌 수록 유리할 확률이 높다.  

희망 연봉을 이야기 하기 전 회사에서 얼마를 줄 수 있는지 먼저 물어보자. 자신이 생각하는 금액이 나오더라도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연봉협상의 흐름을 내게로 가져올 수 있다.

동종업계 연봉파악도 좋은 방법이다. 만약 전체적인 연봉이 떨어지더라도 성과금이나, 복리후생을 포함한 연봉이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 봐야 한다. 너무 과하게 돈을 밝히는 인상을 준다면 이직을 해야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지만, 이미 이직을 고려하는 상황이라면 과감하게 협상에 임하는 것도 방법이다.

각 회사는 연봉인상률의 방식을 전부 가지고 있다. 정말 특출난 사람이 아니고선 모두가 비슷한 연봉인상률을 받는다. 그렇다는 건 나의 동료와도 비슷한 연봉협상률이 적용 된다는 뜻이다. 매정하게 들릴 지 모르지만 연봉협상의 노하우는 동기라도 절대 알려주어선 안된다. 연봉협상은 회사와 나의 싸움이기도 하지만 동료들끼리의 경쟁이기도 하다.

연봉이 전부는 아니지만, 연봉이 높아지면 당연히 삶이 윤택해진다. 내 몸값을 제대로 받고 싶다면 조금 수고스럽더라도 많은 준비를 해야 한다. 30대에 고생해서 올려놓은 연봉이 추후에 더 멋진 보상이 되어 돌아올 것이다.

출처 : [노블레스쓰리] - 돈과 여자에서 자유로운 30대 남자들의 모임
cafe.naver.com/handsomeproj...



디팍 말호트라 교수는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가장 인기 많은 수업 중 하나인 ‘협상'(Negotiation) 수업을 가르칩니다. 여기 그의 15가지 연봉협상 가이드라인을 소개합니다.

1. 당신을 좋아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걸 잊지 마세요. 기본적으로 고용주는 당신을 좋아하기 때문에 당신을 뽑으려 경쟁하는 겁니다. 협상 과정에서 내가 안 좋아지게 만들면 대우가 좋아질 가능성은 당연히 줄어듭니다. 탐욕스럽게 보이지 않게 요청하고 사소한 것에 집착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게 지적하세요. 친구들과 연습하고 상대방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당신이 왜 더 좋은 대우를 받는 게 정당한지 이해시켜주세요. 그냥 15%를 올려달라고 요청할 것이 아니라 왜 다른 사람들보다 더 받아야 하는지 정당한 이유를 준비해서 이야기하세요. 이유가 없다면 무리한 요청은 하지 마세요.

3. 당신이 새 회사에 갈 의향이 있다는 걸 확실히 하세요. 당신이 갈 생각이 없다면 결국 정치적 사회적 노력을 들여 당신을 들이려고 하지 않을 겁니다. 다른 회사에서 온 오퍼가 있다면 이를 활용하되, 지금 협상중인 회사에 가고 싶다는 걸 확실히 하세요.

4. 협상 상대자를 이해하세요. 결국엔 회사와 협상하는 게 아니라 담당자와 협상하는 겁니다. HR 담당자인지 당신의 미래 상사와 협상하는지에 따라 전략은 달라집니다. HR 담당자라면 좀 더 귀찮게 해도 됩니다.

5. 회사 방침을 알고 가세요. 회사에 따라 연봉에는 정해진 한계선이 있으나 사이닝 보너스, 휴가일, 시작일 등에는 좀더 유연할 지도 모릅니다. 어디까지 협상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가세요.

6. 어려운 질문에 준비하세요. 다른 오퍼가 있나요? 이 연봉을 올려주면 내일까지 확답을 줄 수 있나요? 협상 과정에서 절대 거짓말을 해서는 안됩니다. 어떻게 잘 말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가세요.

7. 질문하는 사람의 의도가 무엇인지 생각하세요. 왜 이질문을 할까? 를 생각하세요.

8. 전체 협상을 생각하세요. 정확히 말해서 “연봉 협상”은 틀린 표현입니다. 돈만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의사결정권을 줄 건지, 일하는 곳은 어디이며 업무시간은 얼마나 유연한지, 내부 승진 기회는 얼마나 크고 직원 혜택은 무엇이 있는지 다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패키지로 문제를 바라보세요.

9. 여러 이슈를 같이 이야기하세요. 본인이 필요한 패키지를 처음부터 제시하세요. 하나씩 내놓으면 협상 상대자는 혼란에 빠집니다. 필요한 그림을 그리고 상대방이 결정할 수 있게 하세요.

10. ‘협상을 위한 협상’은 안됩니다. MBA학생들 중에는 본인이 협상을 하고 싶다는 걸 증명하고 싶은 사람도 있습니다. 그럴 필요는 없어요.

11. 타이밍을 생각하세요. 직업을 찾는 초기에 들어온 오퍼는 하나쯤 받아들이는 게 안정감을 줄 지 모르나, 확실한 답변을 가까운 시일 내에 요구할 겁니다. 그 사이에 남은 인터뷰를 끝낼 수 있을지 확인해보세요.

12. 극단적으로 이야기하지 마세요. 자신감 있어보이려 단호하게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역효과를 낳죠.

13. 그러나 하고 싶은 말은 하세요. 참을성 있게 임하세요. 결국엔 당신을 좋아해서 여기까지 온 사람들입니다.

14. 협상 테이블을 지키세요. 오늘 불가능한 일이 내일은 될지 모릅니다. 정말 필요한게 있다면 끈질기게 요구하고 기다리세요. 상황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15. 전체 그림을 바라보세요. 지금 이 글은 연봉협상 한 가지에 관한 조언이나 결국에 자신의 경력에 가장 필요한 직업이 무엇이고, 그걸 어떤 시점에 겪어야 하나의 질문에 신중히 대답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 큰 그림을 바라보는 걸 잊지마세요.

출처 : [노블레스쓰리] - 돈과 여자에서 자유로운 30대 남자들의 모임
cafe.naver.com/handsomeproj...

접기 덧글 4 접기
SNS 로그인

이전글 다음글 목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