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캐논 6d에 50mm 쩜사, 85mm 애기만두 그리고 35mm 사무방과 사무식 보유 중입니다. 촬영하는 용도는 주로 인물과 정물 스냅사진입니다. 원래 35mm는 사무방을 나름 만족하며 잘 쓰고 있었는데 사무식 성능이 궁금하여 둘 다 써보고 맘에 드는 걸 남기자란 생각으로 사무식을 들였습니다. 현재 계속 비교해보고 있는데 결론 내리기가 참 쉽지 않네요^^;
개인적으로 느낀 사무식의 장점은 f1.4의 조리개와 최대개방 해상도입니다. 쩜사나 애기만두에서 느껴보지 못한 최대개방 선예도는 가히 최고더군요. 물론 사무방 역시 최대개방 해상도는 좋으나 사무식은 사무방보다 더 낮은 조리개에서도 쨍한게 참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쩜사나 애기만두는 조리개를 최대개방 시 소프트한 느낌과 핀 문제 때문에 f2.2~2.5 정도 조여 놓고 쓰는 편인데 사무식은 그럴 필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역시 사무방보다 2배 무거운 무게는 무시할 게 못되더군요. 크게 불편하진 않지만 사무방보다 조금 느린 af속도도 아쉽구요.
사무방의 장점은 역시 가벼운 무게와 빠른 af속도입니다. 사무식 무게의 절반이다 보니 휴대도 더 편할뿐더러 손목에 무리도 덜 가는듯한 느낌입니다. 아무래도 가벼운 단렌즈 위주로 쓰다 보니 사무식이 좀 더 무겁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그 외에 같은 조리개에서의 화질(예: 조리개 f8.0 단체사진 등), 최소초점거리, 핀 정확도 부분에서는 크게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뽑기 운이 좋은 건지 핀은 사무식과 사무방 둘 다 잘 맞는 편입니다.
최종적으로 렌즈 구성은 다음과 같이 생각 중입니다.
1. 35mm 사무식 + 85mm 애기만두 (사무방과 쩜사 방출, 사무식 f1.4로 쩜사 대체)
2. 35mm 사무식 + 50mm 쩜사 + 85mm 애기만두 (사무방 방출)
3. 35mm 사무방 + 50mm 쩜사 + 85mm 애기만두 (사무식 방출)
결론을 내리기에 앞서 포럼 선배 분들의 조언을 얻고자 글을 올립니다. 포럼 분들이라면 렌즈를 어떻게 구성하실지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여러 분의 의견을 듣기 위해 다른 사이트에도 같은 글 올린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회원정보
아이디 : postrock***
닉네임 : 어르미
포인트 : 28232 점
레 벨 : 우수회원(레벨 : 7)
가입일 : 2013-11-08 09:27
포토앨범보기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