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정보

레이어닫기

[동영상/GH1] 필립 블룸의 동영상 5탄(完)... 조슈아 트리 및 GH1 유럽 런칭

별자리물고기 | 05-23 05:50 | 조회수 : 1,511

* 출처: http://philipbloom.co.uk/2009/05/21/eu-launch-of-gh1-and-new-gh1-short-joshua-tree/

* 문장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는 단어 등 일부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EU launch of GH1 and new GH1 short, Joshua Tree

GH1의 유럽 런칭과 새 GH1 단편, 조슈아 트리

 

panasonic_lumix_gh1_digital_camera 

 

오늘 유럽 프로그래픽 프레스 행사에서 GH1이 런칭되었다. 나는 이 카메라를 가지고 촬영한 소감을 20분 동안 발표하고난 후, 나의 단편 2 개를 보여줄 것이다. 승인된 영상은 조슈아 트리와 카우아이 일몰(주: 번역문의 링크는 되도록 번역된 게시물을 연결하겠습니다.)인데, 카우아이 일몰은 번들 렌즈와 고릴라포드를 가지고 1 시간 동안 작업했던 슬로우 모션 영상이다.

 

가격이 발표되고 나면 구매도 가능할 것이다. 지금 이 글은 행사 전에 작성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정보는 듣는대로 추가할 것이다. (주: 아래의 굵은 글씨로 추가되어 있습니다.) twitter.com/philipbloom로 오면 발표 시간 (나의 발표 시간은 분명히 아니다.) 동안 작성한 내 트위터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들의 노력으로 우리는 Windsor에 직접 기사를 기고하게 될 것이다.

 

영국 가격 추가: 번들 렌즈 패키지는 £1,299. 렌즈 단독으로는 £800. 바디 단독에 대해서는 이야기가 없다. 구매는 6월 둘째 주부터.

 

홍콩 출시는 5월 26일.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새 조슈아 트리 단편을 볼 수 있다. (주: 이미지 링크 대신 실제 동영상으로 바꿔놓았습니다.) 색보정 작업은 전혀 하지 않았으며 1080p 25p 모드로 촬영한 것이다.

 

 

이 영상을 어떻게 찍었는지는 이전 글을 읽어 보자. 촬영에는 번들 렌즈 이외에도 PL 마운트의 자이스 울트라 단렌즈도 몇 개 사용하였다. 이들 단렌즈는 좀 더 얕은 심도를 제공한다. 그들은 T1.9에 해당하는데, 여러분은 이렇게 비싼 렌즈(각 단렌즈가 $10,000에 달한다.)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 이것들은 내 실험 목적과 HotRodCameras.com의 Illya Friedman에게 제공 받은 새 PL 마운트에 대한 테스트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헐리우드도 이 카메라에 관심이 많은데, 스턴트 촬영을 위해 간편한 보조 작업을 위해 장착할 수 있는지와 여분의 카메라 없이 PL 렌즈를 장착하고 세트 주위를 돌아다닐 수 있을지에 대한 것이다. PL 렌즈가 만들어내는 이미지는 포서즈 규격(주: GH1은 마이크로 포서즈 규격이지만 포서즈 규격과 센서 크기는 동일하다.)보다 약간 더 클 뿐이어서 이런 작업에 잘 들어맞는다. (주: PL 렌즈의 화각 포서즈 규격보다 16~17% 넓은 정도여서, 거의 비슷한 감각으로 촬영을 할 수 있는 모양입니다.) 촬영에 동행해주고 상당한 양의 비타민 워터를 제공해 준 Illya에게 감사 드린다! 

 

파나소닉에서도 곧 밝은 렌즈가 출시될 것이다. 단렌즈로 말이다. 하지만 그때까지 사용하기 위해, 비록 파나소닉의 마이크로 포서즈-포서즈 어댑터가 필요하겠지만, 포서즈 마운트 용 시그마 30mm F1.4를 구입했다. 지금은 GH1을 가지고 있지도 않고, 때가 될 때까지는 어댑터가 잘 동작하는지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조합이 그저 잘 동작하기만을 바랄 뿐이다!

 

sigma30mm

 

588085 

 

나는 이 카메라의 열렬한 팬이다. 크기나 이미지, 그러니까 사진이나 동영상 모두 굉장하다. 다만 1080p 25p/24p 코덱(주: 유럽형 PAL 규격에서는 25p, 미국형 NTSC 규격에서는 24p를 소스로 하여 각각 50i, 60i 동영상으로 기록합니다.)이 17Mbps 수준이라는 것이 아쉬운 점인데, 내가 아는 한 이는 아티팩트(주: 디지털 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질 저하 요인)가 생기기 쉬운 조건이다. 여러분이 보는 조슈아 트리에서는 사용할만 했지만 720p 50p 모드(주: PAL 규격에서는 50p, NTSC 규격에서는 60p)가 보다 안정적으로, 특별히 색보정 작업에 있어서 그러하다. 또한, 파이널 컷 프로(주: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25p 시퀀스로 설정하기만 하면 손쉽게 25p의 슬로우 모션으로 변환이 가능하다.

 

분명히 번들 렌즈는, 대부분의 번들 렌즈들이 그러하듯, 어둡지만, 동영상에 특화되어 있어서 소음이 전무하고, 오토 포커스가 정확하며, 또한 얼굴 인식 AF라던가 트래킹 AF 기능까지도 지원한다! 움직이는 피사체에 유용하다. 또한 줌도 35mm 환산으로 28mm에서 240mm(주: 280mm가 정확한 수치입니다.)에 달하는 꽤 넓은 영역을 지원한다. 더 밝은 렌즈를 장착하고 굉장히 얕은 심도를 얻기 위해 조리개를 열고 찍을 수 있다면 영상을 굉장히 향상시킬 수 있다.

 

저광량에서도 좋다. 물론 캐논 5D Mark II에 비하면 우스워 보일지 모르지만, 5D Mark II는 그만큼 훨씬 더 비싸고 크다. 여러분이 알다시피 나도 최근에 하나 구입을 했고 어느 정도 마음에 든다. 다른 DSLR들을 괴롭히는 롤링 셔터 문제를 GH1도 겪고 있지만 손떨림 보정의 효과적인 동작으로 인해 그것을 최소화시키고 있다. (주: 구도를 변경할 때 롤링 셔터로 인해 화면이 출렁이는 현상을 젤로 비전, 젤리 현상이라고 하는데, 이는 손떨림 보정과 관련이 없으며, GH1가 타사 DSLR보다 이러한 현상이 적은 이유는 다른 데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카메라에서 죽이는 점은 완전 수동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5D Mark II나 D90에서는 안 되어 필요했던 기능이다. 수동 조리개, 수동 셔터 스피드, 그리고 적절한 ISO의 선택.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는 촬영하는 동안에도 변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번들 렌즈를 사용한다면 촬영 중에 오토 포커스까지 작동한다. (주: 타사 DSLR은 수동 포커스를 기본으로 하고, 특정 버튼을 눌러서 [일시적]으로만 AF를 맞출 수 있습니다.)

 

또 여러 종류의 어댑터를 이용하면 35mm 렌즈로 사용할 수 있지만 35mm 풀 프레임 렌즈에 초점거리를 2배 곱해줘야 할 것이다. 물론 오토 포커스도 이용할 수 없다.

 

이때까지 GH1은 프로급 카메라들을 무색하게 만드는 특징들을 가진 킬러 보급형 카메라이다. 물론 프로급 카메라들도 결국에는 따라잡겠지만 아직까지는 아니다. 단지 Full HD 모드에서는 조심할 필요가 있다. 1080 모드에서도 촬영을 많이했지만, 내가 즐겨하는 색보정 작업을 위해서는 720 모드로 촬영하는 것이 보다 적합하다. 720 모드도 훌륭하다. 내 얘기는 1080p로 촬영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단지, 색보정 작업을 염두에 둔다면 720p 모드가 훨씬 더 안정적이라는 의미이다.

 

대여 받았던 제품은 돌려주었고 GH1을 가지고 좀 더 촬영하기 위해서 정식 출시를 고대하고 있다. GH1은 내가 항상 곁에 둘 카메라가 될 것이다.

 

지금 파나소닉 루믹스 사업부의 주요 임원에게 내가 이 카메라에 원하는 것을 말했다. 24 Mbps가 필요하다. 그는 파나소닉 캠코더들도 소비자에게 DVD 백업을 위해 17 Mbps로 저장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그렇다면 17 Mbps 모드를 유지한 채 HQ 모드를 두어 프로 사용자들을 위한 24 Mbps를 지원하자고 말했다. 그도 알겠다며 알아보겠다고 말했다. 실시간 HDMI 출력에 대해서도 물었다. 우리가 원하는 것들은 GH1에서 보기는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GH2에서는 지원되었으면 바란다.

 

나의 발표 시간은 Vixia HFS10 사용하여 화질이 안 좋게 촬영되었다. 그러니 형편 없는 음질을 양해하고 나의 발표를 보아주기 바란다.

 

Lumix GH1 Euro Launch Philip Bloom from Some Like It Shot on Vimeo.

 

나의 발표가 끝나는대로 Jake Carpenter로부터 동영상을 받아 작업해서 올릴 것이다. 오늘밤을 기대하라!



★ 별자리물고기님의 팝코 앨범 ★
https://photo.popco.net/4578

접기 덧글 0 접기
SNS 로그인

이전글 다음글 목록

맨위로

이전이전1 2 3 4 5 다음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