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름대로 열심히 활동하려고 노력중인 생초짜 변태곰푸입니다.
오늘도 렌즈를 뭘살지 고민을 하다하다 고수님들의 도움을 받아보려 질문을 또 올리게 되었네요.
전에 망원에 자꾸 관심이 가서 글을 올렸다가 밝기 부분에서 많은 가르침을 받아 일단 망원은 다음에 라는 생각으로 포기를 했습니다.
다 사지 왜 포기를 하냐고요?
네...돈이...
월급은 언제나 통장을 잠시 스쳐 지나갈뿐...주머니에는 먼지만 언제나 쌓여 가고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일단은 현재 쓰고 있는 20mm F.17 이외에 주력으로 사용을 할 렌즈를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현재 고민만 2주 하고 있는 듯합니다.
많은 고수분들이 12-60을 권해 주십니다.
저도 사실은 이 렌즈가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화각을 커버해주니 이만한 렌즈가 안보였죠.
그러는 동안 자꾸 이거 저거 보면서 공부를 하다보니 렌즈의 밝기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자꾸 깨닿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렌즈 밝기에 대해서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을 안하고 있었습니다. 그져 선예도가 좋은 렌즈만 눈에 들어오고 있었거든요.
이러다 보니 이번에는 12-35 F2.8 이 눈에 들어오는 겁니다.
화각도 나쁘지 않은 거의 대부분을 커버해주는 제품인데다 라이카는 아니지만 그래도 좋은 렌즈이고 고정 F2.8이 자꾸 눈에 들어오는 겁니다.
그래서 12-60이 F2.8 ~ F4 까지이니 그냥 2.8 고정으로 갈까 하고 자꾸 유혹을 받게 된거죠.
그런데...얼마전부터 녹타 녹티 하는 글들이 올라와서 녹티가 도대체 뭐야 하고 보다보니....
42.5mm 에 F1.2 짜리의 경이로운 렌즈가 눈에 보이기 시작한거죠.
이건 단연코 녹티로 찍은 사진을 올리신 분들의 책임입니다.
제 결정장애 때문이 아니라고 과감하게 누명을 씌우겠어요.
이쯤되니 머리는 혼돈의 카오스요 혼란의 회오리 가장 기압이 강한 곳에 홀로 남겨진 기분이 되어 버린 상태입니다.
3개의 렌즈를 전부 구매하면 얼마나 좋을가 싶습니다만 일단 3개중에 하나를 골라야 합니다.
제 머리로는 이제 한계를 넘어 임계점을 톨파한 상황인지라 이제 머리를 굴리기 힘든 상황인거죠.
한마디로 우헤헤헤헤~~~난 모르겠다~~~ 상태인겁니다.
도움좀 요청합니다.
1. 라이카 12-60 F2.8~F4
2. 루믹스 12~35 F2.8
3. 녹티 42.5Mmm F1.2
배경흐림을 생각하고 밝기를 생각하면 녹티인데 사용이 한정적이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아무튼 3개중 어떤걸 구입하고 싶으시고 어떤걸 추천하고 싶으십니까?
많은 도움과 덧글은 저를 도와주시는 지름길입니다.
도와주세요 ~~~~~
덧글 42 접기
변태곰푸
[하록선장]인물용 단렌즈도 사용 많이 할거 같습니다. 다만 42.5mm면 풍경등은 잘 안찍을거 같아서 일단은 조금 사용에 제약이 있지 않을까 하고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결국 지금 다른 렌즈를 사도 결국은 나중에 꼭 사게 될것이라는 확신같은 생각이 드네요.
변태곰푸
[수열]렌즈의 세계는 오묘하고 심오하군요. 필요한 화각대에 따라 밝기에 따라...단렌즈냐 아니냐에 따라...참으로 많은 길이 있고 선택지가 있는것 같습니다. 저는 처음으로 렌즈를 구매하는것에 가깝다 보니...처음에는 렌즈를 뭘살지 몰라 누구나 다 쓰고 가격대비 성능에서 따라올 렌즈가 없다는 20mm ㄹ1.7을 산거 였더든요. 심지어 이 아이는 선예도도 좋다는 부분에서 무조건 구매 대상이었죠. 사실 그때만 해도 1.7.이 밝은 건지 어떤건지도 모르고 산거였지요. 지금 생각해도 나름 실패 안하고 잘 샀다 싶은데...그리고 계속 쓸 렌즈인것은 맞는데 아무래도 화각과 밝기 욕심이 자꾸 생겨 렌즈를 자꾸 사고 싶은 충동을 억누르기 어렵네요 ㅎㅎㅎ
2018-05-21 18:31
변태곰푸
[초코비]오!!! 초코비님. 언제나 사진 잘 보고 있습니다. 역시 많은 분들께서 화각대를 찾으라는 말씀을 많이 해주시네요. 제가 이렇게 많이 배워도 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직접 겪고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얻은 정보를 이렇게 말씀해주시니 뭐라 감사의 말씀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녹티도 좋은것은 맞지만 그냥 43.7을 사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란 말씀에 뭔가 정리가 되어가는것 같습니다. 정말로 나에게 맞는 화각이라는게 있는가 봅니다. 저도 빨리 찾아야 할텐데 말입니다. 역시 일단은 많이 찍어보며 나에게 맞는 화각대를 찾으라는 말씀인듯 합니다.
변태곰푸
[워프짱™]라이카 20mm F2.8...있기는 있더군요....삼...삼백이 넘는 가격이...쿨럭 ㅎㅎㅎ
워프짱™
[변태곰푸]센서크기에서 오는 불리함은 아니고요... 파나에서는 1.7조리개의 단렌즈가 풍부하고, 올림은 1.8대의 단렌즈가 풍부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게다가 올림이 Pro라인으로 1.2를 쭉쭉 뽑아내고 있고, 파나는 녹티크론이 있지요. 그러다보니 표준과 광각대 및 준망원(환산 85미리, 환산 150미리)에도 1점대의 렌즈가 수두룩합니다.
변태곰푸
[워프짱™]역시 전문가의 의견은 틀려도 한참 틀리군요. 정말로 많은 배움이 되는 말씀 들입니다. 그렇군요. 파나소닉과 올림푸스에 1점대 렌즈들이 수두룩하기에 오히려 F2 대의 렌즈들이 그리 어두운게 아닌데 어두운 렌즈도 보이기 까지 하는거군요. 음...F2.8 은 심도에서 아쉽다는 것도 오늘 배우게 됩니다. 정말로 이렇게 배우는게 얼마나 많은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정말로 많은 시간과 돈을 들여 알게 되신 지식들이실텐데 이렇게 풀어주시고 알려 주시니 뭐라 감사를 드려야 할지요.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05-22 01:59
변태곰푸
[암연소혼장]진심으로 말씀 드리건데...
버블티
우선 전 생 초보. 아무 것도 모릅니다. gx85 + 12-35, 35-100 (f4-5.6) 가지고 있는데, 찍다보니 나한테 필요한게 뭔지 조금씩 알 것 같더라구요. 내가 찍으려는게 무엇인가. 이게 가장 중요한 듯 합니다. 전 직캠 찍는데 스탠딩 몇 시간씩 버티며 찍다보니 가벼운 망원이 최고입니다. 요즘은 35-100(f4) 로만 찍었어요.. 근데 찍다보니 12-60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는데.. 무거운데다 12-35 와 겹치니까 참.. 쉽게 살 수가 없네요. 물론 돈이 가장 큰 문제이지만요...... 중고 잘 나오는 무난한 걸로 사서 찍다보면 답이 나오지 않을까요..?
2018-05-22 23:38
변태곰푸
아무리 초보라고 하시더라도 저보다 초보 이실까요 ㅎㅎ
회원정보
아이디 : kth414***
닉네임 : Limit
포인트 : 12488 점
레 벨 : 우수회원(레벨 : 7)
가입일 : 2017-08-22 06:47
포토앨범보기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