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대상은 RAW+초고화질 vs RAW+일반화질 vs RAW 이렇게 입니다.
예전에 저장방식별 NX1 이미지 용량을 비교해서 테스트했었는데
정보공유 차원에서 글 올립니다.
그 전 NX바디의 경우는 only RAW보다 RAW+일반화질이 오히려 용량이 더 작았었습니다.
그래서 only RAW로 찍지 않고 RAW+일반화질로 놓고 찍었었는데요.
NX1에서 테스트해보니 only RAW로 찍는게 용량이 가장 작더군요.
동일한 화각에 동일한 피사체등 저장방식을 제외하고 모두 동일한 조건에서 촬영했습니다.
그리고 NX1의 경우는 SRW 파일을 꿀뷰라는 뷰어프로그램으로 미리보기 및 보기가 가능합니다.
EXIF 정보가 표시되지는 않지만 어쨋든 보기는 가능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only RAW로 촬영하고 꿀뷰로 보면서 블러가 나거나 맘에 들지않는 RAW파일을 지우고
맘에드는 RAW 파일들만 라이트룸에서 불러들인후 보정하는 형태로 작업을 했습니다.
(이렇게 걸러내지 않고 모든 파일을 import 해버리면 시간이 많이걸리더라구요 ^^;)
그러다가 NX1을 오래 사용할 것 같아 윈도우 탐색기에서 미리보기, 보기 및 EXIF정보를 모두 볼 수 있는
FastPictureViewer Codec Pack을 유료로 구매해서 사용중이네요.
결론.
1. RAW로 찍으시는 분들은 예전 바디와 다르게 only RAW가 저장용량이 가장 적으며
2. 무료 프로그램인 꿀뷰에서 SRW 파일을 보실수 있으며(EXIF정보는 확인불가)
3. 유료 프로그램인 FastPictureViewer Codec Pack를 설치하면 탐색기에서 jpg파일을 보는 것과 똑같이 보실 수 있습니다.
회원정보
아이디 : espskc***
닉네임 : 멀향
포인트 : 10799 점
레 벨 : 우수회원(레벨 : 7)
가입일 : 2015-05-11 00:37
포토앨범보기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