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정의 고수분들의 고견을 여쭙습니다 ㅠㅠ
촬영시 raw 파일과 jpeg 파일을 동시에 만드는데요.
라이트룸으로 보정하려고 하면 아무리 노력해도 raw 파일로는 jpeg 파일의 선예도?? 이걸 따라갈 수가 없는데요.
raw+jpeg이라 할지라도 jpeg 화질은 extra fine도 아니고 그냥 fine인 걸로 알고 있는데.;;;
그나마 raw에서 대비나 부분대비를 올리면 좀 나아지는데 그러면 전체적인 색상과 느낌이 완전 무너집니다.
또한 선명하게하는 샤픈을 넣어도 jpeg 같은 느낌은 나지 않네요;;
raw 파일 자체를 라이트룸에서 camera standard 를 적용해도 jpeg과 완전히 같은 색감과 선예도는 아닌것 같구요;;
원인이 뭘까요;;
여러번 보정하면서 노력해보았습니다만;; 딱히 답을 찾지 못해서
색감이 영 맘에 안들면 선예도를 포기하고 raw파일에서 색을 맞춰서 보정하고... 선예도가 너무 무너져있어서 안살려지면 그냥 울며겨자먹기로 jpeg을 보정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제가 뭔가 잘 못하고 있는건 아닌가 싶습니다.
raw파일이 아무래도 요리 전의 요리재료같은 걸로 비유해보자면 처음엔 약간 흐리멍텅한게 정상으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아래 사진은 raw파일도 보정이 끝난 상태거든요 ㅠㅠ
화밸 맞추고 -> 그린/마젠타 맞추고 -> 노출 -> 새도우 하이라이트 맞추고 -> 세세한 피부톤이나 부분적인 수정 작업하고 -> 생동감 약간 올려주고 노이즈 올라와있으면 노이즈리덕션 조금 주기도하구요.. 이렇게하면 raw가 뽀얗게 이쁘긴한데 너무 선예도가 엉망이어서;; 강제로 샤픈을 주거나;; 대비 부분대비를 올려보기는 하는데.. 영 맞는거 같지가 않아요.
원래 raw로 하면 original jpeg 선예도를 못따라가 가는게 맞나요? 아님 어떤 항목을 조절해야 이게 나아지는건지 고견을 여쭈어봅니다 ㅠㅠ
RAW파일 보정완료 크롭
덧글 26 접기
탈퇴한 회원
[푸른길]네? 그럴 리가 있나요??? RAW 프로세싱 과정의 기본 샤프닝이 언샵마스크밖에 없는데 그게 따로 깔아야 되게 되어 있으면 안되죠.
탈퇴한 회원
[푸른길]아닙니다. '선명하게 하기'라고 번역되어 있는 것은 샤프닝 기능이군요.
탈퇴한 회원
기본메뉴 부분에서 섀도우 하이라이트 등을 보정하셨으면 전체적인 톤이 밋밋한 상태가 됩니다. 그 다음에는 웬만하면 커브 보정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잘 알려진 S자 보정이지요.
탈퇴한 회원
물론 원하시는 선예도는 이미 본문에 올려 주신 '선명하게 하기'로 웬만큼 해결이 되는데, 그 수치를 어느 정도로 조절할 것인가가 고민거리입니다.
푸른길
[StreetWalker]카메라 메뉴 팔레트에서 카메라 스탠다드 이런게 있긴한대요 그걸로 설정하면 선예도는 raw랑 똑같이 그대로이구 jpeg 색감으로만 바뀌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adobe 설정으로 썼어요. 매번 카메라 로우 프로파일로 바꿔야 하나요??? 선예도 말고 색감은 어도비 프로파일도 맑고 괜찮아 보였거든요.
푸른길
[곰이★웨비]jpeg은 스탠다드로 따로 마이스타일은 건든게 없었구요. 0 0 0 상태였습니다.
회원정보
아이디 : my1004jhe***
닉네임 : 푸른길
포인트 : 23703 점
레 벨 : 우수회원(레벨 : 7)
가입일 : 2015-05-15 09:26
포토앨범보기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