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정의 고수분들의 고견을 여쭙습니다 ㅠㅠ
촬영시 raw 파일과 jpeg 파일을 동시에 만드는데요.
라이트룸으로 보정하려고 하면 아무리 노력해도 raw 파일로는 jpeg 파일의 선예도?? 이걸 따라갈 수가 없는데요.
raw+jpeg이라 할지라도 jpeg 화질은 extra fine도 아니고 그냥 fine인 걸로 알고 있는데.;;;
그나마 raw에서 대비나 부분대비를 올리면 좀 나아지는데 그러면 전체적인 색상과 느낌이 완전 무너집니다.
또한 선명하게하는 샤픈을 넣어도 jpeg 같은 느낌은 나지 않네요;;
raw 파일 자체를 라이트룸에서 camera standard 를 적용해도 jpeg과 완전히 같은 색감과 선예도는 아닌것 같구요;;
원인이 뭘까요;;
여러번 보정하면서 노력해보았습니다만;; 딱히 답을 찾지 못해서
색감이 영 맘에 안들면 선예도를 포기하고 raw파일에서 색을 맞춰서 보정하고... 선예도가 너무 무너져있어서 안살려지면 그냥 울며겨자먹기로 jpeg을 보정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제가 뭔가 잘 못하고 있는건 아닌가 싶습니다.
raw파일이 아무래도 요리 전의 요리재료같은 걸로 비유해보자면 처음엔 약간 흐리멍텅한게 정상으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아래 사진은 raw파일도 보정이 끝난 상태거든요 ㅠㅠ
화밸 맞추고 -> 그린/마젠타 맞추고 -> 노출 -> 새도우 하이라이트 맞추고 -> 세세한 피부톤이나 부분적인 수정 작업하고 -> 생동감 약간 올려주고 노이즈 올라와있으면 노이즈리덕션 조금 주기도하구요.. 이렇게하면 raw가 뽀얗게 이쁘긴한데 너무 선예도가 엉망이어서;; 강제로 샤픈을 주거나;; 대비 부분대비를 올려보기는 하는데.. 영 맞는거 같지가 않아요.
원래 raw로 하면 original jpeg 선예도를 못따라가 가는게 맞나요? 아님 어떤 항목을 조절해야 이게 나아지는건지 고견을 여쭈어봅니다 ㅠㅠ
RAW파일 보정완료 크롭
회원정보
아이디 : my1004jhe***
닉네임 : 푸른길
포인트 : 23703 점
레 벨 : 우수회원(레벨 : 7)
가입일 : 2015-05-15 09:26
포토앨범보기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