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를 보면 눈에 띄는 특징으로는 블루투스 5, Type-C 쾌속 충전, 무선 충전을 들 수 있는데요.
그 외에도 위와 같은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리츠 브리버즈 TWS10 완전무선 블루투스이어폰의 제조국가는 중국이며 브리츠 정품 홀로그램 스티커가 붙어있고 자세한 스펙은 위와 같습니다.
구성품으로는 설명서, 추가 이어팁, C타입 USB 충전 케이블, 이어폰 본체, 무선충전케이스가 들어있습니다.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가 있는데 화이트의 경우 이어팁도 반투명한 흰색입니다.
무광 화이트의 깔끔한 디자인에 Britz 로고가 새겨진 물리 버튼만 유광이며 상태 표시 LED 구멍이 보입니다.
이어폰 한 개 당 크기 3.7 x 2.2 x 1.1mm 무게가 불과 38g으로 상당히 가벼우며 크기가 작은데도 60mAh의 리튬 폴리머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음악 재생 최대 볼륨에서 5시간, 중간 볼륨에서 6시간 사용이 가능해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볼륨 레벨은 16단계로 작동하는데 최소 볼륨으로 사용하면 무려 10시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대기 시간도 상당히 길어 360시간이라고 합니다. 탑재되어 있는 칩셋을 공개하고 있는데 리얼텍 RTL8763BFR으로 이 칩셋이 매우 저전력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무선충전 기능이 있는데도 케이스 크기까지 무척 작습니다. 본체와 달리 전체 유광 하이그로시 마감에 크롬 라인까지 둘러져 있어 매우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입니다.
크기는 54.5 x 43.6 x 25mm로 상당히 작은데 작은 만큼 내장 배터리 용량도 450mAh 리튬 폴리머가 내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최신 모델이니만큼 C타입 충전 포트를 사용하고 있으며 위에 물리 버튼이 하나 있는데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C타입이지만 아쉽게도 고속 충전은 지원하지 않으며 과전류 보호 기능이 없기 때문에 5V 500mA 이하의 정격 전압/전류를 가지는 충전기를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자동 변환 기능이 없는 멀티 충전기가 아닌 AC 어댑터를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할 듯 합니다.
케이스 내부는 외부와 달리 이어폰 본체 재질과 비슷한 무광으로 되어 있고 두 개의 충전 접점이 보입니다. 뚜껑도 자석식으로 착 달라붙게 되어 있네요.
이어폰 본체의 충전은 좌우 모양이 동일하기 때문에 방향성 없이 아무 쪽으로 끼워도 상관없습니다. 역시 자석식 수납이고요.
브리츠 브리버즈 TWS10 #코드리스이어폰 의 가장 큰 차별점이라고 하면 무선충전케이스라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버즈 이후로 처음 써보는 무선 충전 제품인데요. 그 편리함은 이루 말할 수 없겠죠. 전면에 있는 4개의 상태 표시 LED로 충전 상태를 알려주며 완충이 되면 꺼집니다. 충전 시간은 약 2시간 걸린다고 하며 최대 3번을 충전할 수 있어 이어폰을 24시간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래는 언박싱부터 무선 충전까지 보실 수 있는 영상입니다.
블루투스 버전은 5를 사용하며 스마트폰에 Britz BribudsTWS10이라는 제품명으로 뜨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제품 소개 페이지에는 MP3, SBC, WAV 코덱을 지원한다고 나와 있는데 V50에서 확인해보니 AAC까지 지원을 하네요.
착용샷입니다. 콩알 같은 모양에 크기가 작다 보니 앙증맞은 느낌을 주는데요. 가벼워서 착용감도 매우 좋고 이어후크가 없지만 귀에 쏙 들어가는 타입이라 잘 빠지진 않습니다. 물론 프랑켄 이어폰 느낌도 없죠. 운동용 이어폰은 아니지만 IPX54의 생활 방수를 지원해 땀이나 소나기에도 어느 정도 대처가 가능합니다. 트랙 이동과 볼륨 조절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한데 MFB 버튼을 약 2초간 길게 누르면 트랙 이동(좌측/다음, 우측/이전), 짧게 두번 누르면 볼륨 조절(좌측 +, 우측 -)입니다.
브리츠 브리버즈 TWS10 블루투스이어폰은 여성의 영어 음성으로 연결 상태를 알려줍니다. 중저음과 고음의 최적화된 조율로 부족함 없는 음향을 느낄 수 있다고 되어 있는데요. 자세한 이어폰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블루투스 칩셋: 리얼텍 RTL8763BFR
주파수 응답: 2.40~2.480GHz
스피커 직경: 8mm
스피커 임피던스: 16옴
스피커 정격 전력: 3mW
스피커 주파수 응답: 20~20KHz
스피커 S.P.L.: 100±3dB AT 1kHz
마이크 유닛: 3.7 x 2.2 x 1.1mm
마이크 감도: -42±3dB
이어폰 크기는 매우 작은 편인데 스피커 직경은 큰 8mm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임피던스도 16옴으로 낮은 편이라 강한 출력을 예상할 수 있는데 예상대로 최대 볼륨으로 올리지 않아도 소리가 매우 큰 편입니다. 한데 음압 레벨 SPL은 낮은 편이네요. 그리고 제품 소개대로 일반적인 코드리스의 튜닝 성향인 고음과 저음이 고루 강조된 V자 음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중저음을 좀 더 강하게 느끼고 싶다면 제가 위에 착용샷을 올린 것처럼 본체를 최대한 귀 뒤쪽으로 눕혀 이어팁을 귓속에 보다 가깝게 하면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통화 성능은 조용한 데서는 매우 깨끗한 수준이었으며 동영상 감상 시 지연 현상은 영화를 보신다면 문제없는 수준이지만 야구 같은 타이밍 빠른 스포츠 경기를 볼 때는 여느 완전무선 이어폰과 마찬가지로 지연 현상이 있습니다. 전용 애플리케이션은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고요. 하지만 브리츠 브리버즈 TWS10은 무선 충전에 생활 방수, C타입 충전 포트 채용, 작고 가볍지만 6시간의 긴 사용 시간, 편안한 착용감, 귀여운 디자인, 8미리 드라이버로 준수한 음질 등 장점이 많은 제품이며 할인해서 6만 원 정도의 가격대라 가성비 또한 매우 훌륭한 코드리스 이어폰이라 할 수 있겠네요. R.S.D. :)
- 본 리뷰는 앤나인 및 플레이윈도에서 제품을 지원받아 제작사의 정보를 토대로 어떠한 간섭도 없이 제 주관적 소견으로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