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디바이스의 ‘끝판왕’격인 스마트 카(Car)로 가는 길목에 스마트 바이크(Bike)가 있지 않을까? 최근 발표된 SmartHalo는 부착하는것만으로 모든 자전거를 스마트 바이크로 만들어주는 신개념 장치이다. 도심 라이딩을 즐기는 사용자들을 위해 설계된 이 액세서리는 무선 통신을 통해 스마트폰과 연결되어 직관적인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제공하고 운동 데이터를 관리한다. 내장 GPS를 이용해 현재 위치 정보를 표시함과 동시에 실시간 위치 표시로 자전거 분실을 방지할 수 있다. 우리가 스마트 자전거에 바랐던 것들을 SmartHalo에서 발견할 수 있을까?
SmartHalo는 스마트폰과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연결된다. 대표적인 기능은 네비게이션 기능을 통해 원하는 목적지에 가장 빨리 도달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하는 것. 휴대폰 화면에는 전체 경로를, 자전거에 부착된 SmartHalo는 LED 램프를 통해 이동 방향을 표시한다.
SmartHalo는 자전거를 통한 사용자의 모든 활동을 실시간으로 기록하고 전체 데이터를 관리한다. 일반적인 건강 어플리케이션과 달리 시작/중지를 설정할 필요 없이 데이터가 SmartHalo 본체의 동작 데이터와 동기화되는 것이 장점. 기록된 데이터는 스마트폰 화면을 통해 관리할 수 있다.
SmartHalo 전면에 부착된 LED 램프는 야간에 훌륭한 전조등으로 활용된다. 약 250 로멘스의 밝기로 전용 전조등 제품 못지 않은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는 것이 개발팀의 설명.
스마트폰과의 연동 서비스는 자전거 운행 중 사용자에게 전화와 날씨 및 주요 알림을 램프를 통해 표시한다. 거리의 소음과 진동 때문에 중요한 전화와 알림을 놓치는 것을 방지하는 개인 자전거 비서 역할 역시 SmartHalo의 중요한 기능.
자전거 핸들부의 중앙에 설치하는 SmartHalo는 종류와 크기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자전거에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전용 어플리케이션은 SmartHalo의 모든 기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탭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별도의 on/off 버튼이 없는 SmartHalo의 전원 은 센서를 통해 자동으로 사용자를 감지해 동작한다. 만약 인증된 사용자가 아닌 타인이 자전거에 접근할 경우 LED 램프와 알림을 통해 경고 메시지를 내보낸다.
SmartHalo은 작은 크기와 간단한 구조에 놀라운 아이디어를 담아 자전거를 타는 즐거움을 배가시키는 제품이다. 현재 이 제품은 2015년 9월 출시를 목표로 막바지 개발 중이며 가격은 131달러로 책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