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와 리모컨, 전등과 오디오 등 가전 제품은 저마다 다른 리모콘을 사용한다. 만약 이 가전 제품을 하나의 리모콘으로 제어할 수 있다면 생활은 크게 편해질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가 항상 휴대하는 스마트폰이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편리한 생활이 되지 않을까? 달걀 형태의 아름다운 액세서리 SmartEgg는 강력한 무선 통합 리모트 시스템을 탑재한 새로운 형태의 홈 네트워크 제품이다.
SmartEgg는 5500여개의 리모트 콘트롤과 125000여개의 IR 코드를 입력해 현존하는 대부분의 가전 제품을 제어할 수 있는 홈 리모트 시스템이다. 원형 디자인은 사방 어느 곳이든 IR 신호를 보낼 수 있는 구조로 방과 거실 곳곳에 설치된 가전제품을 모두 제어할 수 있다.
SmartEgg의 리모트 콘트롤은 전용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된 스마트폰을 통해 이뤄진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 현재 방, 거실 안에 설치된 가전 제품 목록이 표시되고 조작을 원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오디오/비디오/에어컨 등 제품에 맞는 조작 버튼이 화면에 표시된다.
최신 블루투스 4.0 비콘 기술이 적용돼 SmartEgg는 스마트폰의 위치 및 거리를 추적해 일정 거리 안으로 접근하면 자동으로 SmartEgg 어플리케이션이 활성화되는 편의 기능이 제공된다. 따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필요없이 이미 실행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원하는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일반적인 원격 조작 외에 원하는 기능을 일정 시간 후 실행하는 타이머 기능이 제공된다. 취침등 조명을 원하는 시간 후에 소등하거나 원하는 집 안 온도를 설정하는 등 뛰어난 확장 기능이 장점이다.
각 기능은 제품 특성에 맞는 최적화된 인터페이스가 제공된다. 예를 들어 TV 조작에는 일반적인 리모콘과 동일한 조작 버튼이 표시되지만 에어컨 리모콘을 활성화하면 휠 다이얼과 색상을 통해 온도를 조절하는 인터페이스가 표시되는 식이다. 개발팀은 이 세련된 GUI를 SmartEgg의 최대 장점으로 내세웠다.
스마트폰 하나만으로 모든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변화는 생활의 편의성을 크게 증대시킬 수 있다. 아직은 제각기 다른 리모콘 방식을 하나로 통합하는 가능성을 제사한 SmartEgg는 그런 면에서 지금 우리가 볼 수 있는 가정용 제품 중 가장 스마트한 제품으로 손꼽을 수 있다. SmartEgg는 2016년 2월 출시 예정으로 가격은 40달러로 책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