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도시바 노트북을 절반값으로 판매해 많은 화제를 낳았던 노트메카(www.notemeca.co.kr/ )가 사기 사이트로 판명되었다.
노트메카는 비교적 짧은 기간에 오픈한후,오픈 기념으로 특정 모델을 절반값에 제공한다고 고객들을 현혹한후, 입금을 받고 물건을 배송하지 않은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노트메카의 해당 사이트에 표시되어 있는 사업자 정보(통신판매신고번호, 사업자등록번호, 주소)는 모두 타인의 정보를 도용한 것으로 밝혔졌고, 현재 서울특별시 전자상거래센터에 의해 사이트는 폐쇄된 상태이다.
피해자들은 서울특별시 전자상거래 센터의 홈페이지(ecc.seoul.go.kr)로 신고해줄것을 당부하고 있다.
아울러 전자상거래시 주의해야 할 사이트를 꼭 확인하기 바란다.
전자상거래시 주의해야 할 사이트
1. 지나치게 싼 가격이나 절반가이하로 제품을 판매하는 사이트.
2. 사이트 내에 소비자 게시판이 없거나, 있을 경우에도 사이트내에서 필터링(글을 올려도 일정 시간이 지난후 관리자가 선별해서 올리는 사이트)을 하는 사이트.
3. 배송이 늦다는 불만을 타게시판이나 동호회등에서 많이 찾을 수 있으면서도 해당 제품의 품절표시가 되지 않는 사이트.
4. 돈을 먼저 입금하고 일주일~한달후 일괄 배송을 하는 개인 커뮤니티 사이트.
5. 시스템 미비를 이유로 카드결제가 불가능하고, 현금결제를 유도하면서 직접 수령도 불가능한 사이트
6. 사이트내에 쇼핑몰 정보와 판매업체가 다른 사이트. (ecc.seoul.go.kr/company/com... 에서 확인 가능)
7. 반품 및 환불에 대한 정보가 명확하지 않은 사이트.
8. 예약판매시 카드 결제를 받지 않거나 예약 판매 가격이 타쇼핑몰에 비해 지나치게 저렴한 사이트.
9. 고객센터가 항상 통화중이라서 통화가 불가능하거나, 핸드폰 번호만 적혀 있는 사이트.
10. 스팸메일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거나 피라미드식 가입을 유도하는 사이트
- 아울러 전자상거래에서 절대로 피해를 보지 않는 방법도 알아두기 바란다.
1. 오픈한지 3개월 이상 지난 사이트이고, 고객 게시판 및 커뮤니티가 반드시 활성화된 사이트를 이용한다. (필터링을 하는 사이트는 절대로 이용하지 않는다.)
2. 의심이 되는 사이트일 경우, 반드시 카드 결제를 한다. 카드 결제한후에 사기 사이트로 판명될 경우 결제대행업체나 카드사에서 대금을 환불받을 수 있다.
3. 의심이 되는 사이트에서 부득이 현금결제를 해야 할 경우나 개인간 거래시에는 직접 수령한후에 대금을 지불하거나 에스크로(배송후 대금지급) 서비스를 이용한다. (돈을 먼저 입금한후, 직접 수령이 가능한 경우도 피해야 함)
4. 생소한 사이트일 경우 사이트에 표시된 쇼핑몰 정보와 사이트 정보를 반드시 확인한다.
회원정보
아이디 : ikaruce
닉네임 : 코지
포인트 : 6523 점
레 벨 : 정회원(레벨 : 8)
가입일 : 2005-07-25 17:29
포토앨범보기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