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캐논 EOS R / EOS RP AF 기능 향상 펌웨어 업데이트

2019-09-25 10:01 | 조회수 : 38,952 | 추천 : 0

Canon EOS R

캐논이 풀사이즈 미러리스 EOS R / EOS RP 사용자를 위해 보다 강력해진 AF 기능 펌웨어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는 촬영에 있어 중대한 임무를 지닌 AF와 관련한 것으로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실시하면 인물과 동체 피사체 촬영시 매우 효과적인 촬영 성능으로 업그레이드 된다. 특히, 눈 검출 AF(Eye Detection AF)의 성능이 눈에 띄게 업그레이드 된 점과 화면에 작게 보이는 원거리 피사체 인식 및 추적 성능이 강화된 점이 인상 깊었으며 화면에서 피사체를 따라다니는 AF 프레임 표시의 디스플레이 지연 현상도 개선시켜 촬영자의 피사체 확인도 더 쉬워졌다. 전체적으로 사용자의 촬영 편의성을 한층 진화시켜주는 펌웨어다.

* EOS R/EOS RP 펌웨어 AF 성능 개선 비교를 위해 펌웨어 전 EOS R과 펌웨어 후의 EOS R을 비교하였습니다.
* 리뷰에 사용된 렌즈는 RF24-105mm F4L USM IS 와 RF50mm F1.2L USM 입니다.

펌웨어 후 개선되는 성능은?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에 의해 개선되는 항목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1. Eye Detection AF 정확도의 향상
2. AF 디스플레이 지연 현상 개선
3. 움직이는 피사체 추적 성능 향상

먼저 캐논이 펌웨어 업데이트 개선 발표와 함께 공개한 AF 기능 향상 펌웨어 업데이트 공식 영상을 보자.(아래)

◀ 보다 빠르고 정확해진 AF의 캐논 EOS R 시스템 [ 캐논 공식 영상 ] ▶

주로 인물 촬영 시의 Eye Detection AF 성능과 움직이는 피사체 추적 성능으로 비교 설명되고 있으며 실제로도 동체 촬영시 매우 유용한 성능으로 버전업 시켜주는 펌웨어였다. 특히 Eye Detection AF 성능은 기존과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좋아졌는데 화면 속에 인물의 전신과 함께 배경이 넓게 들어오는 구도에서도 눈을 인식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화면 속에 작게 들어오는 피사체를 잡아 계속 추적하는 성능 역시 월등히 좋아졌다. 참고로 캐논과 팝코넷의 테스트 자료들은 사진 촬영에 관한 것들이지만 Eye Detection AF 성능 등을 포함하여 동영상 촬영 시에도 펌웨어 개선 항목이 적용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1. Eye Detection AF 정확도 향상

펌웨어 후 얼굴+트래킹 AF로 인물 촬영을 해보면 새로운 펌웨어의 진화를 가장 빠르게 인식 할 수 있다. 단순히 Eye Detection AF 정확도 향상 뿐 아니라 인식할 수 있는 폭이 상당히 넓어졌다. 결국 Eye Detection AF와 함께하는 촬영 구도의 자유가 더 폭넓어진 것이다. 기존에는 파인더나 액정 화면에 인물이 상반신 이상 크게 들어오는 구도에서만 Eye Detection AF가 동작되었는데 펌웨어 후에는 배경이 넓게 담긴 전신 인물 구도에서도 눈을 잘 잡아내고 있었다. 아래는 펌웨어 이전 바디와 이후 바디의 동일 위치 캡쳐 화면으로서 펌웨어 이후 바디의 Eye Detection AF의 동작 범위가 월등히 넓어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anon EOS R

아래는 얼굴+트래킹 Servo AF 설정에서 Eye Detection AF의 성능을 펌웨어 후(왼쪽) 펌웨어 전(오른쪽) 바디의 촬영 화면을 동시 캡쳐 비교해본 영상이다. Servo AF 에서 반셔터를 유지하다가 중간에 연사까지 동시에 실시해본 것으로서 Eye Detection AF 동작 범위나 빠르기, AF 프레임 표시 지연 등도 함께 비교 살펴볼 수 있다.

위는 RF24-105mm F4L IS USM 렌즈를 활용한 것이지만 밝은 렌즈 사용 시에는 Eye Detection AF 성능이 더 중요게 작용하는 경우가 있다. 얼굴이 비스듬한 각도의 경우 얼굴 전체에 AF 표시가 되면 앞쪽 눈에 초점이 잡혔는지 뒤쪽 눈에 초점이 잡혔는지 불안한 경우가 발생, 이 때는 1포인트 AF(스팟) 으로 다시 설정 후 내가 원하는 눈에 정확히 AF 프레임을 위치하여 촬영하곤 했다. 그런데 이제는, Eye Detection AF로 촬영해도 얼굴이 보이는 웬만한 구도에서는 원하는 눈에 자동으로 AF가 잡히기 때문에 촬영에 임하는 마음 자체가 확실히 편하고 찬스도 덜 놓치게 된다. 물론 Eye Detection AF 가 작동하는 상황에서는 AF 지점을 좌안, 우안에 임의 수동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아래는 심도를 더욱 얕게 표현할 수 있는 RF50mm F1.2L USM 을 활용, 펌웨어 전과 후의 Eye Detection AF 성능을 얼굴+트래킹 Servo AF 설정으로 비교 촬영해본 것이다.(각각 따로 촬영)

동시 화면 캡쳐 비교는 아니지만 펌웨어 전(오른쪽 영상)의 경우 상반신 구도를 벗어나는 즉시 Eye Detection AF가 아닌 얼굴 AF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면, 펌웨어 후(왼쪽 영상)에는 인물이 상당히 멀게 느껴지는 구도에서도 Eye Detection AF가 동작하고 있다. 생각해보면 얼굴이 작은 아이들을 촬영하는 아빠 사진사 분들에게도 유용하게 느껴질 펌웨어가 아닐까 싶다.

2. AF 프레임 디스플레이 지연 현상 개선

기존에는 뷰파인더나 후면 LCD에 표시되는 AF 프레임이 실제 위치보다 지연(lag)되어 표시되는 경우가 있었다. 특히 대상 피사체가 빠르게 움직이는 경우 그 현상을 좀 더 느낄 수 있었는데 이번 펌웨어를 통해 화면에 표시되는 AF 프레임 위치 지연 현상을 많이 개선했다. 아래는 펌웨어 전과 후의 EOS R 바디를 활용, Eye Detection AF가 인식되는 구도에서 화면을 동시에 비교한 Servo AF 시의 AF 프레임 움직임 비교다.

펌웨어 후 바디의 AF 프레임이 보다 빠르고 민첩하게 반응한다. 비단 Eye Detection AF 프레임 뿐 아니라 다른 피사체의 AF 프레임 움직임 역시 마찬가지. 기존에는 AF가 제대로 추적하고 있는지 확인에 다소 불편이 있었는데 그것이 많이 해소되었다. 반 셔터 시는 물론 연사 중 AF 프레임 디스플레이 또한 지연 현상이 개선되었다. (아래)

비교 영상만으로도 AF 프레임 지연 현상 개선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는데 같은 순간의 동일 장면 프레임을 비교해보면 그 차이를 더 크게 실감할 수 있다. 연사 촬영 중 추가로 개선된 점도 느낄 수 있었는데 펌웨어 후 동체 추적 Servo AF 연사 촬영 시 상황에 따른 측광이 더 민첩하게 반응하는 느낌이었다. 예를 들어 얼굴이 어두워지는 경우는 밝게, 얼굴이 밝아지는 경우 살짝 어둡게 측광 하는 그 순간이 전반적으로 좀 더 빨라진 느낌을 받았다. (아래)

Canon EOS R

3. 움직이는 피사체 추적 성능 향상

이번 펌웨어로 멀리서 접근하는 피사체를 포착할 수 있는 동체 피사체 촬영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다고 하는데, 테스트 해보니 다가오는 피사체 뿐 아니라 멀어지는 피사체 또한 추적 성능이 좋아졌으며 특히 화면에 다소 작게 들어오는 피사체의 경우는 추적 성능이 월등하게 좋아졌다.

펌웨어 후 화면에 작게 들어오는 피사체 추적 성능이 월등히 향상
[ Servo AF 동체 추적 연사 촬영 화면 ]

이는 피사체 인식 알고리즘 개선에 의한 것으로서 색상과 패턴, 밝기, 피사체 거리 등을 포함한 공간 정보를 실시간으로 더욱 빠르게 처리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참고로 포착하려는 피사체의 색상이 주변 환경과 대비가 큰 경우 추적 성능이 향상되며 피사체가 너무 빠른 경우나 먼 경우 추적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 AF 프레임 표시 지연 개선과 함께 원거리 피사체 촬영 편의성이 확실히 좋아진 것은 기정 사실이다.아래는 펌웨어 이후와 이전 바디의 피사체 추적 성능 비교화면으로서 카메라를 움직이지 않고 동체 추적 시작 프레임을 임의로 변경, 피사체를 추적할 수 있는 성능을 비교한 것이다.

카메라 움직임이 없는 상태에서 동체 추적 촬영을 하는 경우 동체 추적 시작 프레임의 위치와 셔터 타이밍이 중요한데 이러한 환경에서도 촬영 성공률이 높아졌다. 뿐만 아니라 비교 예제처럼 피사체가 화면 속에 다소 작게 보이는 경우에도 피사체 추적 성능이 좋아졌다. 펌웨어 전은 피사체가 화면 속에 어느 정도 크게 들어와야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피사체를 잘 잡았다 하더라도 AF 프레임이 커지거나 다른 곳으로 튀는 경우가 있었다. 결국 펌웨어를 실시하면 보다 다양한 촬영 환경을 커버할 수 있게 된다.

AF 기능 개선 펌웨어!
EOS R / EOS RP 를 진화시키다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는 실 촬영에서 꽤 큰 편의성을 제공해줄 것이기에 EOS R 사용자들에게 무척 반가운 소식이다. 펌웨어 테스트 이후 개인적으로는 인물 촬영에서의 Eye Detection AF 인식 성능 개선이 가장 유용하게 느껴졌으며 다양한 피사체에 대한 동체 추적 촬영 성능도 개선되었다는 점에서 관련 촬영을 즐기는 분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이다. 게다가 앞으로 발매될 RF 마운트 용의 망원 줌 렌즈를 활용하면 그 장점이 더 빛을 발하지 않을까 싶다. EOS R 시리즈를 사용 중인 아빠 사진사 분들께도 꽤 유용한 펌웨어가 될 듯.

캐논이 광학뷰가 아닌 라이브 뷰와 EVF로 촬영을 하는 풀사이즈 미러리스에 진출하면서 라이브 뷰 촬영 인터페이스 진화에 꾸준히 신경 쓰고 있다. 캐논이 어떤 점에서는 더 편리한 조작을 지닌 장점들도 있기에 앞으로의 더욱 흥미진진한 경쟁 구도를 위해서도 사용자 위주의 퍼포먼스로 꾸준히 진화해 가기를 바래본다.

Canon EOS R

Copyright 2004~2019 POPCO.net All Rights Reserved.

*저작권법에 의해 정당한 권리 없이 본사이트의 내용을 무단 복제, 편집한후, 출판 및 전송했을 경우에는 그로인해 발생하는 손해를 모두 배상하여야 합니다.

[많이 본 뉴스]
원본 리뷰 보기
접기 덧글 51 접기
SNS 로그인

이전글 다음글 목록

맨위로

이전이전1 2 3 4 5 다음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