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RF 시스템의 첫 번째 초광각 렌즈 RF15-35mm F2.8 L IS USM는 16-35mm F2.8 대구경 초광각 줌렌즈의 최대 광각 초점거리를 16mm에서 15mm로 넓히며 RF 시스템의 격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을 받았다. 1mm에 따라 프레임이 크게 달라지는 초광각 특성 상 보다 넓은 장면, 더 많은 피사체를 담을 수 있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는 강점
이에 만족하지 않고 캐논은 새로운 초광각 렌즈 RF14-35mm F4 L IS USM로 공고해 보였던 그 벽을 2년만에 다시 허물었다. 화각이 114°에 이르는 14mm 광각부터 전천후 프레임 35mm 광각이 포함된 광학 2.5배 줌에 주변부까지 선명한 광학 설계, 최대 7 스톱 보정 효과의 IS, 0.38배의 근접 촬영이 더해진 이 렌즈의 면모는 초광각 줌렌즈에 대한 우리의 기대를 뛰어 넘는다. 무엇보다 캐논의 최신 광학 기술이 집약된 결과물이 길이 99.8mm, 무게 540g에 불과하다는 것. 지금부터 이 작은 렌즈가 품은 드넓은 가능성을 구석구석 들여다 보자.
* 팝코넷은 본 콘텐츠 제작을 위해 '캐논코리아' 로부터 해당 렌즈와 EOS R5 카메라를 무상 대여 받았으며 리뷰 포스팅 후 대여 제품 반납과 함께 소정의 리뷰 제작 수고료를 지급받습니다.
* 리뷰에 첨부된 촬영 샘플은 후보정이 가해지지 않은 리사이즈 본입니다.
넓어진 프레임, 넓어진 표현력
14mm 최대 광각부터 시작하는 광학 2.5배 줌과 F4 고정 조리개 값, 최대 배율 0.38배에 해당하는 20cm 근접 촬영, 5.5스톱 보정 효과의 IS 등 RF14-35mm F4 L IS USM 렌즈는 기존 초광각 줌렌즈의 능력을 다방면으로 확장시켰다. 조리개 값이 F4로 RF15-35mm F2.8 L IS USM 렌즈보다 어둡지만 더 작은 크기, 가벼운 무게에서 이점이 있는 제품. 휴대성을 내세운 초광각 줌렌즈로 RF 시스템의 초광각 렌즈 투 톱으로 손색없는 사양을 갖췄다.
RF14-35mm F4 L IS USM | EF16-35mm F4 L IS USM | RF15-35mm F2.8 L IS USM | |
마운트 | 캐논 RF 마운트 | 캐논 EF 마운트 | 캐논 RF 마운트 |
화각 (대각) | 114° - 63° | 108.3° - 63° | 110.3° - 63° |
렌즈 구성 | 12군 16매 |
12군 16매 |
12군 16매 |
조리개 날개 | 9매 원형 조리개 | 9매 원형 조리개 | 9매 원형 조리개 |
최대 조리개 | F4 | F4 | F2.8 |
최소 조리개 | F22 | F22 | F22 |
최단 촬영 거리 | 0.20m | 0.28m | 0.28m |
최대 촬영 배율 | 약 0.38배 | 약 0.23배 | 약 0.21배 |
손떨림 보정 | 최대 5.5스톱 보정 최대 7스톱 보정(EOS R5) |
최대 4 스톱 보정 | 최대 5 스톱 보정 |
방진 방적 | 지원 | - | 지원 |
필터 사이즈 | 77mm | 77mm | 82mm |
최대 지름 | 약 φ84.1mm | 약 φ82.6mm | 약 φ88.5mm |
길이 | 약 99.8mm | 약 122.8mm | 약 126.8mm |
무게 | 약 540g | 약 615g | 약 840g |
MTF |
14-200mm, F4 그리고 L
캐논 RF 컴팩트 줌 렌즈 라인업
RF14-35mm F4 L IS USM 렌즈 출시로 캐논은 표준 줌렌즈 RF24-105mm F4 L IS USM, 망원 줌렌즈 RF70-200mm F4 L IS USM로 이어지는 F4 L 렌즈 라인업을 완성했다. 14mm 초광각부터 200mm 장망원까지 이어지는 이 시리즈의 특징은 화질부터 촬영 성능, 기동성을 두루 만족하는 것. RF15-35mm F2.8 L IS USM/ RF24-70mm F2.8 L IS USM/ RF70-200mm F2.8 L IS USM로 구성된 F2.8 L 대구경 줌렌즈 라인업과 비교하면 전체 무게가 30% 이상 가볍다. 프로페셔널 포토그래퍼의 높은 기준에 부합하는 방진방적 설계와 액세서리 호환에 유리한 77mm 필터 구경이 적용된 것도 눈여겨 봐야 할 점. F2.8 L 대구경 줌렌즈 라인업과 또다른 매력으로 캐논 RF 시스템의 매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초광각 줌렌즈의 가능성을 넓히다
14mm 울트라 와이드
RF14-35mm F4 L IS USM 렌즈는 35mm 광각을 포함한 캐논 초광각 줌렌즈 중 가장 넓은 14mm 최대 광각을 내세웠다. 이는 2014년 출시된 EF16-35mm F4 L IS USM 렌즈보다 2mm, RF15-35mm F2.8 L IS USM 렌즈보다도 1mm 우위에 있는 수치. 더 많은 것을 넓은 프레임으로 담을 수 있는 이 렌즈의 강점은 표현의 폭과 가능성을 그만큼 넓힌다.
초광각 렌즈 화각 비교
[ RF14-35mm F4 L IS USM vs RF15-35mm F2.8 L IS USM ]
< RF14-35mm F4 L IS USM > | < EF16-35mm F4 L IS USM > |
< 14 mm > | < 16 mm > |
14mm 초광각은 RF 전용 렌즈 중엔 가장 넓고 EF 렌즈를 포함해도 EF11-24mm F4L USM에 이어 두 번째로 넓은 초점거리다. (어안 렌즈 EF8-15mm f/4L Fisheye USM 제외) 위 이미지는 EF 마운트의 초광각 줌렌즈 EF16-35mm F4 L IS USM의 최대 광각 촬영 결과물을 비교한 것으로 2mm 차이가 가져오는 큰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이는 풍경과 건축물 등 넓은 프레임이 필요한 초광각 촬영에서 보다 나은 결과물로 이어진다.
◀ 14mm 최대 광각 촬영 이미지 ▶
주변부까지 샤프한 묘사
캐논은 RF14-35mm F4 L IS USM 렌즈에 RF 시스템의 장점인 대구경 마운트와 짧은 백 포커스, 초광각 렌즈에 최적화 된 렌즈 설계, 다수의 고급 렌즈 요소 채용 등을 적용해 초광각 렌즈의 약점인 주변부 이미지 품질을 크게 개선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캐논 L 렌즈 최초로 적용된 수차 전자 보정 기반 설계가 휴대성과 화질 모두에서 기존 렌즈 대비 진일보를 이뤄낸 모습.
비구면 렌즈 3매, UD 렌즈 3매 등 총 6매의 특수 렌즈가 포함된 고급 렌즈 구성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3장의 비구면 렌즈, 2매의 UD 렌즈를 채용한 RF15-35mm F2.8 L IS USM 렌즈보다 많은 것이다. 캐논의 최신 광학 기술이 집약된 결과로 RF14-35mm F4 L IS USM 렌즈는 크기와 무게를 줄이면서도 기존 초광각 렌즈보다 높은 화질을 실현했다. 특히 14mm 최대 광각, F4 최대 개방에서의 주변부 해상력과 색수차 억제 능력이 돋보인다.
주변부 해상력 샘플
0.38배 / 20cm
초광각 렌즈의 특별한 근접 촬영
RF14-35mm F4 L IS USM는 원거리 풍경 전용이라는 초광각 렌즈에 대한 고정관념을 탈피, 최단 촬영 거리를 최대 20cm까지 줄였다. 이는 렌즈와 이미지 센서 사이의 거리가 짧은 RF 시스템의 장점을 살린 리어 포커스 렌즈 배치가 가져온 결과. 같은 RF 마운트 초광각 렌즈인 RF15-35mm F2.8 L IS USM 렌즈의 최단 거리인 28cm보다도 8cm 가량 짧아졌다.
초점 거리에 따른 결과물 비교
< 14 mm > |
< 35 mm > |
14mm부터 35mm까지 모든 초점거리에서 최단 촬영 거리가 20cm인 것 역시 중요한 특성이다. 이를 이용해 동일한 거리에서도 배경의 범위와 심도 효과 등을 조절해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14mm 최대 광각의 결과물은 원근감이 강조돼 다이내믹한 느낌을 주며, 35mm 초점거리에서는 상대적으로 피사체에 몰입할 수 있는 간이 매크로 촬영을 기대할 수 있다. 최대 촬영 배율은 35mm 기준 약 0.38배.
최단 촬영 거리 비교 [ 35mm ]
RF14-35mm F4 L IS USM ( 20cm, 0.38X ) |
EF16-35mm F4 L IS USM ( 28cm, 0.23X ) |
최단 촬영 거리가 28cm인 EF16-35mm F4 L IS USM 렌즈와의 동일한 35mm 촬영 이미지 비교를 통해 짧은 촬영 거리의 이점을 느낄 수 있다. 두 렌즈의 최대 촬영 배율은 각각 0.38배와 0.23배로 차이가 뚜렷하며, 이는 기존 초광각 렌즈들보다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는 말과 다름없다. 원근감이 강조된 초광각 렌즈의 근접 촬영은 표준/망원 렌즈의 그것과는 또다른 매력이 있다.
F4 최대 개방 근접 촬영의 소프트 현상
< F4 > | < F5.6 > |
근접 촬영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징은 F4 최대 개방 결과물의 소프트한 표현. 이런 경향은 최단 촬영 거리인 20cm에 가까울 수록 커지며 조리개 값을 조이면 사라진다. 아래는 F4 최대 개방과 F5.6 조리개 값의 촬영 결과물을 확대 비교한 것이다. 일반 촬영과 다른 근접 촬영시의 특성이므로 피사체와 촬영 의도에 따라 적절한 조리개 값 설정이 요구된다.
약 7스톱* 효과 이미지 안정화
하이브리드 IS (* EOS R5 기준 )
RF14-35mm F4 L IS USM은 14mm 초광각 영역을 커버하는 캐논 렌즈 중 유일하게 손떨림 보정 장치 IS가 탑재 된 렌즈다. 최신 RF 렌즈 답게 손떨림 보정 효과 역시 CIPA 기준 약 5.5 스톱을 자랑하며 EOS R5 카메라의 손떨림 보정 장치(IBIS)와 결합하면 이 효과가 최대 7스톱까지 향상된다. 이는 이론상 ISO 감도 12800이 필요한 어두운 실내/야간 환경에서 손떨림 보정 장치에 의지해 ISO 감도를 100까지 낮출 수 있고, 삼각대 없이도 4초 가량의 셔터 속도를 설정할 수 있는 성능이다. 실제 EOS R5와 RF14-35mm F4 L IS USM 렌즈를 이용한 테스트에서 35mm 기준 1초 이상의 셔터 속도 설정에서도 흔들림 없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하이브리드 IS ON/OFF 성능 비교 #1
[ 14mm, 2.5초, F4, ISO 100 ]
< IS 해제 > | < IS 설정 > |
하이브리드 IS ON/OFF 성능 비교 #2
[ 35mm, 1.3초, F4, ISO 100 ]
< IS 해제 > | < IS 설정 > |
우수한 손떨림 보정 장치는 동영상 촬영에서도 강력하게 동작한다. 핸드헬드 동영상 촬영에서 발생하는 잔떨림을 크게 줄여 정적인 촬영에서는 짐벌 등 안정화 액세서리를 사용한 것 못지 않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최대 8K 고해상도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는 EOS R5에서 이 장점이 도드라진다.
하이브리드 IS 적용 동영상
다만 초광각 프레임 특성상 중심부에 비해 주변부 보정 효과에 한계가 있어서, 14mm 최대 광각 영상에서는 주변부가 울렁이는 듯한 현상이 발생한다. 이는 초점 거리를 변경하거나 소프트웨어 보정 방식의 동영상 IS를 추가로 설정해 개선할 수 있다. 아래는 렌즈의 IS 해제, 적용 결과물과 렌즈 IS에 동영상 IS를 추가 적용한 효과를 비교한 것이다.
손떨림 보정 ON/OFF 동영상 안정화 비교
손떨림 보정 & 동영상 IS(표준) 안정화 비교
렌즈의 IS를 설정하면 프레임 전체 영역에서 잔떨림이 개선되며 중심부를 기준으로 하면 이동에 따른 흔들림에도 충분히 대응하는 성능을 보인다. 여기에 추가로 동영상 IS를 설정하면 초광각 촬영의 주변부 울렁임이 유의미하게 개선된다. 다만 소프트웨어 보정 방식의 특성상 동영상 디지털 IS를 설정할 경우 화각이 좁아지는 단점이 있다.
Copyright 2004~2021 POPCO.net All Rights Reserved.
*저작권법에 의해 정당한 권리 없이 본사이트의 내용을 무단 복제, 편집한후, 출판 및 전송했을 경우에는 그로인해 발생하는 손해를 모두 배상하여야 합니다.
팝코넷'이벤트 관리자'로 쪽지를 보내주세요.('콘텐츠 관리자'가 아닙니다.)
★무작위 기프트콘 : 댓글을 다는 즉시, 실시간으로 랜덤 당첨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운영자 선정 기프트콘 : 제품에 관한 유익한 정보나 인상 깊은 댓글을 올려주신 분을 추가로 선정할 수 있습니다.
-쪽지가 수신되면 기프트콘은 차주 초에 발송되며, 이벤트 종료후 7일 후에도 쪽지가 없으면 자동 취소됩니다.
-동일 아이디 및 동일 아이피의 무분별한 연속 댓글은 당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기간내에 작성된 댓글은 삭제할 수 없다는 점을 유의해주세요.
-리뷰 게시물에는 하루에 최대 2개까지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단, 댓글의 댓글은 제한이 없습니다. 2021-09-02 10:45 신고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