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3 프리뷰라서 그런지 몰라도 R1 특히 소니에 대해 굉장히 편향적인 시각을 갖고 쓴 느낌이 드네요.
R1이 어떻게 보면 dslr과 하이엔드 사이의 하이브리드 기종이지만 또 어떻게 보면 많은 유저들이 바랐던 보급형에 큰 이미지 센서를 달고 나온 첫 기종이니만큼 R1만의 특징을 살리고 객관적인 분석 자료를 가지고 평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코닥 기종을 리뷰하실 때 만큼만 해주시면 될듯.2005-12-06 00:01 신고
017영검 동영상기능이 제외된것만 봐도 Dslr에 대항할수 있는건 귀차님즘뿐일듯.;;;
요새 Dslr워낙 저가로 나와서... 더구나 이것저것 빠져있고... 더구나 의외로 큰크기;
(우연히 실제로 한번 봤습니다.ㅡㅡ;;어떤 분이 테스트하려고 가지고다니느걸;;;)
마지막으로 비싼 가격.... 828에 이어서 또 망할듯하군요.쩝..717의 반만 따라가도
성공할텐데... 배터리부터 시작해서 소니가 이상해지고 있네요.2005-12-06 00:50 신고
018하늘마루 828 사용할 때 제일 귀찮은 것이 충전문제였습니다. 물론, 추가 배터리를 교환해가며 촬영한 경우는 한번도 없었지만, 유비무환...늘 배터리 두개를 완충해서 가지고 다녀야 직성이 풀리던 제게는 정말 귀찮은 일이었죠.
영검님 말씀처럼 저도 하이엔드가 보급형 dslr보다 유리한 점이라고는 귀차니즘과 동영상뿐이라고 생각하는데, R1은 그점에서 뭔가 핀트를 잘못 맞춘 느낌이네요. 누가 제게 100만원으로 디카 사고싶다고 하면 828이나 보급형 dslr 둘중 하나 고르라고 하지 R1을 권하게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2005-12-06 01:59 신고
019 보급형 600만 화소 dslr들보다 큰 1000만화소 고화소에 이 정도 광각과 화각을 이루는 밝고 우수한 선예도의 렌즈라면, 그리고 결과물이 이렇게 좋은 카메라라면 가격에 비해 아주 잘 나온 것입니다.
하지만 네모세상님 말처럼 대중적 모델이 아닌 것은 맞습니다. 광각쪽에 치중한 면과 하이엔드 모델들이 신경을 쓰고 있는 여러 기능들, 동영상, 연사 등 부족한 면을 생각하고 더군다나 하이엔드들에 비해 가격이 비싸니까요.. 보통 사람들은 보급형 dslr에 싼 렌즈를 선호하겠지요....
그러나 이런 선구자적인 모델을 기시로해서 타사에서도 좀 더 발전된 유사 모델이 나온다면 얼마나 좋은 일이겠습니까?
선구자적인 모델이라는 점에서 소니에게 큰 박수를 보냅니다. 2005-12-06 02:36 신고
026 24mm-120mm 렌즈달고 1Kg 넘어 무겁다? 여자는 별로다? 무슨 리뷰가 이리 편향적입니까?
여자라도 막투에 200달고 열심히 찍습니다. 여자라서 어쩌네하는 말은 이제 삼가해야 하지 않습니까? 마지막으로 하이엔드 카메라 시장은 분명있습니다. 모두 DSLR을 사는것처럼 분위기가 가지만 하이엔드만의 매력으로 R1보다 더 좋은 하이엔드를 기다리는 저와 같은 유저도 있구요. 2005-12-06 12:33 신고
035 개념 탑재 요망... R1이 dslr보다 뭐가 낫냐 하시는 분 계시는데 dslr에서 R1정도의 렌즈군 쓸려면 대략 얼마가 들지 예상이나 해봤소. 그리고 실시간뷰가 얼마나 좋은지 모르는군 위에 있는 당신들은 모두 다 고수일지 모르나 바로 바로 노출값을 보고 촬영한다는 것이 초보인 나에게는 얼마나 큰 이점인지 안써본 당신들은 모를 듯하오...2005-12-06 20:23 신고
036 위에분 제 생각에 R1이 무조건 나쁜것이 아니고 요세 Dslr이 저렴한 만큼 가격대 성능비로 그리 메리트가 없는것 같다는 말입니다.
솔직히 *istDL + 18-200mm 포함해서 80만원 대인데... R1은 조금더 가격을 내려야 할 듯 합니다. 2005-12-06 21:12 신고
046 가격만 80만원대 된다면 참 좋을텐데 아쉽습니다.
저정도 센서 크기 그리고 저정도 랜즈라면 하이앤드 사용자가 부러워 할만하지 않나요
가격만 착해지면 지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상단에 달린 액정은 상당이 편리해 보입니다.
카메라를 벨트높이로 내려서 찍는거 진짜 편하거든요
그리고 카메라를 들고 찍을때는 뷰파인더가 자동으로 켜지니까 뷰파인더로 찍고
찍어보시면 알겠지만 다른 카메라는 대부분 앉아서 찍게 됩니다.
전에 쓰던 필카는 정사각형으로 찍히고 위에서 내려보게 되있는건데요
함번 뚜껑열고 내려서 찍으면 다시 올리기 귀찮아지더군요
회전 액정을 이용해서 찍더라고 일일이 돌리기 상당히 귀찮을겁니다.
그러다 찬스 노쳐버림니다.2005-12-07 23:00 신고
048 R-1의 장점이 대형CMOS로 인한 좋은 화질이니 경쟁상대는 DSLR이지요. 하지만 비슷한 가격대의 DSLR에 못미치는 듯 하고, 앵글은 중고 앵글파인더면 굿이고...
하이엔드 보급형과 비교하려면 동영상이 안되므로 패스.
만약 동영상이 된다면... 차기작을 기대해봅니다. 2005-12-08 01:20 신고
049 R1은 악세사리 대충 구비해도 120 가까이 나옵니다. *istDL + 18-200 + fa35.2 + 이것저것 구입하면 130만원 정도 나옵니다. Dslr의 가격이 많이 떨어진 만큼 R1은 상당히 애매한 제품입니다. 가격이 내려가면 모를까. R1은 회전 LCD와 오직 화질만 따진다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이건 정말 개인적인 생각인데 회전 LCD와 화질빼면 삼성 815와 동급인것 같습니다.2005-12-08 03:02 신고
053 왜 내가 어제 쓴것을 여기서 지웠는지 모르겠소. 다시 한번 쓰겠소. dp리뷰나 각종 리뷰에서는 R1거의다 별 5개요. R1이 왜 우리나라에서는 찬밥신세인지 모르겠소. 특히나 pro815랑 비교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오. 어디서 감히 들이대긴 들이대. 바로 위에 쓴 분은 815가 훨씬 뭐가 좋은지 개념 탑재하고 글을 쓰기 바라오. 815가 가격저렴하다고 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나같은 20만원 더내고 R1으로 가겠오...2005-12-08 15:48 신고
054 저가 dslr에 해상력 꽝인 싸구려 렌즈 세트로 갖추어 r1화질을 따라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상한 의견들...-_-;;;;화질 빼면 나머지는 그저그래서 별로다라....카메라가 화질이 제일 중요하지 않나?? 화질 그자체만으로도 인정해줄 수 없나요?
화각이 별로다라.... 코닥 p880때는 똑같은 광각24mm 하나 만으로도 성능 떨어져도 칭찬일색인 분위기더만.... 비교할 수 없는 화질에 더욱 뛰어난 해상력으로 p880과 같은 주변부 왜곡도 없는 비싼렌즈의 dslr급의 r1에 와서는 별로 언급도 없고....-.-;;;
그리고 dslr은 가벼워 보여도 렌즈달면 만만찮은데, r1보고 무거워서 큰 단점?(물론 단점이긴 하지만;;;) 또한 앞으로의 렌즈 뽐뿌가 시작되면???..............
dslr화질이상에 라이브뷰까지 되는 큰 장점은 묻히는 분위기고..-.-
색감밖엔 볼 것 없던 코닥엔 애정을 듬뿍담아 호의적이고 r1엔 구매의욕 싹가시게 하는 뉘양스의 비호의적인 이유가 단지 r1이 코닥보다 비싸기 때문은 아니겠죠?-_-;;;;;;;;;; 2005-12-08 16:09 신고
디피리뷰에 삼성pro815와 소니r1의 리뷰가 각각 떴습니다.
참고삼아 한번 보세요.........
r1은 비교대상으로 dslr들을 선정하였고요,
r1과 유사렌즈 킷으로 dlsr에 구비하였을 시 가격도 비교해 놓았는데 이정도 밝은 렌즈에
광각과 화각을 dslr에서는 볼 수가 없으며 유사한 설정에서도 가격이 엄청 저렴한 편입니다.
더군다나 시그마렌즈와 비교하기 힘든 칼짜이스렌즈지요.....
p880처럼 광각하나만으로도 충분한 매력이 있으며 우수한 화질에 좋은 기종입니다.
058 같은 별 다섯개라도 그 차이가 엄연히 존재하죠. 815와 파나fz30과 후지9000과의 비교와
R1과 dslr 과의 비교가 같을 수가 있나요. 과연 815가 dslr과 화질 노이즈등 총채적으로 비교했으면 그런 결과가 나올 수 있을까요.
그리고 dp리뷰에서는 r1은 highly recommend고 815는 거기 써져있는 것을 보면 아시겠지만 간신히 recommend준다고 나와있습니다.
여기서 r1과 815를 비교하는 것 자체가 우스운 일이죠. 물론 비교를 궂이 한다면 뭐라할말은 없겠습니다만. 화질을 가장 큰 중점으로 본다면 들이댄다는 말이 지나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제 주위사람에게 추천해준다면 R1이나 고배율에서 보자면 파나나 후지쪽 추천해 줄 것같습니다. 물론 이것은 개인취양이므로 패스입니다.2005-12-09 00:55 신고
060새벽창가[이기창]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듭니다.
디지탈로 넘어오기 전에도 카메라의 디자인들은 대단히 예술적이었습니다. 현재의 디자인의 변화도 당연하다고 봅니다. 화질 부분은 아직 논할 단계는 아닌 것 같네요..^^
예고편에서는 본 방송과 좀 달라질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어쨓든 멋진 프리뷰 잘 보고 갑니다. 화이팅~2005-12-09 02:52 신고
066 참님,
여기 코닥 p880리뷰때 단점도 적혀있었지요. .. 좋은 리뷰였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읽어보면 어느정도 독해력 있는 사람이라면 느끼지 않았겠어요? 코닥에 대한 애정을?
글이란 게 항상 그렇지요...... 그래서 조심스럽기도하고.
제가 읽기에도 이번프리뷰는 좀 비판적인 분위기로 느껴지는데 리플란에서 이런 의견은 표현해야 한다고 생각드네요. 소니 색감을 좋아하지 않고 줄곧 코닥기종을 몇 개나 가지고 애용하는 제가 읽기에도 그런 생각이 드는데...
에티켓을 갖추고 이야기 하는 선에선 이런 의견을 이야기해라고 리플이 존재하는 거겠지요? 아니 칭찬만 하라고 하는 곳이라면 리플의 존재이유가-_-;;
디모사이트 예를 들어 P850벤치때 코닥에 안좋게 나올때 코닥 유저가 아니지만 심하다고 한마디씩 하고 갔던 분들이 많았던 것 보면 알 수 있죠. 지금은 그정도는 아니지만 거꾸로군요..
정식리뷰가 아니니 또 다를 수 있다고 생각도 들지만.
구라파님이 말이 좀 지나친 감은 있지만 인생 부정적으로 산다느니 하는 댓글을 하는 분은 훨씬 예의가 없는 분 같아서 한마디 남기고 갑니다. 얼굴안보인다고 그러지 말자구요-_-;;;;
068 프리뷰를 보면 뭐 잘못 적은 글이라도 있나요? 제가 볼땐 다 맞는 글인데요
글쓴 이를 보면 화질도 최고고 렌즈도 최고 수준이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단지 일반인들이 볼 때 큰 장점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지적했을 뿐인데 뭐가 편파적이라는 건지 저는 잘 이해가 안되네요...
게다가 프리뷰일 뿐인데..2005-12-09 23:50 신고
072 등급의 구분은 CCD 크기에 따라 확실히 달라지므로 프로 815와 동일선상에서 놓고 볼 수 있는 기종은 아닙니다. 프로 815는 코니카미놀타 A200, 파나소닉 FZ30(CCD가 약간 작지만) 등의 기존 하이엔드 기종들과 동급이라고 보아야 하고, R1은 이들과는 좀 다르죠.
굳이 따지자면 \"어퍼 하이엔드\"라고 해야 하나? DSLR은 아니지만 기존 하이엔드는 뛰어넘는 그런 기종입니다. 동영상 따지는 분들은 뭔가 개념이 없는 듯하고요.
R1은 사진 자체를 즐기는 것이 목적으로서 렌즈교환이 안된다는 것 외에는 사실상 DSLR과 별 차이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 올림푸스에서 나온 렌즈교환이 안되는 DSLR인 E-10, E-20과 성격은 같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R1은 미러를 통해서 보는 것이 아니라 EVF이므로 DSLR은 아닙니다만.
고급 렌즈를 생각하면 가격경쟁력은 충분할 것 같군요.
DSLR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이 교환렌즈를 철저히 구입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이런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추가 렌즈 구입으로 생기는 지출을 근본적으로 방지!!!2005-12-11 20:29 신고
074 음... 사용하고 있는데요... 여행갈때 짱입니다...
큰 건물 아래에서 찍을때 전 로우앵글로 거시기(-_-;;) 근처에 갖다놓고 LCD 보며 찍으니 다 들어오더군요.
게다가 24mm 광각의 힘이 엄청납니다.
어디 광장이나, 경복궁 같은 고궁, 공원 같은데 가서 풀 줌아웃하면, 왠만해선 다 들어옵니다.
차라리 DSLR 저가형 사신다는 분들, 그정도 화각 구현하려면 얼마 깨지는지 몰라서 하시는 말씀일듯...
그리고 고 ISO 에서 노이즈, 3200 에선 정말 못써주지만, 800까진 무난합니다.
1600 에선 깔끔한 사진은 기대하지 않는것이 좋구요.
하지만, 말도 안통하는 다른나라에서, 플래시 터뜨리지 않고 식당에서 음식 찍을 수 있는것도 멋집니다. 광각이 좋으니 테이블 전체를 들어오게 하는것도 어렵지 않더군요.
그리고 내장플래시도 아주 좋습니다. 포커스 거리에 따라서 아주 적절히 터뜨려줘서, 내장플래시로 직광 때려도 허옇게 빛나는거 많이 좋아졌습니다.
저도 DSLR 에서 200만원짜리 렌즈 지르고 별 뻘짓을 해봤지만, 지금은 이것이 최고의 선택이란 생각이 드는군요.
DSLR 의 렌즈뽐뿌와 두어개씩 챙기는 렌즈의 무게, 미러쇼크에 의한 핸드블러 등에 질리신 분들께는 최고의 선택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배터리는 풀충전하면 250분 가량 사용할 수 있습니다.
2박 3일 돌아다니는 여행에는 충전기가 필수입니다만, 하루짜리 출사에 추배는 삽질이라고 봅니다.
전 2박3일로 중국을 갔다왔는데, 소니에서 이번에 나온 5GB 마이크로드라이브와 예비용으로 1GB 메모리스틱 듀오를 꽂고 가서 3.5GB 를 찍어왔습니다.
물론 충전기를 들고 갔고요... 별로 무겁지 않습니다.
어떤 기기든 사용하기 나름인데, 물론 프로건 아마츄어이건 상관없이 쓸 수 있습니다.
뭐, 소니코리아의 변명은 참 궁색하다고 생각되긴 합니다만...
여튼, 제가 사용해서가 아니라, 정말 좋은 기기라고 생각합니다.
딱히 DSLR 의 미러쇼크에 의한 촬영하는 \'맛\'과 뽀대에 연연하지 않는다면, 이것도 좋은 선택이라 봅니다. 물론 1D 같은 애들만큼 계조가 좋거나 하진 않지만... 그렇기까지 하다면 이건 말도 안되는 가격일테니...
사실, DSLR 에 입문해서, 각종 헝그리 렌즈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사진을 찍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만, 그냥 객관적으로 사진의 화질 하나만을 봤을때는, 이정도 화질 나오려면 꽤 고급렌즈를 사야합니다.
그 가격을 생각한다면, 전 이 R1 의 가격이 그다지 비싸다곤 생각하지 않습니다... 2005-12-13 00:29 신고
082키싱구라미 그래도 저는 귀찮더라도........ dslr로 가고 싶네요......... 하이엔드는 왠지 거리감이 듭니다...... 어떤 작가분의 말씀이 생각 나는데.......... \"사진은 기다림이라고...\" 좋은 작품을 위해서라면 기다리고, 귀찮은것 쯤은 감수해야하겠죠........ 서로의 취향이 다르니까 하이엔드 원하시는 분들고 있을것이고, 저처럼 귀찮은거 감안하면서 dslr로 가는 사람도 있는거죠...
암튼 다들 좋은 카메라로 사진 찍어서 멋진 사진을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 사진을 보고있으면 괜히 기분이 좋아집니다......... 2005-12-18 18:07 신고
091 프리뷰 잘봤습니다.상세한 리뷰가 기대되는데요.
이런... 님의 링크로 디피리뷰도 봤는데 역시 가격대 성능비에서는 DLSR이 따라올수 없는 엄청난 렌즈를 달아버렸군요. 디피리뷰에도 환산24mm렌즈와 비교를 하지 못할 정도네요. (모조리 28mm이상 줌렌즈) 그러고도 가격차이가 상당한거 같네요
잘 몰랐는데 T*렌즈가 엄청난 물건(?)이긴 한가봐요 ^^
절대가격이 좀 부담스럽긴 하지만, 가격이 좀 더 내려가서 100만원전후로 기본 악세사리 갖출 수 있을 정도면 상당한 매력이 있다고 봅니다 ^^
물론 약간은 실험적인 성격도 보이는 거 같고, 후속작 (R2가 될지도?? ^^;;)이 기대됩니다2005-12-29 07:41 신고
093 얼마전에 R1을 구입해서 사용중인데요.. R1사용하시는 분들께 여쭙니다. 내장후레쉬 사용시는 괞찮은데 외장후레쉬(소니HVL-F32X)를 사용해서 찍으면 셔터가 한텝포 늦게 작동합니다.후레쉬랑요..그래서 제가 원하는 장면들을 많이 놓칩니다.다른 분들은 어떠신가요? 내꺼만 그렇나? 후레쉬는 이상 없습니다(828에서 잘 사용중)
그리고 윗 사진에 있는 시그마 후레쉬 -R1이랑 호환이 잘 되는건가요? 아시는 분 답변 좀 2006-01-04 09:52 신고
095 다들 R1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소니의 짜이즈 렌즈는 짜이즈 인증렌즈라고 알고 있는데 아닌가요. T*가 좋긴한데... 인증렌즈하고 차이가 있다고들 하더군요. 확실히 1000만화소에 대형 CCD를 장착하니 제가 갖고 있는 DSLR보다는 100% 크롭시 화질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DSLR하고 비교하기는 활용면에서 많이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저의 입장이라면 디자인 이쁜 콘탁스똑딱이하나 서브로 사고 메인으로 DSLR하는 것이 좋을 듷 해보입니다. 2006-01-14 15:39 신고
097 한번 찍어보면 압니다. 감희 화질을 논하시다니... ist 같은 넘이랑..
왜 비슷한 가격대의 350d 나 50d 와 비교를 안하고 20d 와 비교했냐는 님이 계신데 그나마 20d 가 고급이미지센서입니다. 보급형이 아닌.. r1은 전문가형 slr인 d2x에 사용하는 이미지센서가 탑제되었습니다. www.dizin.co.kr2006-01-28 02:32 신고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