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리스 카메라 스트랩은 주로 기본 셋에 포함되어 있는 번들용 스트랩을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 그리고 얇고 심플하게 디자인 되는 것이 보통이다. 스트랩 관련 제품을 메인으로 취급하고 있는 OP/TECH ( //optechusa.com ) 의 Mirrorless Sling과 Mirrorless Strap은 미러리스 카메라 전용으로 제작된 속사 스트랩이다.
기존에도 DSLR 용 제품은 있었지만 활동적인 미러리스 카메라 유저를 위해 새롭게 고안한 제품. 미국에서는 좀 더 일찍 발매가 되었으며 일본에서는 이제 막 발매가 되었다. 제품을 살펴보자.
[Mirrorless Sling]
Mirrorless Sling 제품은 숄더 크로스 휴대에 알맞으며 미러리스 카메라나 소형 SLR 카메라에 유용하다. 두툼한 패드는 신축성이 있으며 패드 양쪽 끝에 커넥터를 마련했다. 그리고 별도의 미니 QD 루프 커넥터를 카메라에 장착하고 스트랩에 연결되어 있는 커넥터에 다시 연결하는 시스템.
[Mirrorless Sling 제품은 카메라 이탈을 방지하면서 메인 스트랩 위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한마디로 큰 스트랩에 카메라가 연결된 작은 스트랩을 연결하는 것과도 같다. 카메라는 별도의 끈에 연결된 채로 메인 스트랩 위를 자유롭게 움직이는 슬링 스트랩 스타일. 총 커넥터는 모두 5군데나 된다.
휴대 시 한 쪽 부분만 연결해도 좋고 낙하 방지와 흔들림 방지를 위해 두 스트랩 고리를 모두 연결할 수 도 있다. 이 경우에도 기본 제공되는 미니 QD 확장을 사용하면 된다. 스트랩 전체 길이는 69.9 ~ 81.3cm 의 범위에서 조정 가능하다고 한다. 분명 아이디어 제품이기는 한데, 휴대시 카메라를 잡지 않으면 다소 덜렁거려서 카메라가 여기저기에 부딪히지 않을까 염려된다.
[Mirrorless Sling 휴대시의 모습]
넥 스트랩 전용인 Mirrorless Strap 역시 미러리스 카메라 및 고배율 줌 컴팩트 카메라 정도의 크기를 커버하는 모델. 이 제품 역시 패드의 끝 부분과 카메라 연결 부의 총 4군데의 커넥터를 갖추고 있다. 커넥터가 OPTECH의 제품들과 호환이 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전체 길이는 106.7 ~ 132.1cm 범위에서 조정할 수 있다.
[Mirrorless Strap 휴대시의 모습]
제품의 가격은 Mirrorless Sling이 $24.95, Mirrorless Strap이 $19.95다. 찾아보니 일본 발매 가격은 각각 세금 별도로 4,000 엔과 3,300엔. 아래는 미러리스 용이 아닌 DSLR 용 실링 커넥터 제품 설명 영상으로서 제품의 전체적인 특징을 살펴 볼 수 있다.
OP/TECH 제품이 바느질과 완성도로 소량 생산을 목적으로 한다고 하는데 실제로 튼튼할지는 모르겠으나 바느질 마감 자체는 어딘가 모르게 다소 허술해 보인다. 제품 자체를 볼 때 많은 커넥터를 사용한 것은 특징이긴 하다. 사용자에 따라 이것이 오히려 번거로움으로 작용할 수 도 있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