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와이드 렌즈 TAMRON SP 15-30mm F2.8 Di VC USD - 아찔한 15-30mm 초광각

2015-04-29 13:50 | 조회수 : 2,932 | 추천 : 0



기적의 와이드 렌즈, 표현의 폭을 무한으로 넓히다.
TAMRON SP 15-30mm F2.8 Di VC USD


용감한 사진가는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보다 많은 경험과 장면을 마주하길 원한다. 그리고 그 순간에 함께하는 최고의 렌즈는 보다 넓은 장면을 담을 수 있는 고품질의 초 광각 렌즈이다. 탐론에서 새롭게 출시한 SP 15-30mm Di VC USD 렌즈는 ‘타협 없는 고화질과 고성능’을 내세운 최고급 렌즈로 최고의 광학 성능이 집약된 고품질 이미지와 15mm의 초광각 촬영, 광학 2배 줌의 활용, F2.8 고정 조리개, 손 떨림 보정 장치 VC 채용 등 그 소개만으로도 사진가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렌즈이다.



탐론은 최고의 기술이 집약된 이 렌즈에 자신 있게 SP (Super Performance)라는 이름을 붙였다. 시선을 장악하는 15mm 초 광각이 주는 촬영의 즐거움, 그리고 이 렌즈와 함께 마주할 다양하고 극적이며, 때로는 위험한 장면에서 얻게 될 결정적 장면의 감동 속에서 이 렌즈의 이름은 탐론의 자신감처럼 밝게 빛날 수 있을까?

- 이하 탐론 15-30 SP로 표기
- 리뷰에 사용된 카메라는 캐논 EOS-5D Mark III 입니다.




초점 거리 : 15 – 30 mm
렌즈 구성 : 13군 18매
조리개 : F2.8 – F22
최단 촬영 거리 : 0.28 m
조리개 날 수 : 9매 (원형 조리개)
길이 : 145 mm
무게 : 1,100 g
필터 : 장착 불가

 



탐론 SP(Super Performance) 시리즈의 초 광각 줌렌즈

탐론의 SP 렌즈는 Super Performance의 약자로 최고의 이미지 품질은 물론, 렌즈 설계와 코팅, 초음파 모터, 방진 방적 구조까지 최고의 광학 기술이 집약된 특별한 라인업이다. 그 중 탐론 15-30 SP는 SP 시리즈의 첫 초 광각 줌렌즈로 15-30mm의 놀라운 초 광각 초점거리, F2.8의 고정 조리개, 손 떨림 보정장치 VC, 초음파 저소음 USD 모터 탑재 등 현재 출시된 35mm 풀 프레임용 초 광각 렌즈 중 단연 가장 높은 사양과 완성도를 갖춘 제품이다. 더불어 고성능 실현과 내구성 향상을 위한 장치들을 대거 탑재했다. 다음은 탐론 15-30 렌즈에 채용된 주요 장치에 대한 제조사의 설명이다.



[eBand / BBAR]
코팅최신 나노 테크놀러지 기반의 eBand / BBAR 코팅은 초광각 촬영에서 발생하기 쉬운 고스트, 플레어를 효과적으로 억제한다.
[방오 코팅]
산업용 렌즈에 활용 중인 방오 코팅이 카메라 렌즈 중 최초로 적용되었다. 대물 렌즈 전체에 고성능 발수/방유 코팅이 적용되어 렌즈 표면의 얼룩,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간이 방적 구조]
렌즈 각 부분에 수분 침투를 막는 실링 처리를 채택했다. 초광각 촬영 빈도가 높은 풍경 사진에서 보다 과감한 촬영 시도를 할 수 있어 결과물의 품질 역시 높아진다.

[USD 초음파 저소음 모터]
USD(Ultrasonic Silent Drive)는 탐론의 독자 기술로 탄생한 초음파 저소음 모터로 뛰어난 정숙성과 빠른 응답성으로 빠르고 정확한 포커싱을 실현한다.




탐론 15-30 SP 렌즈의 외관은 마운트부터 후드 끝단 까지가 마치 일체형으로 제조된 듯한 아름다운 실루엣이 눈길을 끈다. 높은 사양의 프리미엄 SP 렌즈군 답게 외형의 아름다움과 카메라와의 어울림을 충분히 고려한 것을 느낄 수 있으며, 외부 재질과 줌 링, 기능 레버 등의 동작 상태 역시 일반 렌즈보다 월등한 완성도를 갖췄다.



F2.8의 밝은 고정 조리개 값을 지원하는 렌즈답게 매우 크고 둥근 대물 렌즈가 첫 눈에 띈다. 초 광각 촬영에서도 뛰어난 해상력과 컨트라스트를 위해 대구경 XGM(eXpanded Glass Molded Aspherical) 렌즈로, 탐론은 이 XGM 렌즈를 통해 15 mm F2.8의 초 광각 줌 렌즈 중 최고 수준의 광학 성능을 실현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 외에도 손 떨림 보정 장치 제어를 위한 VC 스위치와 간이 방적을 위한 마운트부의 고무 실링, 촬영 편의를 위한 거리계 창이 탑재되었다.



35mm 풀 사이즈에 대응하는 15-30 SP 렌즈는 고급형 DSLR 카메라와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 되었다. 신뢰감을 주는 디자인과 촬영시 안정감을 주는 크기와 무게, 더불어 외부 재질과 도장 역시 나무랄 데 없는 모습을 보인다. 그 동안 탐론에서 발매된 렌즈 중 가장 아름다운 외관을 가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최신 SP 렌즈다운 면모를 외관에서 충분히 느낄 수 있다.



탐론 15-30 SP 렌즈의 무게는 약 1.1kg으로 최고급 사양을 탑재한 대구경 렌즈다운 존재감을 과시한다. 풀 사이즈 DSLR 카메라인 캐논 EOS 5D Mark III에 마운트 한 무게는 배터리와 메모리 카드 포함 약 2kg으로 결코 녹록지 않은 부피와 무게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 렌즈는 그 어떤 것과도 타협하지 않은 ‘고품질 이미지’만을 위해 태어난 렌즈이다. 사진가 역시 더 좋은 사진을 위해 무게와의 타협을 포기해야 하지 않을까?

[줌 연동식 이중 후드 채용]



탐론 15-30 SP 렌즈의 모든 장치는 ‘고화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이중식 후드로 경통과 일체형인 외부 후드와 대물 렌즈와 함께 전진/후퇴하는 내부 후드가 차광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것이 제조사의 설명. 30mm 촬영에서 대물 렌즈가 후퇴하는 15-30 SP 렌즈의 특성을 고려한 또 하나의 핵심 장치이다.
 



탐험가를 위한 15-30mm 광학 2배 초 광각 줌 렌즈




탐론 15-30 SP 렌즈는 35mm 풀 사이즈에 대응하는 초 광각 렌즈이다. 흔히 사용하는 24-28mm의 일반적인 광각 촬영은 물론, 경쟁사의 고급형 초 광각 렌즈인 16~17mm 보다 더 넓은 15mm 초점거리 지원으로 상상을 뛰어 넘는 아찔한 와이드 촬영이 가능해 졌다. 또한 F2.8 고정 조리개 값을 지원해 시간과 환경에 상관 없이 폭 넓은 촬영이 가능하며 최대 30mm 초점거리를 지원하는 광학 2배 줌으로 활용도를 높였다. 이를 통해 얻게 되는 이미지는 눈길을 사로 잡는 광활한 장면부터 편안한 풍경 사진까지 다양하고 강렬하다.





[시선을 빨아 들이는 15mm 수퍼 와이드]

탐론 15-30 SP와 35mm 풀 사이즈 DSLR 카메라로 촬영한 15mm 광각 이미지는 이제까지 우리가 생각했던 ‘광각’의 한계를 깰 정도로 다이내믹한 매력을 갖고 있다. 한 눈에 다 담을 수 없는 촬영자 앞의 모든 장면을 단숨에 빨아들여 한 장의 이미지로 담는 즐거움은 장면을 보는 새로운 눈을 뜨게 한다. 이런 광활함의 매력으로 초 광각 렌즈는 풍경 촬영에서 단연 가장 사랑 받는 렌즈가 되고 있다.

탐론 15-30 SP 렌즈는 최대 16~17mm의 초점거리를 지원하는 경쟁 렌즈보다 넓은 15mm의 초점거리, 그리고 초 광각 촬영에서도 높은 해상도와 컨트라스트를 유지하는 광학 완성도, 손 떨림 보정 장치 VC를 통해 ‘초 광각 렌즈의 새로운 표준’을 노리고 있다.




15mm 초 광각 촬영은 사람의 눈으로는 경험할 수 없는 광활한 시선 때문에 뷰 파인더를 들여다 보는 순간부터 그 짜릿함이 전해진다. 그 전율은 촬영 후 결과물에도 그대로 묻어나 사진을 감상하는 이에게도 강렬한 전달력을 갖는 것이 장점이다. 초 광각 특유의 주변부 왜곡으로 인해 마치 장면이 눈 속으로 빨려 들어오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이 탐론 15-30 SP 렌즈의 15mm 초 광각 촬영이다.
 


[자연스러운 묘사가 돋보이는 30mm 광각 ]



아찔한 15mm 초 광각 촬영에 비해 30mm 촬영은 비교적 편안한 느낌을 준다. 사람의 시선과 가까운 30mm 초점거리에 초 광각 촬영에서의 왜곡도 사라져 마치 35mm 표준 렌즈로 촬영한 듯한 편안한 연출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35mm보다 확실히 넓은 30mm는 촬영지의 멋진 풍경을 진솔하게 전달하는 설득력을 갖는다.
 



모든 한계를 뛰어 넘는 F2.8 고정 조리개의 기적



15-30mm 의 아찔하고 놀라운 초 광각 촬영 못지 않게 놀라운 것은 이 렌즈의 밝은 조리개 값이다. 35mm 풀 사이즈 카메라에 대응하는 렌즈임에도 전 구간 F2.8의 밝은 초점거리를 실현해 촬영자가 마주치는 모든 장면에 어느 렌즈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예상치 못한 촬영 환경에서의 빠른 셔터 속도 확보, 빛이 부족한 야간/실내 촬영에서의 흔들림 방지 등 결과물의 품질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제조사는 15-30 SP 렌즈에서 단순히 F2.8의 밝은 조리개를 구현하는 데 그친 것이 아니라 최대 개방 촬영에서도 화면 전 영역에서의 높은 해상력과 컨트라스트를 실현했고, 색수차 억제력 역시 뛰어나다고 밝혔다. 실제 사용한 15-30 SP 렌즈의 화질 역시 조리개 값에 구애 받지 않고 최대 개방 촬영을 마음껏 즐길 수 있을 정도로 완성도 높은 광학 성능을 보였다.




다양한 조리개 값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사진과 영상에서 표현의 폭이 넓어진다는 것과 같다. 이런 의미에서 탐론 15-30 SP 렌즈의 F2.8 고정 조리개 채용은 어떠한 장면에도 대응할 수 있는 이 렌즈의 높은 신뢰도를 대변함과 동시에, 하나의 렌즈로 수 많은 표현이 가능해지는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밝은 조리개를 이용한 다양한 심도 표현]


조리개 별 심도 비교

동일한 장면에서 F2.8 최대 개방 촬영과 F8.0 촬영 결과물을 통해 배경 흐림의 차이와 그로 인해 변화하는 이미지의 분위기 혹은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심도 표현에 비교적 불리한 광각 촬영임에도 김도를 통해 촬영자가 장면 구성에 보다 깊이 개입할 수 있는 이러한 장점은 마이크로 포서드, APS-C 규격 이미지 센서보다 풍부한 표현력과 심도 표현이 장점인 35mm 풀 사이즈 카메라에서 더욱 도드라진다.
 



손 떨림 보정 장치가 탑재된 세계 최초의 F2.8 초 광각 줌 렌즈



탐론 15-30 SP는 35mm 풀 사이즈에 대응하는 F2.8 초 광각 줌 렌즈 중 최초로 손 떨림 보정 장치를 탑재한 렌즈이다. 탐론의 최신 VC (Vibration Compensation)을 탑재, 광량이 부족한 실내/야간 촬영에서 보다 나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작은 흔들림에도 결과물의 완성도가 크게 떨어지는 초 광각의 풍경 촬영에서 손 떨림 보정 장치 VC는 렌즈의 광학 성능과 사용자의 촬영 기술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28cm 근접 촬영으로 더욱 다양해 지는 시선



탐론 15-30 SP 렌즈는 15mm부터 30mm까지의 초 광각 촬영을 위한 렌즈이지만 최단 촬영 거리가 28cm로 초 광각 렌즈임을 감안하면 매우 우수한 접사 능력을 가지고 있다. 실제 체감 촬영 거리는 후드 끝단에 의해 피사체에 그림자가 생길 정도로 뛰어난 근접 촬영 성능을 자랑한다.



흔히 초 광각 렌즈는 넓은 풍경을 찍는 렌즈로만 우리에게 각인되어 있고, 실제로도 풍경 사진에서 그 진가를 발휘하지만 15-30 SP 렌즈와 풀 사이즈 DSLR 카메라를 통해 촬영한 28cm의 근접 촬영은 예상하지 못한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매우 흥미롭다. 마치 피사체와 배경을 함께 빨아 들이는 듯한 독특한 구도와 익살스러운 주변부 왜곡은 초 광각의 근접 촬영에서만 느낄 수 있는 새로움과 즐거움으로 사용자의 시선을 더욱 넓혀줄 것이다.


촬영 샘플 이미지




[많이 본 뉴스]
원본 리뷰 보기
접기 덧글 0 접기
SNS 로그인

이전글 다음글 목록

맨위로

이전이전1 2 3 4 5 다음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