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리스 카메라용 표준 망원 줌 렌즈 중 가장 우수한 화질
▲ 01 80mm, ISO 200, F3.8 02 원본 크롭 03 81mm, ISO 200, F5.0 04 원본크롭
▲ 01 200mm, ISO 400, F6.4 02 원본 크롭
예상했던 대로. 다소 큰 바디는 밝은 조리개와 믿음직스러운 화질로 보상을 해주었다. 일반적인 표준 망원 줌 렌즈들이 망원에서 어쩔 수 없이 조리개를 조여야 마음이 안정되는데, XF 55-200 F3.5-F4.8 렌즈는 조리개 개방을 남발해도 좋다는 생각. 때문에 슈팅 시에 마음이 무척 편안한 렌즈였다. 크기에 상관 없이 퀄리티 위주로 정말 공을 잘 들여서 만들었다. 색수차, 왜곡, 비네팅 억제도 모두 우수하다.
우수한 왜곡 억제와 비네팅 억제력
망원계 렌즈라 왜곡 억제는 걱정하지는 않았지만 이 마저도 다른 렌즈들보다 더 우수했다.
왜곡 억제력은 전 구간에서 -0.1 Barrel 미만이었다.
IMATEST 소프트웨어를 통한 왜곡 테스트에 대해
※ Barrel은 바깥쪽으로, Pincsh는 안쪽으로 휘는 형태를 나타낸다.
※ 보통 광각일수록 왜곡 수치가 크며, 수치가 0에 가까울수록 왜곡 억제가 뛰어난 것이다.
※ 2%가 넘어가면 왜곡을 체감할 정도의 수준이며, 1% 이하면 무난한 수준이다.
▲ 01 55mm -0.0293% Barrel 02 135mm -0.0977% Barrel 03 200mm -0.0586% Barrel
수치 상으로는 광각에서 왜곡 억제력이 가장 좋고 최대 망원, 그리고 중간 화각대 순이다. 하지만, 그 정도가 상당히 미비하기 때문에 문제삼을 부분은 전혀 없다. 비네팅 역시 조리개 개방, 그리고 광각이나 망원이나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수치를 뽑는 것이 거의 무의미할 정도. 단, 광각 보다는 망원에서 좀 더 뛰어난 억제력을 보이고 있으며, F11.0 이상이 되면 조리개 개방보다 좀 더 좋다.
광학적 완성도가 가장 뛰어난 표준 망원 줌 렌즈.
리뷰를 마치면서 가장 크게 느낀 점은 역시 결과물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었다는 것이었다. 기대한 만큼, 아니 그 이상의 퀄리티를 보여주었으며, 기대 이상 뛰어난 OIS, 밝은 조리개 값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안하게 셔터를 누를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 미러리스 카메라 브랜드에서 선보인 표준 망원 줌 렌즈 중에서는 가장 우수한 화질을 지녔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한마디로 전반적인 광학적 완성도가 정말 우수하다. 크기가 다소 큰 것 때문에 구입을 망설이는 분이 있다면, 화질과 성능을 위해서 컴팩트 함을 버린 것이라고 대변하련다. 그렇다 해도 만듦새 자체는 가장 고급스럽지 않나 싶다. 다만, 슈팅 성능에 의존도가 높다면 한번 생각해볼 필요는 있다. 촬영에 있어서는 AF를 비롯하여 AF-C나 동영상 등. 역동적인 피사체 촬영에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 것은 바디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기 때문에, 후지필름이 어떻게 개선해나가야 할 지는 두고 봐야 할 것. 후지필름 X 시스템은 조용하고 정적이며, 인물 쪽에 좀 더 균형이 잡혀 있다. 그리고 걱정할 필요가 없는 화질… 이 것이 후지필름이 가지는 가장 큰 파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