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나는 물고기의 시선, 어안렌즈 (Fisheye Lens)
흔히 물고기의 눈으로 불리는 어안렌즈는 대각선 기준 약 180도의 넓은 화각을 갖는 렌즈로 일반 초광각 렌즈와 달리 주변부가 동그랗게 왜곡되는 특유의 결과물로 사랑 받는다. 사람의 눈보다 넓은 광활한 시선으로 촬영 장소의 풍경을 빠짐 없이 모두 담을 수 있고, 특유의 왜곡 효과를 이용해 환상적인 연출이 가능한 NX10mm 어안렌즈는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에서 만나기 쉽지 않을 것 같던 새로운 시선과 표현을 실현한 첫 어안렌즈이다.
써드파티 제조사의 MF 렌즈와 어안 컨버터 형태로 제공되었던 기존 미러리스 카메라의 어안렌즈와 달리 NX10mm 어안렌즈는 최적화된 설계와 AF 지원으로 이미지 품질과 촬영 편의성에서 우위를 기대할 수 있다. 35mm 환산 약 15mm의 초점거리, F3.5의 최대 조리개 값을 갖는 렌즈로 단순히 어안렌즈 촬영의 즐거움만을 위해서가 아닌 고품질 이미지와 컴팩트한 디자인의 활용성으로 광학 성능에서 두각을 보이는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 시스템을 대표하는 또 하나의 킬러 타이틀로 출시되었다.
실제 촬영한 이미지에서도 대부분의 어안 렌즈가 가진 주변부 화질의 약점과 AF 속도, 최단 촬영 거리의 열세를 효과적으로 극복, 외관의 완성도만큼 뛰어난 화질과 촬영 편의성으로 표준 렌즈 못지 않은 쓰임새를 자랑한다. 샘플 이미지를 통해 어안렌즈 특유의 광활한 시선과 재미있는 왜곡을 느낄 수 있다.
특별한 가치를 지닌 어안 렌즈만의 풍경 촬영
어안렌즈를 이용한 촬영 중 가장 사랑을 받는 것은 역시 가슴이 벅차도록 넓은 풍경 사진이다. 벌판과 하늘, 구름이 한 장의 이미지 속에 모두 담긴 어안 렌즈의 풍경 사진은 광활한 시선과 눈으로 볼 수 없었던 시선의 특별함으로 일반 렌즈로 촬영한 사진 속에서 단연 눈에 띈다. NX10mm 어안렌즈는 35mm 환산 약 15mm의 초점거리로 광활함과 놀라움을 모두 갖춘 시선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 좌: 어안렌즈 (NX 10mm F3.5 Fisheye) 우: 광각렌즈 (NX 16mm F2.4)
동그란 왜곡 효과가 인상에 가장 깊게 남지만 NX10mm 어안렌즈는 가장 넓은 화각을 갖는 NX 렌즈의 또 다른 초광각 렌즈이기도 하다. 기존의 NX 16mm, NX 12-24mm 렌즈보다 넓은 35mm 환산 약 15mm의 초점거리, 180도의 화각으로 초광각 렌즈도 채 담을 수 없는 풍경과 피사체까지 모두 담아내는 힘이 있다. 이 광활한 시선 때문에 촬영자는 종종 카메라를 쥔 자신의 손과 발 끝까지 사진에 담기는 색다른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햇살 좋은 날, 눈 앞의 풍경을 빠짐 없이 가둔 한 장의 어안 사진은 눈으로 볼 수 없는 환상적인 느낌이 더해진 결과물을 선사한다. 한 눈에 채 담을 수 없는 눈 앞의 모든 풍경을 놓칠 수 없는 순간에 NX10mm 어안렌즈는 특별한 가치를 가지며, 셔터를 누르는 대로 베스트 샷을 남겨줄 것이다.
주변부까지 빈 틈 없는 최고의 해상력
언제나 최고의 광학 성능으로 호평을 받았던 삼성의 렌즈 깎는 실력(?)이 첫 어안렌즈에서도 유감없이 발휘되었다. 어안렌즈라는 구조의 한계와 작은 크기, F3.5의 밝은 조리개 값의 약점에도 중심부는 물론 주변부까지 뛰어난 해상력으로 기존 어안렌즈에 대한 편견을 단숨에 바꿀 만큼 놀라운 화질을 선보인다.
▲좌: 원본 우:100% 확대
▲좌: 중심부 100% 확대 우: 주변부 100% 확대
특수 촬영 렌즈로 분류되는 어안렌즈에서도 단초점 렌즈 특유의 섬세한 묘사력이 충분히 발휘되고 있다.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어안렌즈의 한계와도 같이 여겨졌던 주변부 해상력. NX10mm 어안렌즈의 주변부 해상력은 F3.5 최대 개방 촬영에서 다소 소프트한 경향을 보이지만 F5.6부터 눈에 띄게 향상되며 F8.0에서는 중심부 못지 않게 선명하다.
색수차와 해상력 저하 등 주변부 화질의 아쉬움을 감안하고 왜곡 효과에만 만족해야했던 기존 어안렌즈의 아쉬움을 NX10mm 어안렌즈에선 쉽게 느낄 수 없다. 샘플 이미지를 통한 테스트에서 특유의 왜곡 속에서도 숫자와 윤곽선을 비교적 또렷하게 재현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크기와 무게가 믿겨지지 않는 NX10mm 어안렌즈의 해상력은 재미와 연출을 위해 화질을 포기해야 했던 어안렌즈를 향한 그 동안의 편견을 바꿀 정도로 뛰어나며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300, NX2000의 2000만 화소 이미지에서 그 섬세함이 극대화된다.
F3.5 개방 촬영을 이용한 다양한 심도 표현
▲ 조리개 변경에 따른 심도 변화
01 F3.5 02 F5.6 03 F8.0
어안렌즈의 사진은 높은 조리개 값으로 이미지 모든 영역을 선명하게 촬영하는 팬 포커스의 풍경 사진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NX10mm 어안렌즈는 최대 F3.5의 밝은 개방 촬영을 이용해 아름다운 배경 흐림이 적용된 결과물을 함께 얻을 수 있다. 샘플 이미지를 통해 같은 장면에서 조리개 변경만으로 달라지는 이미지 연출을 확인할 수 있고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의 APS-C 규격의 대형 이미지 센서를 통해 자유로운 심도 표현의 장점이 극대화된다. 사용자는 NX10mm 어안렌즈의 F3.5 부터 F22 까지의 폭넓은 조리개를 통한 아웃 포커스, 팬 포커스 효과를 적절히 이용하여 주제를 효과적으로 부각시킬 수 있다.
실내/야간 촬영에 유리한 밝은 개방 촬영
F3.5의 밝은 개방 촬영은 얕은 심도 표현과 함께 실내/야간 촬영의 셔터 속도 확보에도 유리하다. 광량이 부족한 촬영 환경에서 보다 여유 있는 셔터 속도 확보를 통해 이미지가 흔들리거나 높은 감도 사용으로 많은 노이즈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한다. 빛이 희박한 다양한 환경의 촬영에서도 F3.5의 조리개 값과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300, NX2000의 향상된 고감도 이미지 품질로 촬영 실패 확률이 크게 줄었다. 실내/야간 촬영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손떨림 보정 기능(OIS)은 NX10mm 어안렌즈에 탑재되지 않았지만 밝은 조리개와 고감도를 적절히 이용하면 그에 못지 않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익살스러운 9cm 어안 접사 촬영
대부분의 어안 렌즈가 짧게는 15cm, 길게는 30cm의 최단 촬영 거리를 갖는 것에 비해 NX10mm 어안렌즈는 9cm의 짧은 최단 촬영거리를 이용해 어안 렌즈의 독특한 시선이 가미된 클로즈업 샷을 촬영할 수 있다. 볼록한 대물렌즈에 닿을 듯한 가까운 거리에서도 빠르고 정확하게 AF가 동작하며 근접 촬영에는 특유의 동그란 왜곡 효과가 주변부뿐 아니라 중심부 피사체까지 적용된다. 이를 이용해 어안렌즈가 아니면 촬영할 수 없는 독특한 접사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