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 쉬운 좌우 펼침 메뉴 구조
메뉴는 후지필름 X 카메라 전통의 좌우 펼침 메뉴 구조다. 왼쪽 메뉴는 총 8개로 구분되어 있으며, 사진 촬영과 관계된 5개의 촬영 메뉴와 3개의 설정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아래 메뉴를 살펴보면, 어떤 메뉴들과 기능들이 있는지 한 눈에 알 수 있다.
시원한 조작성의 모드 다이얼과 두 개의 커맨드 다이얼
각종 장면모드가 포함된 모드 다이얼이 탑재되면서 다이얼 조작은 더 다이나믹 해졌다. 물론, 기본 표준 줌 렌즈에는 조리개 링이 없지만, 조리개 링이 있는 다른 렌즈들의 조리개 링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상단의 모드 다이얼,주 커맨드 다이얼,그리고 후면의 상단에 세로 형태로 탑재된 서브 커맨드 다이얼 조작이 모두 엄지 하나로 이루어진다.
상단의 주 커맨드 다이얼은 P/A/S 모드 등에서는 노출 보정을 담당하고, M모드에서는 셔터스피드를 조절한다. 그리고, 후면의 보조 커맨드 다이얼은 P모드에서는 프래로그램 시프트, A모드에서는 조리개 조절, S모드에서는 셔터스피드, M모드에서는 조리개 조절을 담당한다.
조리개 링이 있는 렌즈의 경우, 조리개 링의 붉은 색 'A' 로 놓을 시, A/M 모드에서 뒤쪽 서브 커맨드 다이얼로 조리개를 조작하게 되는데, 이때 조리개 링을 'A' 에서 벗어나 수동으로 돌리면, 조리개 링으로 조리개 수동 조작이 가능하다. 다만, P모드나 S 모드에서는 조리개 링의 수동 조작은 적용되지 않는다.
정확한 MF 촬영을 위한 초점 피크 하이라이트 지원
X-M1도 초점 피크 하이라이트를 지원한다. 이는 MF 촬영 시에 무척 유용하다. 초점 지역을 하이라이트로 어시스트해 심도나 초점 영역을 액정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 때, 초점을 원하는 확대 부위를 4방향 커서로 움직일 수 있으며, 보조 커맨드 다이얼을 클릭하면, 그 부위가 확대가 되어 초점을 더 정확히 확인 할 수 있다.
다기능 Fn 키 설정
상단의 Fn 버튼은 사용자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으며 Wi-Fi를 실행할 수 있는 다기능 버튼이다. 촬영 상태에서 Fn 키를 누르고 있으면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펼쳐진다.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은 15가지다. 기본으로는 ISO로 설정되어 있으며, 재생 시에 이 버튼을 누르면 무선 전송 메뉴로 다이렉트 설정된다.
고급 SR 자동 모드 지원
모드 다이얼에 마련되어 있는 고급 SR 자동 모드는 X-M1의 특권으로서 모드 다이얼로 간단히 설정 가능하다. 이 모드에서는 현재 촬영하는 상황에 따라 그에 맞는 장면이 화면에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여기서 움직이는 물체는 대부분의 장면과 함께 작용된다. 가장 유용한 모드는 역시 인물 촬영 시에 발휘된다.
특히, 과거 파인픽스가 지니고 있던 옆 얼굴 인식까지 적용되어 보다 자유로운 구도와 적정 노출로 인물 촬영이 가능해진다.
▲ 좌: 오토모드 / 우: 고급 SR 자동 모드(인물 자동 인식)
고급 SR 자동 모드로 인물을 촬영하게 되면 노출 뿐만 아니라 초점도 정확하게 잡아낸다.
▲좌: 오토모드 / 우: 고급 SR 자동 모드(역광 인물 자동 인식)
유용한 장면모드 '화사 모드'
장면모드 'SP'에는 총 10가지의 장면모드를 포함하고 있다. 이 중 화사 모드는 피부를 한결 부드럽게 하여 별도의 보정 작업 없이도 여성들이 선호하는 뽀샤시한 인물을 표현한다. X-M1의 장면 모드중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것이다.
▲좌: 오토모드 / 우: 화사모드
▲다이나믹톤
▲ 팝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