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S3 T* 2018-12-29 15:46학생에게는 핫셀 1억화소짜리 중형 카메라나 라이카 FF를 쥐어줘도
나오는 사진은 현재의 니콘 D90 수준 밖에 안될 겁니다.
지금 필요한 것은
사진에 대한 이해와 카메라에 대한 이해가 절대 부족한 상황이라 생각합니다.
니콘 디지탈 초창기의 D100/D70(S)/D40으로도 좋은 사진 많이 찍었고 남긴 것들이 꽤됩니다.
SLR 클럽 가면 니콘 구형 기종으로 남겼던 사진들 여러 고수 분들의 사진들이 아직 남아 있을 겁니다.
사진의 빛의 예술... 빛이 있어야 사진이 있습니다.
같은 장소에서도 사시사철 그리고 태양의 위치, 날씨, 인공조명의 위치에 따라 사진이 매 번 다르게 나옵니다.
FF/크랍/미러리스 모두 후보정을 염두에 두고 찍는 것이 전제입니다.
촬영이 30%라면 후보정은 70%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어두우면 흔들리지 않게 장시간 노출을 줘야하고 그러기 위해
삼각대는 필수입니다.
사진학과 지원학생들이나 아마추어 입문자들에겐 삼각대 촬영을 필수로 의무화 시키는 곳도
많습니다.
만년 초짜인 저 역시 삼각대는 4개를 지참하여 상황에 맞춰 사용합니다.
사진을 찍기 전 그렸던 대충의 이미지가 실제 촬영에서 거의 흡사하게 나오게 하는 것
그게 바로 내공의 차이, 짠밥의 차이입니다.
십 년을 한결 같이 사진을 찍어온 사람에게는 구도, 시선, 빛을 이용하는 능숙함이
초짜와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니콘 D90을 도요다 똥차 86라 생각하고 언덕 길 레이스를 서서히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느 순간 이니셜D의 주인공 타쿠미가 되어 있을 겁니다.
그 이후엔 어느 기종 어느 브랜드 카메라를 쥐어줘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미러리스는 안된다고요?
전 캐논 유저이며 현 미러리스 사용자이신 신선생님 사진 여기저기 걸려 있지요?
카메라 탓일까요?
아닙니다.
내공 탓입니다.
명필은 붓을 가리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은 카메라와 사진에 대한 익숙함입니다.
크랍바디용 렌즈로 17-55 F2.8 중고가 40전후 하더군요.
신품 출시시 200이 한참 넘었던 제품입니다.
이런 렌즈로도 현 상황에서 5-6단계 위로 상향 시킬 수 있습니다.
건져지는 사진도 항상 100%가 아닙니다.
백에 하나가 장비 업그레이드로 백에 열이 되면 성공한 케이스가 되는 것이지요.
거기에 내공에 좌지우지되어 백에 50을 건질 수 있습니다.
생각하면서 찍는 것, 미리 찍을 사진을 예상할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뭐 3개월만 하면 바로 준 전문가 수준으로 거듭 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시작이 반입니다.
사진/영상은 난공불락의 창작 게임입니다.
평생 도전할 수 있는 취미로도 그만인 분야입니다.
나오는 사진은 현재의 니콘 D90 수준 밖에 안될 겁니다.
지금 필요한 것은
사진에 대한 이해와 카메라에 대한 이해가 절대 부족한 상황이라 생각합니다.
니콘 디지탈 초창기의 D100/D70(S)/D40으로도 좋은 사진 많이 찍었고 남긴 것들이 꽤됩니다.
SLR 클럽 가면 니콘 구형 기종으로 남겼던 사진들 여러 고수 분들의 사진들이 아직 남아 있을 겁니다.
사진의 빛의 예술... 빛이 있어야 사진이 있습니다.
같은 장소에서도 사시사철 그리고 태양의 위치, 날씨, 인공조명의 위치에 따라 사진이 매 번 다르게 나옵니다.
FF/크랍/미러리스 모두 후보정을 염두에 두고 찍는 것이 전제입니다.
촬영이 30%라면 후보정은 70%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어두우면 흔들리지 않게 장시간 노출을 줘야하고 그러기 위해
삼각대는 필수입니다.
사진학과 지원학생들이나 아마추어 입문자들에겐 삼각대 촬영을 필수로 의무화 시키는 곳도
많습니다.
만년 초짜인 저 역시 삼각대는 4개를 지참하여 상황에 맞춰 사용합니다.
사진을 찍기 전 그렸던 대충의 이미지가 실제 촬영에서 거의 흡사하게 나오게 하는 것
그게 바로 내공의 차이, 짠밥의 차이입니다.
십 년을 한결 같이 사진을 찍어온 사람에게는 구도, 시선, 빛을 이용하는 능숙함이
초짜와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니콘 D90을 도요다 똥차 86라 생각하고 언덕 길 레이스를 서서히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느 순간 이니셜D의 주인공 타쿠미가 되어 있을 겁니다.
그 이후엔 어느 기종 어느 브랜드 카메라를 쥐어줘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미러리스는 안된다고요?
전 캐논 유저이며 현 미러리스 사용자이신 신선생님 사진 여기저기 걸려 있지요?
카메라 탓일까요?
아닙니다.
내공 탓입니다.
명필은 붓을 가리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은 카메라와 사진에 대한 익숙함입니다.
크랍바디용 렌즈로 17-55 F2.8 중고가 40전후 하더군요.
신품 출시시 200이 한참 넘었던 제품입니다.
이런 렌즈로도 현 상황에서 5-6단계 위로 상향 시킬 수 있습니다.
건져지는 사진도 항상 100%가 아닙니다.
백에 하나가 장비 업그레이드로 백에 열이 되면 성공한 케이스가 되는 것이지요.
거기에 내공에 좌지우지되어 백에 50을 건질 수 있습니다.
생각하면서 찍는 것, 미리 찍을 사진을 예상할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뭐 3개월만 하면 바로 준 전문가 수준으로 거듭 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시작이 반입니다.
사진/영상은 난공불락의 창작 게임입니다.
평생 도전할 수 있는 취미로도 그만인 분야입니다.
삼 개월 후, 육 개월 후에 좋은 소식 고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