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자리물고기 2008-04-21 14:05 1. 일반적으로 뷰 파인더를 사용하게 되면 카메라를 촬영자의 눈에 갖다 붙이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자세가 됩니다. 반면 라이브 뷰는 LCD를 보기 때문에 지지대 하나(눈)이 빠지기 때문에 자세가 덜 안정적이 되지요. 그 때문에 셔터 스피드가 부족한 상황일수록 라이브 뷰가 흔들림에 민감할 수 있고, 뷰 파인더가 사진을 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촬영자의 자세가 엉거주춤하게 된다면 그건 또 다른 이야기가 됩니다. 엉거주춤이라는 것은 자세가 불안정하다는 뜻이 되고, 거꾸로 오히려 라이브 뷰가 다른 사물에 지지해서 찍기 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라이브 뷰는 자세가 불안정해지거나, 노 파인더로 순전히 운에 맞기고 촬영하게 되는 경우를 줄일 수 있는 장점도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르다 하겠습니다.
그리고 라이브 뷰는 후면 LCD에 종속되어 있는 한 부차적인 기술이라고 보는 편이 맞을 것입니다. DSLR에서도 광학 뷰 파인더를 대신해 자리 잡을 수 있다면, 또는 광학 뷰 파인더와 연동해서 동작할 수 있다면, 그때에 가서야 보조 기술에서 주 기술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라이브 뷰의 활용 정도는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라이브 뷰를 상술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캐논과 같이 \"라이브 뷰는 쓸데 없는 것\"이라는 자세로 라이브 뷰를 넣었다면 상술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올림푸스와 같이 라이브 뷰 실용화에 앞장 서는 회사 입장에서는 상술이라고 할 수 없겠지요. 올림푸스는 이 라이브 뷰를 자신들의 특기로 자리매김하려는 의지가 매우 강합니다.
2. 기본적으로는 하이엔드나 컴팩트라고 해도 자세에 따른 흔들림은 어쩔 수 없습니다. 다만, 바디의 무게, 촬영자의 자세, 바디에 손떨림 보정 기능이 내장되어 있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DSLR이냐 아니냐와는 상관 없이, 모든 카메라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문제입니다.
3.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DSLR과 하이엔드는 근본적으로는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하이엔드는 모두 컨트라스트 AF 방식을 사용하고 DSLR은 위상차 AF가 주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속도의 차이, 어두운 곳에서의 차이 같은 것는 있을 수 있지만, 이런 차이는 DSLR과 하이엔드의 차이라기보다 개별 제품마다의 차이라고 보는 쪽이 맞습니다.
흔들림 문제는 촬영자의 흔들림과 피사체의 흔들림으로 나뉠 수 있는데, 이들 문제 역시 근본적으로는 카메라의 기종과는 무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촬영자의 흔들림에 관해서는 렌즈 또는 바디에 손떨림 보정 장치가 내장되어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인데, 다만 최근에 와서 하이엔드 제품은 거의 모두가 이러한 장치를 내장하고 있고, DSLR은 기종에 따라 이런 장치가 렌즈에 내장되어 있어, 바디만으로는 이러한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정도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촬영자의 자세를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하고, 일반적으로 후면 LCD보다는 뷰 파인더를 사용할 때 자세가 더 안정된다고 합니다.
피사체의 흔들림에 관해서는 아무래도 고감도 성능이 우수한 DSLR 쪽이 유리합니다만, 아직까지는 실내에서 움직이는 아이들을 찍기에는 외장 스트로보(플래시) 또는 별도 조명을 구입하는 이상의 해결책은 없습니다.
4. 라이브 뷰는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랄까요? 있으면 좋지요. 하지만 없다고 사진을 못 찍는 것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바로 위에 댓글로 다신 것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실외에서는 왠만해서는 라이브 뷰와 뷰 파인더 촬영의 자세 차이가 결과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접사 시에는 이러한 것보다는 삼각대의 유무가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일반 촬영시에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실내에서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만, 어느 곳에서건 자세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뷰 파인더 촬영 쪽을 권합니다. 라이브 뷰는 실시간 노출, 실시간 화이트 밸런스 확인이 필요할 경우, 하이 앵글, 로우 앵글 촬영 시, 접사 시 등 필요한 상황에만 사용하시는 것이 아직까지는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촬영자의 자세가 엉거주춤하게 된다면 그건 또 다른 이야기가 됩니다. 엉거주춤이라는 것은 자세가 불안정하다는 뜻이 되고, 거꾸로 오히려 라이브 뷰가 다른 사물에 지지해서 찍기 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라이브 뷰는 자세가 불안정해지거나, 노 파인더로 순전히 운에 맞기고 촬영하게 되는 경우를 줄일 수 있는 장점도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르다 하겠습니다.
그리고 라이브 뷰는 후면 LCD에 종속되어 있는 한 부차적인 기술이라고 보는 편이 맞을 것입니다. DSLR에서도 광학 뷰 파인더를 대신해 자리 잡을 수 있다면, 또는 광학 뷰 파인더와 연동해서 동작할 수 있다면, 그때에 가서야 보조 기술에서 주 기술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라이브 뷰의 활용 정도는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라이브 뷰를 상술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캐논과 같이 \"라이브 뷰는 쓸데 없는 것\"이라는 자세로 라이브 뷰를 넣었다면 상술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올림푸스와 같이 라이브 뷰 실용화에 앞장 서는 회사 입장에서는 상술이라고 할 수 없겠지요. 올림푸스는 이 라이브 뷰를 자신들의 특기로 자리매김하려는 의지가 매우 강합니다.
2. 기본적으로는 하이엔드나 컴팩트라고 해도 자세에 따른 흔들림은 어쩔 수 없습니다. 다만, 바디의 무게, 촬영자의 자세, 바디에 손떨림 보정 기능이 내장되어 있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DSLR이냐 아니냐와는 상관 없이, 모든 카메라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문제입니다.
3.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DSLR과 하이엔드는 근본적으로는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하이엔드는 모두 컨트라스트 AF 방식을 사용하고 DSLR은 위상차 AF가 주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속도의 차이, 어두운 곳에서의 차이 같은 것는 있을 수 있지만, 이런 차이는 DSLR과 하이엔드의 차이라기보다 개별 제품마다의 차이라고 보는 쪽이 맞습니다.
흔들림 문제는 촬영자의 흔들림과 피사체의 흔들림으로 나뉠 수 있는데, 이들 문제 역시 근본적으로는 카메라의 기종과는 무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촬영자의 흔들림에 관해서는 렌즈 또는 바디에 손떨림 보정 장치가 내장되어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인데, 다만 최근에 와서 하이엔드 제품은 거의 모두가 이러한 장치를 내장하고 있고, DSLR은 기종에 따라 이런 장치가 렌즈에 내장되어 있어, 바디만으로는 이러한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정도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촬영자의 자세를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하고, 일반적으로 후면 LCD보다는 뷰 파인더를 사용할 때 자세가 더 안정된다고 합니다.
피사체의 흔들림에 관해서는 아무래도 고감도 성능이 우수한 DSLR 쪽이 유리합니다만, 아직까지는 실내에서 움직이는 아이들을 찍기에는 외장 스트로보(플래시) 또는 별도 조명을 구입하는 이상의 해결책은 없습니다.
4. 라이브 뷰는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랄까요? 있으면 좋지요. 하지만 없다고 사진을 못 찍는 것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바로 위에 댓글로 다신 것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실외에서는 왠만해서는 라이브 뷰와 뷰 파인더 촬영의 자세 차이가 결과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접사 시에는 이러한 것보다는 삼각대의 유무가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일반 촬영시에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실내에서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만, 어느 곳에서건 자세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뷰 파인더 촬영 쪽을 권합니다. 라이브 뷰는 실시간 노출, 실시간 화이트 밸런스 확인이 필요할 경우, 하이 앵글, 로우 앵글 촬영 시, 접사 시 등 필요한 상황에만 사용하시는 것이 아직까지는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