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iX 2009-02-20 09:51 풍경을 찍을 땐 광각으로만 찍어야 한다는 법은 없습니다^^ 가끔 초망원으로 풍경사진을 찍을 수도 있는 겁니다. 기계적인 원칙은 정해져 있고 변하지 않지만, 어떤 사진에 어떤 방법으로 찍느냐 하는 점에 대해서는 그냥 편안하고 자유롭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사진을 때까지 원칙을 정해버리시면 사진 찍는 재미도 줄어들고 나타낼 수 있는 표현도 한정 돼 버립니다. 물론 처음에 사진을 공부하실 때에는 설정 하나하나는 바꿔가면서 찍어보면서 터득하거나 많이 찍어서 몸에 흡수되도록 해야겠죠. 이론도 중요하지요 물론!!ㅎㅎ
풍경은 광각이라는 말은, 아마 넓은 풍경을 찍을 때 광각으로 찍어야 한다는 말인 것 같네요. 광각은 <화각이 넓다>, <초점거리가 짧다>와 같은 의미가 되죠~물론 광각, 표준화각, 망원이라는 말은 상대적인 개념이고, 일반적으로 50mm를 표준화각으로 보고 그 전후를 대략 그렇게 부르곤 해요. 그렇다고 55mm가 망원이되는 건 아닙니다.(55mm가 50mm보다는 망원이지만, 일반적으로는 표준화각대 렌즈라고 하죠)
그렇기 때문에 우선 넓은 모습을 한 화면에 담는 풍경에는 광각이 적합하다는 거죠~망원을 당기면 나무 한 두 그루가 들어오게 될텐데, 의도한게 아닌 이상 풍경을 찍을 땐 광각으로 찍는게 '더' 적합하겠죠?ㅎ
광각이 심도가 깊고 원근감이 부각되는 건 맞습니다. 상대적으로 망원은 심도가 얕고(그래서 아웃포커싱 효과를 내고 싶을 때 망원으로 가면 그 효과가 증가됩니다) 원근감이 압축되는 효과를 내죠.
그런데 광각에서 원근감의 부각은, 피사체 간의 거리 차이가 많이 날 때 증대됩니다. 예를 들어서 인물을 찍을 때, 광각렌즈로 내려다 보는 앵글이라면 머리는 크게 나오고 다리는 아주 짤막하게 나오죠. 가까운 것은 크게 찍히고 먼 것은 작게 찍힌다는 개념에서 보자면 원근감이 아주 많이 부각된거죠~ 다른 예로, 저 멀리 산이 있고, 앞에 나무나 인물이 있으면 배경과 주제의 원근감이 부각되겠죠.
풍경은 광각이라는 말은, 아마 넓은 풍경을 찍을 때 광각으로 찍어야 한다는 말인 것 같네요. 광각은 <화각이 넓다>, <초점거리가 짧다>와 같은 의미가 되죠~물론 광각, 표준화각, 망원이라는 말은 상대적인 개념이고, 일반적으로 50mm를 표준화각으로 보고 그 전후를 대략 그렇게 부르곤 해요. 그렇다고 55mm가 망원이되는 건 아닙니다.(55mm가 50mm보다는 망원이지만, 일반적으로는 표준화각대 렌즈라고 하죠)
그렇기 때문에 우선 넓은 모습을 한 화면에 담는 풍경에는 광각이 적합하다는 거죠~망원을 당기면 나무 한 두 그루가 들어오게 될텐데, 의도한게 아닌 이상 풍경을 찍을 땐 광각으로 찍는게 '더' 적합하겠죠?ㅎ
광각이 심도가 깊고 원근감이 부각되는 건 맞습니다. 상대적으로 망원은 심도가 얕고(그래서 아웃포커싱 효과를 내고 싶을 때 망원으로 가면 그 효과가 증가됩니다) 원근감이 압축되는 효과를 내죠.
그런데 광각에서 원근감의 부각은, 피사체 간의 거리 차이가 많이 날 때 증대됩니다. 예를 들어서 인물을 찍을 때, 광각렌즈로 내려다 보는 앵글이라면 머리는 크게 나오고 다리는 아주 짤막하게 나오죠. 가까운 것은 크게 찍히고 먼 것은 작게 찍힌다는 개념에서 보자면 원근감이 아주 많이 부각된거죠~ 다른 예로, 저 멀리 산이 있고, 앞에 나무나 인물이 있으면 배경과 주제의 원근감이 부각되겠죠.
간단히 정리하자면,
1. 광각렌즈가 피사계 심도가 깊고 원근감이 부각된다.
2.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광각이다.
3.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피사계 심도가 깊고 원근감이 부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