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동공 2015-08-13 02:19 설명이 참 잘 된 글이네요.
다만 고감도 성능과 관련해서 이미지의 뭉게는 정도만 비교한다면
풀프레임 센서의 고감도 성능이 마포에 비해 2스탑까지 좋지는 못합니다.
실제로 비교해 보면 1.5스탑 정도 좋습니다.
target=_blank>http://www.dpreview.com/reviews/image-comparison?attr18=lowlight&attr13_0=nikon_d750&attr13_1=oly_epl5&attr13_2=canon_eos5dmkii&attr13_3=canon_eos6d&attr15_0=jpeg&attr15_1=jpeg&attr15_2=jpeg&attr15_3=jpeg&attr16_0=6400&attr16_1=1600&attr16_2=6400&attr16_3=6400&normalization=full&widget=1&x=-0.5224401622260733&y=0.2323534673413924
그런데 환산 심도를 동일하게 맞추려면 FF는 감도를 2스탑 더 올려야 되고,
그에 비해 고감도 성능은 1.5스탑 더 좋을 뿐이기 때문에
결국 노이즈가 더 적게 발생하는, 즉 덜 뭉게는 쪽은 마포 쪽이 됩니다.
그래서 얕은 심도는 판형이 클수록,, 깊은 심도는 판형이 작을수록 유리하다는 말이 있는 것이고
다만 이건 뭉게는 정도만 비교한거라 고감도에서 색깊이, DR, 색틀어짐 등에서 FF가 더 낫다는 점도 따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추가로 FF 판형이 좋은 건 고감도의 절대성능, DR, 고화소 외에 얕은 심도와 화질의 밸런스도 있습니다.
이보다 판형이 크거나 작으면 FF와 같은 얕은 심도의 렌즈를 만들기가 훨씬 어렵습니다.
마포로 FF판형 f1.4 렌즈의 심도를 얻으려면 f0.7 렌즈여야 되는데 빛을 너무 많이 받아들여야 돼서 제작 난이도에 따른 가격, 화질을 보장을 못합니다.
중형도 가장 빠른 렌즈라고 해봐야 80mm f2, 100mm f2 정도로, 이미지서클이 너무 커서 위와 같은 문제가 생깁니다.
다만 고감도 성능과 관련해서 이미지의 뭉게는 정도만 비교한다면
풀프레임 센서의 고감도 성능이 마포에 비해 2스탑까지 좋지는 못합니다.
실제로 비교해 보면 1.5스탑 정도 좋습니다.
target=_blank>http://www.dpreview.com/reviews/image-comparison?attr18=lowlight&attr13_0=nikon_d750&attr13_1=oly_epl5&attr13_2=canon_eos5dmkii&attr13_3=canon_eos6d&attr15_0=jpeg&attr15_1=jpeg&attr15_2=jpeg&attr15_3=jpeg&attr16_0=6400&attr16_1=1600&attr16_2=6400&attr16_3=6400&normalization=full&widget=1&x=-0.5224401622260733&y=0.2323534673413924
그런데 환산 심도를 동일하게 맞추려면 FF는 감도를 2스탑 더 올려야 되고,
그에 비해 고감도 성능은 1.5스탑 더 좋을 뿐이기 때문에
결국 노이즈가 더 적게 발생하는, 즉 덜 뭉게는 쪽은 마포 쪽이 됩니다.
그래서 얕은 심도는 판형이 클수록,, 깊은 심도는 판형이 작을수록 유리하다는 말이 있는 것이고
다만 이건 뭉게는 정도만 비교한거라 고감도에서 색깊이, DR, 색틀어짐 등에서 FF가 더 낫다는 점도 따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추가로 FF 판형이 좋은 건 고감도의 절대성능, DR, 고화소 외에 얕은 심도와 화질의 밸런스도 있습니다.
이보다 판형이 크거나 작으면 FF와 같은 얕은 심도의 렌즈를 만들기가 훨씬 어렵습니다.
마포로 FF판형 f1.4 렌즈의 심도를 얻으려면 f0.7 렌즈여야 되는데 빛을 너무 많이 받아들여야 돼서 제작 난이도에 따른 가격, 화질을 보장을 못합니다.
중형도 가장 빠른 렌즈라고 해봐야 80mm f2, 100mm f2 정도로, 이미지서클이 너무 커서 위와 같은 문제가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