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피디 2011-06-27 14:42 아이폰+터치와 갤스+갤플의 가장 큰 차이점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애플은 이용자가 공부하고 정성을 들이는만큼 무한한 활용이 가능한 대신 그런 정성을 들이지 않으면 불편하고, 삼성은 이용자가 정성을 들이지 않아도 평균의 활용성은 보장하는 대신 정성을 들여도 그만큼의 아웃풋이 불가능하다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지 않을까요.
만약 아이폰과 갤스의 비교라면, 그렇기 때문에 갤스에 경쟁력이 있다고 봅니다. 휴대폰이라는건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들고 다니는 것이므로, 굳이 스마트폰을 활용하느라 공부하지 않아도 적당한 스마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갤스 쪽이 더 만족도는 높을 테니까요.
하지만 터치와 갤플 같은 미디어 플레이어라면 터치의 압승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기기는 그냥 음악만 듣고 동영상만 볼 목적으로 사는게 아니죠. 그런 목적이라면 코원이나 아이리버 등의 PMP를 사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니까요.
이런 기기를 사는 이유는 양질의 미디어 재생능력은 기본이고, 여기에 어플을 이용한 무한한 활용성, 특히 게임기로서의 기능을 원하는 사람들이 사게 됩니다. 타겟이 핸드폰과는 다르죠. 기본적으로 자신이 뭔가를 활용하기 위한 목적의식이 있어서 구매하는 사람들이므로 어느정도의 공부와 정성이 필요하다는 것은 장벽이 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반면 그 활용성에 있어서, 리뷰에 언급되기는 했지만 iOS와 안드로이드의 차이가 아직은 매우 심합니다. iOS는 철저히 이러한 기기에 특화되어 최적화된 결과물이고, 안드로이드는 지금도 새 버전이 수시로 발표될 정도로 아직 최적화를 향해가는 과정일뿐 아니라 그것을 가지고 제조사가 다시 별도의 최적화를 해야 한다는 점에서 안정성와 확장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본문에는 앱스토어를 7가지 라운드 중 하나로만 평가하였으나, 제가 보기엔 이런 디지털 기기의 특성상 앱스토어가 평가의 절반은 비중을 두어야 하지 않나 생각하구요.
또한 그렇게 휴대하면서 "가지고 노는" 용도로서 무시할 수 없는 것이 디자인과 크기라는 점에서도 터치가 훨씬 더 경쟁력이 있다고 봅니다. 갤스에서 지적된 버벅거림 현상과 같은, 스펙상으로 드러나지 않는 UI에 있어서도 아직은 안드로이드군이 애플을 쫓아오지는 못한다고 보는 입장이라서요.
만약 갤플이 지금보다 가격이 좀 더 착하게 나왔다면, 그래서 동 용량의 PMP 정도 수준으로 가격이 책정되었다면 당연히 경쟁력이 높았을텐데, 가격이 터치와 동급이라는 것 역시 장벽이 될 수 있죠. 이러쿵저러쿵 해도 갤플이 터치를 모방/참고한 것은 분명하므로 원조와 맞먹는 가격 책정은 납득하기 어렵지 않나 싶기도 하구요.
이런 골치아픈 이야기를 떠나서 좀 더 현실적으로 접근했을 때, 장단점에도 불구하고 아이폰을 쓰는 사람은 갤플을 원할 것이고 안드로이드폰을 쓰는 사람은 터치를 원하겠지요. 저는 스마트폰이 없는 입장에서 둘 중 하나를 공짜로 쓸 수 있다면 당연히 터치를 택하겠습니다.
혹시라도 나중에 지금 쓰는 PMP를 교체하느라 둘 중 하나를 구매할 일이 있다면 비슷한 가격대에서는 당연히 터치를 선택하고, 갤플이 지금보다 가격이 내려간다면 가성비를 고민해서 갤플의 손을 들어줄 수 있을 것 같네요.
애플은 이용자가 공부하고 정성을 들이는만큼 무한한 활용이 가능한 대신 그런 정성을 들이지 않으면 불편하고, 삼성은 이용자가 정성을 들이지 않아도 평균의 활용성은 보장하는 대신 정성을 들여도 그만큼의 아웃풋이 불가능하다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지 않을까요.
만약 아이폰과 갤스의 비교라면, 그렇기 때문에 갤스에 경쟁력이 있다고 봅니다. 휴대폰이라는건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들고 다니는 것이므로, 굳이 스마트폰을 활용하느라 공부하지 않아도 적당한 스마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갤스 쪽이 더 만족도는 높을 테니까요.
하지만 터치와 갤플 같은 미디어 플레이어라면 터치의 압승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기기는 그냥 음악만 듣고 동영상만 볼 목적으로 사는게 아니죠. 그런 목적이라면 코원이나 아이리버 등의 PMP를 사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니까요.
이런 기기를 사는 이유는 양질의 미디어 재생능력은 기본이고, 여기에 어플을 이용한 무한한 활용성, 특히 게임기로서의 기능을 원하는 사람들이 사게 됩니다. 타겟이 핸드폰과는 다르죠. 기본적으로 자신이 뭔가를 활용하기 위한 목적의식이 있어서 구매하는 사람들이므로 어느정도의 공부와 정성이 필요하다는 것은 장벽이 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반면 그 활용성에 있어서, 리뷰에 언급되기는 했지만 iOS와 안드로이드의 차이가 아직은 매우 심합니다. iOS는 철저히 이러한 기기에 특화되어 최적화된 결과물이고, 안드로이드는 지금도 새 버전이 수시로 발표될 정도로 아직 최적화를 향해가는 과정일뿐 아니라 그것을 가지고 제조사가 다시 별도의 최적화를 해야 한다는 점에서 안정성와 확장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본문에는 앱스토어를 7가지 라운드 중 하나로만 평가하였으나, 제가 보기엔 이런 디지털 기기의 특성상 앱스토어가 평가의 절반은 비중을 두어야 하지 않나 생각하구요.
또한 그렇게 휴대하면서 "가지고 노는" 용도로서 무시할 수 없는 것이 디자인과 크기라는 점에서도 터치가 훨씬 더 경쟁력이 있다고 봅니다. 갤스에서 지적된 버벅거림 현상과 같은, 스펙상으로 드러나지 않는 UI에 있어서도 아직은 안드로이드군이 애플을 쫓아오지는 못한다고 보는 입장이라서요.
만약 갤플이 지금보다 가격이 좀 더 착하게 나왔다면, 그래서 동 용량의 PMP 정도 수준으로 가격이 책정되었다면 당연히 경쟁력이 높았을텐데, 가격이 터치와 동급이라는 것 역시 장벽이 될 수 있죠. 이러쿵저러쿵 해도 갤플이 터치를 모방/참고한 것은 분명하므로 원조와 맞먹는 가격 책정은 납득하기 어렵지 않나 싶기도 하구요.
이런 골치아픈 이야기를 떠나서 좀 더 현실적으로 접근했을 때, 장단점에도 불구하고 아이폰을 쓰는 사람은 갤플을 원할 것이고 안드로이드폰을 쓰는 사람은 터치를 원하겠지요. 저는 스마트폰이 없는 입장에서 둘 중 하나를 공짜로 쓸 수 있다면 당연히 터치를 택하겠습니다.
혹시라도 나중에 지금 쓰는 PMP를 교체하느라 둘 중 하나를 구매할 일이 있다면 비슷한 가격대에서는 당연히 터치를 선택하고, 갤플이 지금보다 가격이 내려간다면 가성비를 고민해서 갤플의 손을 들어줄 수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