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사진 촬영시 광각 38mm보다 넓은 화각을 지원해주는 캠코더는 별로 없습니다. 캐논, 삼성, 파나소닉, 산요, JVC까지 하나같이 마찬가지이며 그나마 산요 FH1이 35.7mm로 넓은 편으로 38mm도 안되는 캠코더가 대부분입니다.
2.같은 화소라고 캠코더에서 디카의 화질을 바라는 것은 같은 HD라고 디카에서 캠코더 수준의 동영상을 바라는 것만큼이나 바보짓 아닐까요? 휴대폰 보고 MP3보다 음질 안좋다고, PMP보다 MP3가 동영상 화질이 안 좋다고 하는 것만큼 이상해 보입니다.
4.뷰파인더는 경량화가 추세인 현재 대부분의 캠코더에서 사라지고 있지요.
5.2009년형 Full HD 라인업들은 캐논이 10배, 15배 줌 / 파나소닉이 12배 줌, 16배 줌 / JVC가 5배 줌, 10배 줌, 20배 줌 / 산요가 16배 줌 (동영상만) / 삼성이 5배 줌, 10배 줌 지원합니다. 주력 제품일수록 오히려 줌 배율이 적죠. SD급이나 HD급이라면 모를까 현재 Full HD 기종 중에 그런 놀라운 줌 기능을 가진 제품은 없습니다.
1.사진 촬영시 광각 38mm보다 넓은 화각을 지원해주는 캠코더는 별로 없습니다. 캐논, 삼성, 파나소닉, 산요, JVC까지 하나같이 마찬가지이며 그나마 산요 FH1이 35.7mm로 넓은 편으로 38mm도 안되는 캠코더가 대부분입니다.
2.같은 화소라고 캠코더에서 디카의 화질을 바라는 것은 같은 HD라고 디카에서 캠코더 수준의 동영상을 바라는 것만큼이나 바보짓 아닐까요? 휴대폰 보고 MP3보다 음질 안좋다고, PMP보다 MP3가 동영상 화질이 안 좋다고 하는 것만큼 이상해 보입니다.
4.뷰파인더는 경량화가 추세인 현재 대부분의 캠코더에서 사라지고 있지요.
5.2009년형 Full HD 라인업들은 캐논이 10배, 15배 줌 / 파나소닉이 12배 줌, 16배 줌 / JVC가 5배 줌, 10배 줌, 20배 줌 / 산요가 16배 줌 (동영상만) / 삼성이 5배 줌, 10배 줌 지원합니다. 주력 제품일수록 오히려 줌 배율이 적죠. SD급이나 HD급이라면 모를까 현재 Full HD 기종 중에 그런 놀라운 줌 기능을 가진 제품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