끼이끼이 2017-04-03 08:50 말씀대로 데일리에 가까운데 타기종의 단점과 비교한 장점은 좋습니다. 하지만 타기종의 장점까지 단점으로 바꿔버리는 점은 조금 아쉽더라구요.
그리고 화질에 관해 언급하자면 화소는 화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수밖에 없습니다.
화질은 일반적으로 Picture Quality 또는 Image Quality라고 말하죠.
화상의 해상력, 선명도, 계조, Dynamic Range, Color Depth 정도가 화질에 관여합니다. 실제로는 더 많습니다만..
그 중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게 위의 다섯가지입니다. 모두 센서와 렌즈의 영향을 받구요.
특히 화소의 경우엔 해상력과 선명도 두 부분 모두에 영향을 미칩니다. 센서 레이어 방식이나 배열에 따라 나머지가 크게 바뀌긴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동세대 센서를 사용할때 메이커의 프로세싱이 화질에 주는 영향은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게중엔 노이즈 부분이 가장 크겠지만요.
오히려 화소와 픽셀피치, 앞서말한 레이어와 배열이 더 영향을 크게주죠.
그리고 말씀에서 이미 화소가 화질과 직접적 관계가 있다는것을 스스로 증명하신게 있습니다.
"화소는 이미지의 크기를 결정집니다."
이미지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대형인화에 유리하고, DPI를 생각했을때 단위면적에 들어가는 픽셀수가 많다면 선형보간법에 의해 화질이 당연히 좋아질수 밖에 없습니다. 리사이징을 할 때도 당연히 큰 화상이 더 좋은 화질을 보여줄테니 말이죠.
(렌즈도 마찬가지지만 직접적 영향이 덜 한 이유는 렌즈의 화소대응이 1600만화소가 마지노 선인 렌즈가 아무리 화소가 올라간다고 한들 화질에 미치는 영향의 경향성은 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화질에 관해 언급하자면 화소는 화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수밖에 없습니다.
화질은 일반적으로 Picture Quality 또는 Image Quality라고 말하죠.
화상의 해상력, 선명도, 계조, Dynamic Range, Color Depth 정도가 화질에 관여합니다. 실제로는 더 많습니다만..
그 중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게 위의 다섯가지입니다. 모두 센서와 렌즈의 영향을 받구요.
특히 화소의 경우엔 해상력과 선명도 두 부분 모두에 영향을 미칩니다. 센서 레이어 방식이나 배열에 따라 나머지가 크게 바뀌긴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동세대 센서를 사용할때 메이커의 프로세싱이 화질에 주는 영향은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게중엔 노이즈 부분이 가장 크겠지만요.
오히려 화소와 픽셀피치, 앞서말한 레이어와 배열이 더 영향을 크게주죠.
그리고 말씀에서 이미 화소가 화질과 직접적 관계가 있다는것을 스스로 증명하신게 있습니다.
"화소는 이미지의 크기를 결정집니다."
이미지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대형인화에 유리하고, DPI를 생각했을때 단위면적에 들어가는 픽셀수가 많다면 선형보간법에 의해 화질이 당연히 좋아질수 밖에 없습니다. 리사이징을 할 때도 당연히 큰 화상이 더 좋은 화질을 보여줄테니 말이죠.
(렌즈도 마찬가지지만 직접적 영향이 덜 한 이유는 렌즈의 화소대응이 1600만화소가 마지노 선인 렌즈가 아무리 화소가 올라간다고 한들 화질에 미치는 영향의 경향성은 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말씀대로 개념이 다른건 맞습니다만, 직접적 영향을 주는 요인임은 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