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5불로동 허씨 음...
회사마다 라이브뷰를 지원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르기때문에...
라이브뷰의 효용성은 모델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표현의 범위를 넓혀주는 것만은 틀림없죠. 부인하기 힘든 사실이니까요.
노파인더 샷이 가능하기에 앵글을 잡기가 더 편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눈에 뷰파인더를 대고 경통을 잡고 양손으로 촬영하는 자세가 안정적이긴 하지만... 표현의 제약이 따르는거죠. 자세가 거의 비슷비슷해서... 다른 앵글을 잡기는 약간 힘든게 사실입니다. 카메라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표현들을 경험해보고 싶은 쪽이라면 라이브뷰가 있는 것이 확실히 유리하죠.
하지만...
SLR의 구조상의 장점을 무시하면 안됩니다.ㅎㅎ
화질상의 이점을 가진 이유중의 하나도... (아... 이건 맞는지 틀린지 몰라서...ㅎㅎ)
아무튼 SLR의 구조를 가진 이상... 뷰파인더를 보고 촬영하는 것이 기본이라는 점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라이브뷰에 그다지 큰 무게를 두진... 않습니다.
지금 상황에선 쓰는게 더 불편하고... 딱히 필요성을 느끼지도 않습니다.2008-04-21 13:24 신고
007별자리물고기 1. 일반적으로 뷰 파인더를 사용하게 되면 카메라를 촬영자의 눈에 갖다 붙이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자세가 됩니다. 반면 라이브 뷰는 LCD를 보기 때문에 지지대 하나(눈)이 빠지기 때문에 자세가 덜 안정적이 되지요. 그 때문에 셔터 스피드가 부족한 상황일수록 라이브 뷰가 흔들림에 민감할 수 있고, 뷰 파인더가 사진을 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촬영자의 자세가 엉거주춤하게 된다면 그건 또 다른 이야기가 됩니다. 엉거주춤이라는 것은 자세가 불안정하다는 뜻이 되고, 거꾸로 오히려 라이브 뷰가 다른 사물에 지지해서 찍기 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라이브 뷰는 자세가 불안정해지거나, 노 파인더로 순전히 운에 맞기고 촬영하게 되는 경우를 줄일 수 있는 장점도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르다 하겠습니다.
그리고 라이브 뷰는 후면 LCD에 종속되어 있는 한 부차적인 기술이라고 보는 편이 맞을 것입니다. DSLR에서도 광학 뷰 파인더를 대신해 자리 잡을 수 있다면, 또는 광학 뷰 파인더와 연동해서 동작할 수 있다면, 그때에 가서야 보조 기술에서 주 기술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라이브 뷰의 활용 정도는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라이브 뷰를 상술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캐논과 같이 \"라이브 뷰는 쓸데 없는 것\"이라는 자세로 라이브 뷰를 넣었다면 상술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올림푸스와 같이 라이브 뷰 실용화에 앞장 서는 회사 입장에서는 상술이라고 할 수 없겠지요. 올림푸스는 이 라이브 뷰를 자신들의 특기로 자리매김하려는 의지가 매우 강합니다.
2. 기본적으로는 하이엔드나 컴팩트라고 해도 자세에 따른 흔들림은 어쩔 수 없습니다. 다만, 바디의 무게, 촬영자의 자세, 바디에 손떨림 보정 기능이 내장되어 있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DSLR이냐 아니냐와는 상관 없이, 모든 카메라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문제입니다.
3.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DSLR과 하이엔드는 근본적으로는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하이엔드는 모두 컨트라스트 AF 방식을 사용하고 DSLR은 위상차 AF가 주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속도의 차이, 어두운 곳에서의 차이 같은 것는 있을 수 있지만, 이런 차이는 DSLR과 하이엔드의 차이라기보다 개별 제품마다의 차이라고 보는 쪽이 맞습니다.
흔들림 문제는 촬영자의 흔들림과 피사체의 흔들림으로 나뉠 수 있는데, 이들 문제 역시 근본적으로는 카메라의 기종과는 무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촬영자의 흔들림에 관해서는 렌즈 또는 바디에 손떨림 보정 장치가 내장되어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인데, 다만 최근에 와서 하이엔드 제품은 거의 모두가 이러한 장치를 내장하고 있고, DSLR은 기종에 따라 이런 장치가 렌즈에 내장되어 있어, 바디만으로는 이러한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정도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촬영자의 자세를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하고, 일반적으로 후면 LCD보다는 뷰 파인더를 사용할 때 자세가 더 안정된다고 합니다.
피사체의 흔들림에 관해서는 아무래도 고감도 성능이 우수한 DSLR 쪽이 유리합니다만, 아직까지는 실내에서 움직이는 아이들을 찍기에는 외장 스트로보(플래시) 또는 별도 조명을 구입하는 이상의 해결책은 없습니다.
4. 라이브 뷰는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랄까요? 있으면 좋지요. 하지만 없다고 사진을 못 찍는 것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바로 위에 댓글로 다신 것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실외에서는 왠만해서는 라이브 뷰와 뷰 파인더 촬영의 자세 차이가 결과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접사 시에는 이러한 것보다는 삼각대의 유무가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일반 촬영시에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실내에서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만, 어느 곳에서건 자세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뷰 파인더 촬영 쪽을 권합니다. 라이브 뷰는 실시간 노출, 실시간 화이트 밸런스 확인이 필요할 경우, 하이 앵글, 로우 앵글 촬영 시, 접사 시 등 필요한 상황에만 사용하시는 것이 아직까지는 바람직합니다.2008-04-21 14:05 신고
010별자리물고기 센서의 크기가 작으면 흔들림이 커지고, 센서의 크기가 커지면 흔들림이 작아진다는 말은 사실과 다릅니다. 이 정의가 사실이기 위해서는 CCD의 크기가 n 분의 1 수준으로 작아진다면 상대적으로 흔들림은 n 배가 커져야 합니다. 이야기는 결과적으로, n 배의 셔터 스피드가 확보되어야 된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렇다면 컴팩트 카메라에 사용되는 센서의 크기가 DSLR에 사용되는 센서의 크기에 비해 어느 정도 작은 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를 알기 위해 컴팩트 카메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1/2.5\" CCD를 사용하는 FZ18의 28mm 광각의 실제 화각을 알아 보지요. 135 FF DSLR에서는 28mm가 그대로 28mm이지만, FZ18에서는 4.6mm가 실제 초점거리입니다. 약 6배의 차이가 나는데, 이것이 바로 센서 크기의 차이입니다.
그렇다면 135 FF 바디 기준으로 흔히 이야기 되는 \"최소 셔터 스피드\"는 얼마일까요? 바로 \"1/초점거리\"입니다. 그렇게 본다면 동일 셔터 스피드에서 컴팩트 카메라는 \"1/(초점거리 * n)배\"의 셔터 스피드가 필요하다는 뜻이 됩니다. 즉, 35mm 광각에서 135 FF DSLR은 1/35초면 충분한데 컴팩트 디카에서는 40여 배의 셔터 스피드가 필요합니다. 즉 1/210초 이상에서야 흔들림이 없다는 뜻이 됩니다.
그런데 그렇다면 컴팩트 카메라로는 실내에서 카메라를 손에 들고 안정된 사진을 찍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컴팩트 카메라로 사진을 찍더라도 1/35초 정도면 충분히 흔들림이 없는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결국, 앞서의 계산에서 무언가 잘못 계산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이 무엇일까요?
실제로 계산 자체는 정확합니다. 잘못된 것은, 135 FF는 실제 초점거리로 계산하고, 컴팩트 카메라는 \"환산\" 초점거리로 계산했다는 점입니다. 135 FF 바디에서 35mm는 1/35초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컴팩트 카메라에서의 35mm는 실제로는 5.8mm에 불과합니다. 즉, \"최소 셔터 스피드\" 계산에서 \"센서 크기로 인해 증대되는 셔터 스피드의 배율\"만큼 \"초점거리의 배율\"이 빠지므로, 위의 계산은 잘못되었던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흔들림을 막기 위한 \"최소 셔터 스피드\"라고 불리는 값은 \"1/(실제 초점거리 * 센서 크기 배율)\"로 계산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실제 초점거리 * 센서 크기 배율\"은 바로 \"환산 초점거리\"가 됨을 알 수 있고, 따라서 컴팩트 카메라에서의 최소 셔터 스피드는 135 FF와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센서가 작으면 흔들림은 커진다\"라는 말이 옳은 듯 보이지만 \"실증\"적으로 실내에서 컴팩트 카메라의 최소 셔터 스피드를 통해 사실이 아님을 확인하였고, \"산술\"적으로 계산식을 통해 이를 증명해 보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도대체 왜 그런 것인가\" 의문이 남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한 해답은 바로 \"거리\"가 아닌 \"각도\"입니다. 흔히 \"센서 크기가 흔들림에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을 갖고 계신 분들이 생각하는 흔들림의 정의는 \"거리만큼의 흔들림\"입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십니다. 각 사의 흔들림 보정 장치를 설명하는 그림을 보셨다면 이는 확인이 됩니다. 카메라가 기울어 있고, 카메라가 기운만큼 렌즈 또는 센서를 이동시킨다는 것이 각 사의 흔들림 보정 장치에 대한 도식입니다. 여기서 \"기운다\"는 것은 바로 \"각도\"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이제 작은 원과 큰 원을 그리고 각각의 원의 중심으로부터 20cm 떨어진 곳에 20cm의 직선(평면을 의미합니다)을 그려 보십시오. 그리고 그 직선의 양 끝을 원의 중심에 연결해 보십시오. 그리고 새로 그린 두 직선의 각도를 재어 보십시오. \"크기\"가 \"각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2008-04-21 16:14 신고
전 개인적으로 라이브뷰가 낮더군요... 전 D80이지만 제 동생은 알파인데...
좀 뭐라할까... 깨끗하지 못한상?? 확실이 픽셀이 무한대인 거울이라는 LCD??와
제한이 있는 LCD라서... 좀더 깨끗한 뷰파인더가 낮더군요....;;
하지만 MF 접사로는 라이브뷰가 좀더... ㅋㅋㅋ
일종의 신기술에 대한 거부감??? ㅋㅋ2008-04-21 19:27 신고
015일청 팝코넷의 고수분들이 다 답글을 달아 주셨네요.
답글 다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초보때부터 카메라를 쥐는 파지법과 자세들을 잘 익혀야 될 것 같습니다.
처음 습관이 평생을 가듯이 말입니다.
3년동안 카메라 강좌 수강과 사진대회 출품,입상등으로 대단히 노력한 친구도
호흡을 멈추고 찍는 등 오리지날 자세를 통해 얻어진 작품의
많은 수가 촛점이나 흔들림이 있다고 친구의 고수분이 지적,평가한다더군요.
좋은 사진을 얻는다는 것은 상당한 노력이 필요로 하다고 생각되고
쉽지 않아 보입니다.
친구처럼 그렇게 전문적으로 까지는 하고 싶은
마음은 별로 없는데.....
별물님 말씀과 여러 고수분들의 말씀처럼
라이브뷰 촬영은 하이앵글, 로우앵글 촬영 시, 접사 시 등 필요한 상황에만
사용하는 것이 맞을 것 같고요
대부분의 촬영은 앞으로 나란히 같은 자세의 라이브뷰 촬영이 아니라
제대로 된 바디파지법과 자세로 찍는 뷰파인더 촬영이 오리지날이겠습니다.
이미 습관 되어진 라이브뷰 형태로 툭툭 찍으면 편리한데....
카메라는 알아 갈수록 복잡하고 어렵군요.
사진 찍는 자세에 대한 자료가 없나요?
한번 찾아 봐야 겠습니다. 2008-04-21 20:38 신고
018파인폭스 이거 스크랩 할만한 ^^ 상당히 좋은 지식 같아요...^^ 저도 정보 참고..
라이브 뷰 그냥 똑딱이로 쓰고 있고...해서 편한듯 합니다.
뷰파인더로 로우샷은 찍겠지만...
하이샷은 아무래도 뷰파인더 있어도 힘들겠더군요.
그래서인지 아무래도 있음면 좋은 기술 같군요..2008-04-22 16:1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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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일 : 2007-01-26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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