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1워니초보 같은 광량이라고 하더라도 조리개값에 의해 사진의 특성이 틀려집니다.
예를 들면, 밤에 야경으로 조금 멀리 있는 가로등을 찍을 때 생기는 빛갈라짐이 조리개값이 커질수록 더 길게 나타나게 되지요.
일반적으로 조리개값에 따른 최소셔터스피드는 F= n 이라면 셔터스피드는 S=1/(n*10)의 공식에 따른 속도 이상을 확보해야 흔들림이 나타나지 않는다 라는 것이 정설입니다.
(사실 정설인지 아닌지는 모르고.. 그렇게 배웠습니다.)
즉, F=8이면 1/80 혹은 그 이하 (1/100, 1/300 듣등) 의 셔터스피드가 나와야 한다는 거지요. 이 것은 손떨림보정 (렌즈구동식이든 바디구동식이든 관계없음) 을 고려하지 않은 수치이므로 손떨림보정이 적용될 경우 그 손떨림보정의 양에 따라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003나야 노출 말고는 사진이 완전 판이하게 나옵니다.
첫번째 꺼는 심도가 매우 얕아지고 셔속이 높기 때문에 정지된 영상을 얻을수 있고
두번째 것은 심도가 매우 깊고 셔속이 낮기 때문에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의 경우
잔상이 보일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공에 따라서 흔들림도 발생 할수 있구요.
일단 가장 큰 특징은 조리개 수치에 따른 심도의 표현이고
그 다음으로 셔속으로 인한 동적인 움직임과 정적인 움직임의 포착 입니다.
같은 렌즈로 조리개를 바꿔 가며 찍는다 해도
조리개 수치에 따라 해상력이나 컨트라스트, 밝기 등등 약간의 차이는 발생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야경에서는 워니초보님이 말씀 하신 것처럼 조리개 수치에 따른 빛 갈라짐이 다르게 나오구요.2009-08-30 10:23 신고
004삐도리 예를 들면,
날아다니는 갈매기를 정지된 순간처럼 찍은 사진 본 적 있으실텐데요
(아니면 축구선수가 공을 쫓아 허공에 떠 있는 듯한 장면의 신문 기사사진..)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그처럼 정지된 순간처럼 담으려면
셔터속도를 최대한 짧게 잡아야겠지요.
위의 표와 같은 조합대로라면 f1.4에 1/4000초가 확보되면 좋겠죠.
만약 같은 노출의 조합이라도 셔터속도가 1/100초보다 느려진다면
피사체의 움직임이 잔영으로 들어가 선명하게 잡기 어렵겠고요,
1/30초보다도 느리면 그냥 뭐가 휙 지나가는 것만 보이겠죠. 2009-08-30 20:57 신고
005케이픽스 조리개 값에 따른 심도의 차이와 셔터스피드 값에 따른 블러는 위에 말씀하셨고요.
질문을 많이 하셨는데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질문에 구체적인 답변을 해 보겠습니다.
1.정말 완전히 같은가요 ? 아니면 분위기나 색감, 느낌이랄까 다른 뭔가가 있나요?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그런데 색감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것 같습니다. 조리개를 활짝 열었을 때 조리개를 조였을 때 보다 빛이 부드럽게 번질 수 있습니다. 조리개를 활짝 열 수록 빛이 부드러워 지는데 그것을 색감이 다르다라고 표현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빛은 부드럽거나 예리하거나 따뜻하거나 차갑게 표현되기도 합니다. 같은 색도 예리하거나 부드러울 때 그 느낌 다를 수 있는데 그것을 색감이 다르다 라고 할 수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보통 부드러운 빛 화사하게 번지는 빛은 인물 사진에 선호됩니다. 인물사진은 조리개 값을 개방해야 겠지요.)
2. 고급 기종에서는 뭔가 다른게 구별되기도 하나요? 고급기종이 Dslr을 이야기 한다면 바디는 셔터 스피드, 조리개 값은 렌즈에 따른 차이가 있겠지요. 렌즈에 따라서 조리개 값에 따른 렌즈를 통과한 빛의 수차와 회절(굴절)을 렌즈리뷰에서 도표로 나타내 주곤 합니다. 보통 F5.6~F8에서 빛의 굴절(회절)이 적어서 선명한 사진을 표현해 준다고 합니다.(선명한 사진은 풍경에서 선호되지요?)
3. 똑딱이 로는 구별이 어려운지 똑딱이는 화상소자(CCD 또는 CMOS)가 작아서 렌즈와 화상소자간의 초점거리가 짧아서 초점거리가 긴 Dslr과 비교하여 조기개 값에 따른 표현과 화질의 차이를 육안으로 구별하기에 어렵습니다.(비슷 비슷합니다.)
제가 답변을 하면서도 제 답변에 확신은 없습니다. 잘 못된 점이 있다면 다른 분의 수정 부탁드립니다. 2009-08-30 23:19 신고
사진을 찍어도 대부분 퇴근후의 시간이라 야경을 주로 찍고 있는데,
야경에선 가로등 같은 빛의 갈라짐과 차량이나 사물이 지나갈때 길게 생기는 빛의 잔영...
이정도 차이가 나더군요.
물론 초보라 위의 두가지가 한참 재미있긴 합니다. ^^
그리고 야경에서 삼각대의 중요함을 한껏 깨닫고 있습니다.
케이픽스님의....' 선명한 사진은 풍경에서 선호되지요?'... 절실히 느껴집니다..ㅠㅠ
답변들 정말 감사하구요,
디카라서 연습 하기가 정말 좋은것 같습니다.
옛날 필름촬영 하신분들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성격 급한사람은 차에 노트북도 가지고 다니겠더군요...^^2009-08-31 15:47 신고
009방황™ 저 위에 있는 도표는 생각보다 많은 걸 알려줍니다.
1.0 / 1.4 / 2 / 2.8 / 4 / 5.6 / 8 / 11 / 16 / 22 / 32
이 조리개 수치는 꼭 외워 두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 수치에 따라 셔터 속도가 두 배로 증가 또는 반으로 감소합니다.
ISO 50 / 100 / 200 / 400 / 800 / 1600 / 3200 / 6400 / 12800
에 따라 셔속이 두 배로 증가하거나 반으로 감소하지요..
이 상호 관계를 아시면... 많은 것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노출계가 없어도 심도에 따른 셔속을 계산해 낼 수도 있고
사진을 이해하고 찍을 수 있게 됩니다... ^^2009-09-03 18:45 신고
회원정보
아이디 : oldman
닉네임 : 워니초보
포인트 : 183496 점
레 벨 : 최우수회원(레벨 : 6)
가입일 : 2006-04-09 12:23
포토앨범보기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