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1lorien 리코와 후지는 너무나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아니 거의 반대라고 해도 좋을 만큼 개성이 달라서 둘 중에 고민하신다니 어떻게 조언을 드려야 하나 싶습니다.
우선 저는 리코마니아예요. 리코의 과장됨 없이 사실적이면서도 독특한 색감을 좋아하고, 날카로운 선예도도 좋아하지요. 또한 탁월한 접사 능력도 좋구요.
풍경을 주로 찍고 여행 목적으로 쓰신다면 리코는 강추할 만 해요. 그 경우엔 GRD3 도 좋겠지만 GX-100, 200 도 괜찮습니다. 좀 더 화각도 넓은 편이고 가격도 더 합리적이죠. 인물 찍을 때는 소프트 세팅으로 놓고 찍으면 괜찮으며, 흑백으로 분위기 있는 촬영을 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하드 세팅이나 샤픈 컨트 확 올리고 찍으면 모델분 가슴에 상처 납니다.(아마도 찍사의 얼굴에도 손톱자국이...)
리코의 또 다른 장점은 막강 변강쇠...라는 건데요. 저는 호환 배터리로도 800장 가까이 찍곤 합니다. 특히나 여행에서는 감사한 특징이지요.
그런데 동영상은 후지나 리코나 도찐개찐... 별로 좋진 않을 겁니다.
아, 그리고 리코는 액정이 구라액정이나 사기액정이 아니라 상당히 사실적이기 때문에 액정에서 색감이 마음에 드셨다면 모니터에서도 괜찮으실 겁니다.
002lorien 아, 또하나의 장점이라면 리코의 AE, 특히 멀티측광이 상당히 괜찮습니다. 그리고 화밸도 좋은 편이구요. AF 도 빠르고 구라 AF 로 애먹은 적도 없어요. 고감도 노이즈가 후지에 비해 많은 편인데 이건 후지의 특장점이니 감히 뭐라 할 말이 없네요. 대신 사용 편의성과 손맛, UI 등은 리코 쌩똑딱이 R 시리즈 조차도 타사의 프레스티지 기종보다 나으면 낫지 못하지 않습니다. GR 이나 GX 시리즈는 보급기 DSLR 보다 더 편의성이나 손맛이 뛰어나지요. 기계식 줌링 이외의 모든 면에서 더 낫습니다.
고감도 노이즈 문제에만 신경 안 쓰시고, 사실적이다 보니 가끔 여친에게 욕먹을 수 있는 인물 표현만 그리 거슬리지 않으신다면 후회하지 않을 선택일 거예요.
006삐도리 끌리신다면 그 쪽으로 가시는게 정답입니다.
다만 본인을 초보라고 하시니(초보를 가장한 고수님들 수없이 봤습니다만..)
GRD는 줌이 없는 단일화각이라 불편할 수도 있다는 점만 말씀드립니다.
본인이 28mm든 몇 미리든 그 화각을 선호한다면 딱 좋겠습니다만,
줌으로 당겨 찍고 싶은 장면도 종종 있을 것이지요.
그래도 괜찮다 하심 GRD 강추고요.
줌이 강하진 않지만 줌이 있는 기종을 원하시면 GX200이나 100(중고)으로 가심이. 2009-11-18 11:20 신고
007우등상장 여러 고수님들의 말씀 받들어~ gr digital 3으로 살까해요~~ 샘플 사진을 계속 보니..제가 원했던건 저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이번주에 남대문가서 함 보고 인터넷서 지르려고 합니다! 여유되면 광각렌즈도 함께 하려구요!
코멘트 모두 감사드리고 추운데 감기들 조심하세요~!2009-11-18 13:18 신고
회원정보
아이디 : lorien
닉네임 : lorien
포인트 : 252914 점
레 벨 : 최우수회원(레벨 : 6)
가입일 : 2008-03-05 21:23
포토앨범보기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