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eetWalker[알파공돌이] GX7과 X-T20이라면 화질에서는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만약 번들렌즈를 18-55로 하실 것이라면 당분간 단렌즈 필요없을 것입니다.
18-55는 번들로 끼워주기는 하나 사실은 번들렌즈가 아니니까요. 파나소닉의 12-35와 동급 또는 그 이상의 화질이지요.
그런데, 후지필름의 함정은 접사입니다. 모형 사진을 찍으시려면 다시 생각해 보실 필요도 있습니다. 마이크로포서즈보다 접사 능력이 크게 떨어지니까요.
무엇을 찍느냐에 따라서 괜찮을 수도 있기는 하나 마포에서 일반 렌즈들로 해결되던 것을 후지필름에서는 마크로렌즈를 써야만 하더군요.2017-04-18 14:45 신고
StreetWalker[알파공돌이] 그리고, 후지필름의 'XF' 렌즈들은 캐논으로 따지면 L 렌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 렌즈는 XC, 고급 렌즈는 XF이지요.
문제는 거의 대부분의 렌즈가 XF라서 비싸다는 것입니다. 다행히 50mm F2.0 WR과 같은 요즘 렌즈는 비교적 싸게 나왔습니다만 초창기 렌즈들은 당시에 책정된 가격이 아직도 유지되고 있어서 유난히 비쌉니다. 2017-04-18 14:48 신고
StreetWalker[알파공돌이] 16-55ii는 마크로 기능이 더 좋고 24mm에 해당하는 광각을 쓸 수 있고 가볍고 더 작다는 장점이 있지요. ^^
그리고, 조였을 때의 화질은 18-55에 맞먹습니다.
18-55보다 값싸 보이는 플라스틱 바디, 플라스틱 마운트, 좀더 어두운 조리개값 등이 결점인데, 타사의 번들렌즈도 다 그렇고 타사 번들렌즈에 비해 훨씬 좋습니다.
예를 들면 소니 16-50과는 비교도 안되지요. (소니도 다 써봤음.)
그러나, 결정적인 문제점은 '조리개 조절이 후지필름답지 못하다'는 점입니다. 뒷쪽 다이얼을 써야 하니까요.
마크로 기능에서는 한가지 부연설명해야 할 것이 있는데, 18-55에 비해 '광각 쪽'은 좋으나 '망원 쪽'은 동등합니다. 따라서, 마크로 촬영을 망원 쪽으로 하실 경우 16-50이 더 좋다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나, 광각 쪽으로 들이대고 찍으실 때는 이점이 있습니다. 모형 촬영이라면 의미 없는 쪽에 가깝다고 생각됩니다.
16-50과 18-55의 선택에 대한 답은 언제나 같습니다. '예산이 충분하면 18-55'이고 '예산이 부족하면 16-50도 나쁘지 않다'입니다.2017-04-18 15:59 신고
StreetWalker[알파공돌이] 어차피 번들렌즈로만 쓰실 생각을 하셨다면 타사 번들렌즈도 용납하실 수 있다는 얘기이고, 그렇다면 후지 16-50도 괜찮은 선택이 되지요. 장기간 비교해 보고 있는 중인데 결코 나쁘지 않은 렌즈입니다. 최대개방시의 화질과 배경흐림을 굳이 18-55와 비교만 하지 않으면 되지요. 2017-04-18 16:01 신고
[X]ffotagu[알파공돌이]프라모델 많이 찍어본 입장에선 광각 아닌다음에야 어느걸 들고 찍어도 다 찍게됩니다. 조명이 문제이지 조리개는 어짜피 조아야되서 문제도 아니고 배율이나 최소 초점 거리때문에 훨씬 더 편하냐 불편하냐의 차이죠. 전 그냥 편하려고 마포을 정물로 쓸려고 유지는 했어요.2017-04-18 16:29 신고
004당근아빠 GX7+12-35 사용하다 보니 마포임에도 바디 크기도 무게도 크롭센서 바디와 가까운데 반해, 상대적으로 화질의 만족도는 센서의 한계가 느껴지더라구요.
중고가격으로 $900 정도로 구매했는데, 비싸기도 하고해서 정리하고, X-T10+18-55 를 $700 정도에 샀습니다.
화질은 비교할 수 없이 후지가 좋은 것 같구요. 후지 색감이야 더 말할 것도 없구요.
AF속도는 좀 느리긴 합니다. 마라톤대회에서 쓰니 AF 느린게 답답하더라구요.
후지 렌즈가 전페적으로 비싸기는 하지만 18-55, 35.4는 상대적으로 타 브랜드와 경쟁력있는 가격이지요.
전 후지 강추드립니다.2017-04-19 22:2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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