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2날아라잭유씌 1. 컴팩트에서는 인물 아웃포커싱이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파나소닉 fz-20으로 인물 가슴 위 아웃포커싱을 시도해봤는데 최대줌으로 땡겨야 그나마 아웃포커싱이 되더군요... 그만큼 컴팩에서는 힘듭니다...
2. iso감도는 고속셔터를 사용할 수 있으니... 인물사진엔 좋습니다... 아무리 손떨림이 보정해준다 해도 인물이 움직이는걸 보정해주진 않죠...2005-12-21 11:49 신고
003jayki 1. F11 하고 FX9 을 비교할시 아웃 포커싱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완전히 테크니컬하게 비교하자면 센서가 아주 살짝 더 큰 F11 이 조금 더 좋다고 볼수 있지만 솔직히 눈으로는 판단이 안갈 차이입니다.. 디지털카메라 -> 카메라강좌란에 제가 적어놓은 아웃포커싱 강좌를 보시면 조금더 이해가 가실겁니다.. 컴팩트에서는 최대줌상태에서 물체는 최대 가깝게잡고 찍어야 그나마 조금 가능합니다.. (그러니 접사는 되죠.. ㅎㅎ) 참고로 아무리 F11 이 세미 수동기능이 있다해도 아웃포커싱과는 전혀 상관이 없답니다..
2. 손떨림.. 셔터속도와 아주 연관성이 깊어서 셔터 속도가 왠만큼 빠르면 문제가 없겠지만 아무리 ISO 를 높혀도 부족한 상황도 참 많기 때문에 그럴때는 손떨림 보정 기능이 훨씬 큰 역활을 하게되죠.. F11 과 FX9 을 비교할시에는 제 생각에 컴팩트 디카인것을 감안하고 용도를 고려할시 손떨림 기능에게 손을 들어 주고 싶습니다.. 카페같은 어두운 실내에서 가만히 있는 (포즈를 취한) 사람이나 물체를 찍을시에는 빠른 셔터속도보다는 손떨림이 더 문제가 되니까요..
3. 크기.. FX9 이 훨씬 작고 컴팩트합니다.. F11 의 모양새가 조금 돌출된 부분이 있어서 더 그렇죠.. 실제로 들어보면 FX9 이 확실히 더 작다고 느껴지실겁니다..2005-12-21 12:47 신고
007Man In The Sky 위엣님 말하시는게 좀 그렇네여 흠...
카메라 선택하는데 안까다롭게, 안따지고 사는게 이상한거 아닌가여?
------------------------------------------------------------------------------------------------
위엣님들 말씀데로 컴팩트 기종은 아웃포커싱은 많이 힘들져...
적어도 하이엔드급은 되어야 광학줌을 이용해서 쬐금...ㅎ
두제품 모두 화질이 우수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만
fx9제품이 더 작고 예쁘죠....f11이 화질은 미세하나마 좀 나은듯한...
손떨림의 힘도 무시할순 없는 ㅎㅎ
저는 컴팩트를 계속 쓰실거면 fx9를, 사진에 관심이 있으셔서 나중에 기변을 하실거라면
수동기능이 있는 f11을 쓰시다가 하이엔드나 dslr로 가시는게 낳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가격이야 머 거기서 거기니...아 그리고 파나소닉 제품은 한글지원이 되지 않는
작은 단점이 있긴합니다...정품사시면 3년 무상 as라는 메리트도 있구여 ㅎ2005-12-22 01:47 신고
008택찌니 그런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각종 모임등등에서 까페나 술집등 어두운 곳에서의 인물 촬영은 반드시 손떨림보정기능이 더 유리하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찍히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이 움직이거든요....;;;;; 물론 완전 고정되고 움직이지 않는 상황이라면 손떨림보정기능이 유리하겠지만 고감도로 찍을때의 얼마 안되는 셔터속도의 차이에도 생각보다는 사람들의 움직임은 민감하더군요.... 그래서 친구들끼리 이런말도 했죠....\"넌 1초에 60번 움직이는 넘이라고...;;;\" 제 개인적인 경험이었습니다^^2005-12-22 02:15 신고
009jayki 음.. 참고로.. FX9 은 노이즈가 심하긴 하지만 ISO 400 까지는 있습니다..
만약 예로.. 어두운 카페에서.. 플래쉬 없이 찍을때..
FX9 으로 ISO 400 에 놓고 찍을시 셔터속도가 1/4초 라고 치고..
F11 으로 ISO 1600 으로 놓고 찍을시 셔터속도가 1/12 라고 친다면..
무조건 FX9 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추측이 아니라 직접 해봤구요..)
아.. 왜 F11 이 1/16초가 아니냐구요? 그건 ISO 감도 차이때문이죠..
원래 F10/F11 의 ISO 감도는 표시된 수치보다 조금 더 약하거든요..
(어차피 1/16초 라고 해도 너무 느려서 손떨림땜에 고생좀 하실겁니다..)
그러나 DSLR 로 갈경우에는 아주 조금 다릅니다.. (그러나 거의 똑같죠)
워낙에 ISO 노이즈가 보급형보다 적기 때문이죠..
그리고 광각 렌즈의 경우 더더욱 손떨림에 덜 영향을 받구요..
거기다가 밝은 렌즈의 경우 심도 차이도 계산해야 하구요..
하여튼.. FX9 과 F11 의 ISO 셔터속도 확보 차이는 생각보다 그리 안큽니다..
렌즈 밝기도 별 차이 없는 만큼 더더욱 별 차이가 없죠.. 그래서 저는 FX9.. ㅋ
음..
그리고..
TAKE 님이 저에게 또 하나 질문하신것.. F11 의 수동기능이 쓸모있나..
F11 은 조리개우선 모드와 셔터우선 모드 (반수동)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조리개를 마음대로 선택할수 있지만 솔직히 소형 디카에선 큰 의미가 없습니다..
접사시에 심도를 더 깊게 할려고 조리개를 조일경우에는 조금 유용하고..
일부러 밝은곳에서도 좀더 느린 셔터속도를 유도하기 위해서도 조일수 있고..
셔터속도 우선 모드로 고정된 셔터속도로 인해 패닝샷 등등을 연출할수도 있고..
그렇지만 일반 촬영시에는 조리개 우선 모드가 거의 필요가 없답니다..
거기다가 어차피 풀수동 기능도 없어서 완전히 자유스러운 수동도 아니구요..
하여튼..
F11 에는 수동기능이 있다고 아웃포커싱이 더 좋다고 생각하심 \"절대\" 안됩니다..
오히려 아웃포커싱을 더 없애기 위해서는 사용 가능하지만 더 생기게는 못합니다..2005-12-22 10:57 신고
회원정보
아이디 : windemperor
닉네임 : windemperor
포인트 : 22522 점
레 벨 : 우수회원(레벨 : 7)
가입일 : 2005-07-22 15:35
포토앨범보기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