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1TeaStory여기 게시판 체험단 사진도 보시고요. 풀프레임이 확실히 센서가 커서 좋은 점이 많습니다.
그런데 풀프래임이 일단 비싸고(신품가격) 렌즈 가격 또한...무게와 부피도 부담될 때도 있어요. 물론 결과물이 어느정도 보장은 된다고 생각합니다만 마실 나간 사이에 영상과 사진을 남길 수 있는 가장 밸런스가 잘 잡힌 카메라 브랜드는 파나 밖에 없다고 생각이 드네요. 삼성은 철수했고, 소니는 비싸고 렌즈도 크고 후지는 자비 없고..올림은 아직 영상 쪽이..마포를 쓰는 이유는 분명 있겠죠.2016-07-25 10:42 신고
004lunic* 바로 그게 핵심입니다. 카메라를 처음 들고 찍어 봤더니 사진이 맘에 안 들었는데,
그 카메라 마빡에 캐논이나 니콘이면 자신을 탓하고, 다른 마이너 브랜드라면 그걸 추천해 준 사람한테 이를 갈죠.
평소에 다들 그런 경험 때문에 M4/3 제품군을 추천하는 걸 꺼리는데, 구매자 관점에서 듣기는 어려운 말이었죠.
인터넷 덮고 카메라 메뉴얼만 들고 여행 가세요. 물론 a6300으로 바꾸신다고 해도 카메라 메뉴얼만 들고 가세요.
인터넷에서 어떤 글을 봐도 지금은 도움 안 됩니다. 혼란스럽기만 하죠. 앞으로도 네이버 쪽은 보지 마시구요.2016-07-25 10:57 신고
005퓨리넬 장점
1. 작은 크기의 바디와 렌즈. 풀프나 크롭 미러리스는 바디는 작아도 렌즈까지 작지는 않더라구요.
2. 좋은 렌즈 성능. 모든 렌즈가 그런것은 아니지만 가격대비 렌즈의 성능이 좋습니다.
3. 만듦새나 조작감이 좋은데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 많이 반영되므로 절대적이지는 않습니다.
단점.
1. 심도 표현에 불리. 그런데 저는 애초에 심도는 포기하였습니다. 포기하였다기보다 얕은 심도를 원래 그다지 생각하며 찍지 않습니다. 물론 어느정도의 배경 날림은 필요하지요. 그래서 F1.4, 1.8의 단렌즈를 쓰면 조금 괜찮습니다.
인물사진이야 얕은 심도가 많이 필요하긴 하겠지요.
2. 노이즈.
이건 저도 아직 아쉬운 부분인데 GX85에 와서 1step 정도 개선은 되었습니다. ISO3200 까지는 웹용으로 쓸만합니다. 저는 사진을 페이스북이나 인스타, 친구들의 카톡 단톡방 정도에 올리는, 일상의 기록용으로 찍기 때문에 ISO를 확확 올려 찍어도 큰 불만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GX85는 5축 손떨림 방지 성능이 좋기도 하구요. 다만 움직이는 피사체는 5축 손떨림 방지도 어쩔 수 없기 하지요.
기계적으로 풀프나 크롭에 딸리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기계적으로는 파나나 올림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적어도 소니 보다는요. 소니 미러리스는 잠깐만 빌려 썻을 뿐이라 장담은 못하겠네요.
센서성능으로는 뭐...할말 없긴 하죠. 현재 파나는 오래전에 개발된 세서를 튜닝하면서 사용하고, 올림푸스는 소니에서 사오는데 소니가 개발한 신기술은 안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GX85는 정말 센서를 우려낸 만큼 최대한 성능을 끌어올린 것 같습니다.
여행에서 쓰실 목적이신 것 같네요. 아무래도 폰카로 여행사진을 찍기에는 아쉽죠. 사람마다 여행의 스타일이 다르겠지만 저는 짐을 최대한 줄여서 다닙니다.
이 때 마포의 장점이 드러납니다. 바디와 렌즈가 작고 가벼우니 들고 다니기 편합니다. (제가 팔힘이 약한 탓도 있겠습니다.)
그래서 광학적으로, 센서성능에 약점이 있어도 마포를 사용하게 됩니다. 언제 어느때나 들고 다니기 편하니까요.
제가 GX85체험단을 하면서 매일 회사 출근할 때에도 가방에 넣고 다녔습니다. 번들렌즈인 12-32나 대여받은 15.7을 달아도 가방에 부담이 없으니까요. 덕분에 회사 안에서의 일상이나 기록을 위한 사진, 퇴근 후 친구들과의 즐거운 시간을 사진으로 남기기 좋았습니다.
카메라와 렌즈가 크고 무거우면...애초에 들고 다니지를 않죠. 아무리 좋은 카메라와 렌즈가 있어도 찍고싶은 풍경이나 피사체가 내 눈앞에 있는데 내 손에 없으면 폰카로 찍어야겠죠. 이런 점 때문에 마포를 사용합니다.
댓글을 너무 장황하게 썻네요. ㅎㅎㅎ 글쓰신분 지금 느낌이 제가 마포는 아니고 올림푸스 포서즈 카메라를 처음 구입했을 때의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첫 DSLR이었는데 비주류를 사서...처음에는 이거 잘 산건가? 좀 후회하기도 했는데 지금은 좋아요.^^2016-07-25 11:02 신고
006스카라무슈 사진작가가 아닌다음에야 여행용으로 들고 다니실꺼면 GX85도 차고 넘침니다.
사진은 사진을 찍는 사람의 실력이 우선이고 그 다음이 카메라라고 생각 합니다....
카메라를 잘 이해하신 다음 카메라를 마음대로 다루실때 풀프던 머던 생각하세요
지금은 GX85도 차고 넘칩니다2016-07-25 11:08 신고
009신선생님 생각하는 것 처럼 화질에 영향을 줄만큼 마포와 크롭은 센서 크기가 크게 차이나진 않습니다...^^
작은크기, 엄청난 선예도, 망원에서의 유리, 저렴하고 다양한 렌즈군..
저는 D3,D800,40D,막쓰리 사용했지만, 올림과 파나로 찍은 사진들이 개인적으로 더 좋아요..^^
010[X]ffotagu진지하게 써보자면 각자 사진관해 자신만에 철학(?)이나 아님 중요시하는 이유가 있어야 사진에
대한 취미가 오래가며 거기에 대한 기기를 고르기가 쉽습니다.
저는 프라위주의 정물사진이 메인이고 여행용 기록이 사진의 중요이유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ff의 단점들이라고 말하는 것들이 다르게 말하면 해당요소를 원한 마포유저에겐 큰 장점들입니다.
기왕 사신거 차라리 사진에 대한 공부다 생각하시고 쓰시면서 나중에 처분하시더라도 처분하세요.2016-07-25 11:44 신고
012poketlee 하루에도 수십 번 렌즈 교환이 실제로 가능한 건(제가 실제로 여행가면 그래요 ㅋㅋ) 마포 아닌가요.. 여행 가셔서 jpg+raw로 찍으시고 다녀와서 보정 공부하셔서 시간 지나고 지난 사진들 보정해 보는 것도 추천해 드려요. 2016-07-25 11:58 신고
019아일린 니콘 캐논 dslr 핀 스트래스 없는거만 해도 충분히 좋습니다. 심도에 연연해 해지 않으면 더할 나위없이 빠릿하고 gx85면 동영상도 고민할 필요도 없고 충분히 좋습니다. dlsr 풀 프레임도 들고 다닙니다만 ㅠㅠ 무거워서 더울땐 집어 던지고 싶어요. ㅎㅎㅎㅎ
물론 인물 촬영시 센서가 크면 클수록 좋지만 글쎄요 ㅎㅎㅎ 마포로 못 찍을 사진은 없는거 같에요.. 2016-07-25 14:35 신고
020남수각 작고 가벼운게 최대 장점이죠.
어떤 카메라도 겪어본적 없다 하셨으니, 다른 것 써봐야 결과에 별 차이도 없을 겁니다.
그냥 좋은 카메라+캠코더 샀다 생각하시고 열심히 추억 많이 남기세요.
조리개,iso 공부해봐도 그거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려면 시간이 꽤 걸립니다.
여행가서 그냥 iA모드나 장면 모드 활용해서 촬영하세요. 현재는 님이 수동으로 조작해서 찍는것보다 카메라가 자동으로 계산해준대로 찍는게 더 정확하고 잘 나올겁니다.
근데 카메라 못지 않게 중요한게 렌즈인데, 렌즈는 무엇을 사셨을지가 궁금하네요.
밝은 단렌즈(20mm f1.7, 15mm f1.7) 하나 정도는 추가로 구입하시길 권합니다.2016-07-25 14:42 신고
021마스의귀환 제가 이번에 카메라 새로 구매하면서 공부도 좀 하고 이것저것 좀 알아봤는데
보통 풀프레임이나 크롭의 DSLR을 보면 일단 본체가 큽니다. 그리고 좀 좋다는 렌즈를 보면.....진짜 크고 무겁습니다. 렌즈 하나가 그런데 그걸 바꾸고 한다면 장난아니지요.
그냥 적당한 크기의 표준 줌 렌즈도 있지 않느냐? 하시고 크기와 무게 때문에 표준 줌 렌즈 위주로 쓰실거라면 그냥 rx100이나 캐논의 g7x시리즈 쓰시는 게 더 나으실지 모릅니다.
미러리스로 넘어와봐도 소니의 본체 a6000, 6300, a7 등을 보면 와 작다. 라고 생각하실건데 근데 렌즈는? 하고 보시면 그 무게와 크기, 그리고 가격에 놀라실겁니다.
센서크기에 비례해서 렌즈가 크고 무겁게 되니까 어쩔수 없지요. 소니 미러리스도 표준 줌 같은건 작게 만들곤 하지만, 그것만 쓰실거라면 그냥 위에 말한 1인치 똑딱이가 더 나을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이제 막 알아보시고 많이 써보시지 않으셨다면 타이밍 맞춰서 렌즈교환하기도 힘들거고, 상황에 맞춰 여러 셋팅을 맞추는 것도 힘들기도 하실테니, 괜히 처음부터 크고 무겁고 비싼 넘들을 들고 다니실 필욘 없을거라 보는데 그런 면에선 마포가 가볍고 저렴하게 입문할 수 있는 미러리스라고 생각합니다.
몇몇 렌즈들은 비싸긴 하지만 저렴하면서 괜찮은 단초점도 있고, 망원도 무척 작고 가벼운 편이기도 하니 오히려 여행엔 부담없으리라 생각합니다.
크기나 무게 상관없다라고 하신다면 그냥 환불하시고 풀프레임으로 바로 가셔도 되겠지요. 2016-07-25 15:31 신고
워프짱™[제니지민] 보통 미러리스 한정이라서 그렇죠. DSLR까지 포함하면 인물은 캐논 추천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1등,대세 이런거 좋아하자나요. 유행따라가듯... 그래서 미러리스 추천해달라면 소니 추천하는거죠. 추천하시는 분들은 본인한테 맞는 걸 알아서 쓰시는 분들이고...2016-07-25 19:05 신고
회원정보
아이디 : vadam***
닉네임 : TeaStory
포인트 : 66071 점
레 벨 : 최우수회원(레벨 : 6)
가입일 : 2015-05-11 22:18
포토앨범보기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