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요즘은 고화소도 그렇고 스마트폰 카메라가 다 잘 나옵니다.
적절한 기능과 가격으로 구매하시면 될 듯합니다.
그런데 고화소가 고화질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고화소란 화면을 이루고 있는 수많은 점(도트)들로 그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고화소라고 합니다.
사진을 선명하고 더 크게 찍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큰 크기로 인화가 가능합니다. 상업(광고) 사진에 알맞겠죠.
그리고 확대해서 잘라 쓸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즉 망원 기능이 유리하겠죠. 이것을 광학 줌이라고 합니다.
고화소라 확대해서 봐도 점의 개수가 많으니 선명도가 낮은 카메라 보다 고화소 카메라가 더 유리한 것입니다.
단점은 가격이 비싸진다 입니다.
고화소 이미지 센서가 필요하기 때문인데 (고화소 이미지 센서라고 해서) 그 크기를 잘 봐야 합니다.
보통 1인치도 안 되는 크기라 우리가 쓰는 카메라 이미지 센서 크기와는 비교 불가입니다.
즉 이미지 센서의 면적은 좁은데 화소 수가 지나치게 많으면 화소가 빛을 받아들일 때
바로 옆 화소에 영향을 미치는 빛 간섭 현상이 일어납니다.
빛 간섭 현상이 일어나면 피사체의 색상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거나 사진에 울긋불긋한 점으로 찍히는 노이즈가 생깁니다.
그래서 앞에서 말씀드린 데로 "고화소가 고화질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라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고화질이면서 이미지 센서 크기도 커야 이와 같은 단점이 해결되는 것이죠.
많이 보완이 되어 나오기는 하지만 고화소가 어느 정도 여러 이점은 있으나 사진을 잘 찍는데 있어 정답은 아니란 말씀이죠.
제 글이 스마트폰을 바꾸는데 오히려 더 헷갈리게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지금 담으시는 사진을 생각하신다면 나쁜 생각은 아닙니다만,
스마트폰은 편의성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분면 한계는 있으니 카메라 대용으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고
좋은 카메라가 있는데 그 카메라로 담으셔야 좋은 사진이 ...????
4umu[vine]폰카에서 센서 크기를 선택 가능하다는 것은 모르겠구요 ..
고화소 말씀하시길래 장단점을 살짝 말씀드린 겁니다.
적당한 폰카 사시고 지금 가지고 계신 좋은 카메라(nx1, nx500)로 담으시길 권장한다는 내용 이었는데 ... ㅠㅠ 2022-09-21 10:41 신고
회원정보
아이디 : londonstreet***
닉네임 : 까만돌
포인트 : 192312 점
레 벨 : 최우수회원(레벨 : 6)
가입일 : 2015-06-18 21:59
포토앨범보기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