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2시간고정자/TimeFixer™1번 히스토그램의 용도는 적정한 노출과 컬러들이 균일하게 잘 촬영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보정시에도 어느 정도 균일하고 적정하게 컬러와 노출을 노정하기 위해 사용되어 집니다.
실제로 특정 수치를 끝까지 올려보시면서 변화를 관찰해 보시면 의미를 쉽게 이해하실수 있을 겁니다.
2번 톤커브 기능은 sd Q 카메라가 나오면서 업그레이드된 기능입니다.
톤조절에서 새도우와 하이라이트 부분의 조정을 좀 더 세분화해서 조절한다고 보시면 될듯 합니다.
네개의 구획이 나뉘어 있는데, 역시 좌우로 끝까지 움직이면서 어느 부위가 사진에서 변하고 있는지를 보시면
사진의 어느 부위가 새도우인지 하이라이트 인지를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카메라(sd, DP, 혹은 타사의 카메라 대부분에서도)에서 노출 측정은 수동이건 자동이건 모두 한가지 기준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18%의 반사율을 가지고 있는 중성 회색"
위 기준을 가지고 + - 증감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노출 측정시 유저가 바꿀수 있는 것은 조리개나 셔터속도인데, 저 기준을 가지고 카메라는 내부에서 측광량을 표시해주기 때문에
늘 적정노출(0)에서 노출 오버냐 노출 언더냐에 따라 + 혹은 - 로 표시를 해줍니다.
적정 노출을 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하시면(즉, 유저 임의대로 노출을 측정하겠다고 하시면)
M모드건, A모드건,S모드건 간에 노출오버 혹은 노출 언더를 선택하면 되는 것입니다.
===> 제가 아는 상식에 혹시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수정해주세요~~~~~^ ^ 2018-10-24 13:50 신고
지난주 공연사진 촬영에서 가장 어려운 게 뭘까를 곰공 생각해보십니다.
아니, 사진 찍고 나서 뭐가 가장 후회가 되시던가요?
어떤 분은 초점을 도저히 못잡겠어요, 다른 어떤 분은 노출이 엉망이예요....
아마 대부분 이 두 가지 문제 해결이 참 쉽지 않네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초점을 잘 잡기 위해서 빠른 AF 능력을 가진 카메라를 구입합니다.
최근 눈만 따라다니면서 초점을 잘 잡아준다는 카메라들이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이유이겠지요.
혹은 ISO를 높여서 빠른 셔터속도를 올리면 그래도 좋지않을까 해서
고 ISO에서도 화질이 좋은 카메라를 선택하게 됩니다.
DSLR보다 미러리스 카메라가 좋은 것은 공연장에서 엄청난 장점을 가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실시간으로 노출이 반영되기 때문에 굳이 M모드로 놓고 사진을 찍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A모드로 놓고 그냥 LCD창에 보이는 노출 그대로 촬영하면 되니까요.
M모드가 편한 것은 일단 노출값은 고정하고, 노출 시간만 조절하면서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혹은 한계가 좀 더 있지만, 반대로 노출 시간은 고정하고 빠르게 노출값만 조절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공연사진에 정답은 없을 것입니다.
쉽게 생각하고, 직관적으로 빠르게 촬영이 가능한 카메라면 좋겠지요.
이 대목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그럼 시그마는???????????????????????????????
포커스가 느리면, 고ISO에서라도 잘 나와야지~~~~~~~~~
둘 다 꽝~~~인 카메라임은 인정 안할 수가 없는 명백한 사실입니다.
004부자미소시그마에서 공연사진 빠르게 찍으려면 S Mode에 놓고 ISO를 올려서 찍는 방법밖에 사실 답은 없는거 같습니다.
S Mode에선 그나마 노출값은 변하지 않습니다. 셔터스피드에 따라 조리개 값은 변하지만...
ISO 올려서 나오는 노이즈는 그나마 조금은 보정이 가능합니다.
다른 부분은 모두 시간고정자님의 설명이 워낙 디테일해서...2018-10-24 14:42 신고
005redskin공연의 대부분 시간이 빛이 모자라는 환경입니다. 할 수 있는 것이 M 모드에서 노출시간 조절입니다.
1) 조리개 : 가장 밝은 렌즈를 사용하고, 최대 개방에서 약간만 조여주고 고정
2) ISO : 높으면 노이즈가 증가합니다. 내 카메라의 최대 적정 ISO를 파악해서 이를 넘지 않도록합니다.
3) 노출시간 : 유일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너무 느리면 흔들리고 뭉개집니다.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삼각대 사용, 움직임의 정점에서 찍기입니다.
때로는 잠깐 밝은 조명일 때도 있습니다.
이때는 ISO를 내려야겠지요. 그렇지만 ISO와 셔터속도를 동시에 조절하기는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안찍습니다.2018-10-24 15:08 신고
006redskinAuto ISO + 하이라이트중점측광 + A모드 (조리개 우선 F 3.2)를 사용하면 신의 한수라고 기대하였는데 대부분 실패했습니다.
Auto ISO :최대 ISO값을 설정할 수 있으나, 민감하게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하이라이트중점측광: 얼굴이 가장 밝을 순간에는 지나치게 밝았고, 얼굴보다 밝은 조명이 있을 때는 얼굴이 어두워졌습니다.
스팟측광 : 얼굴을 계속 따라 다녀야만 제대로 측광이 되니 피곤합니다.
2018-10-24 15:05 신고 2018-10-24 15:21 신고
희화 주[시간고정자/TimeFixer™]감사합니다.
저도 위에 올려주신 내용들을
참고로 많은 연습을 해도록하겠습니다.
위글을 올린이유도
시그마로 공연사진을 담고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를 생각하다가
올리게 된것입니다.
정말로 늘 감사드립니다!!! 2018-10-24 20:41 신고
회원정보
아이디 : ys1030
닉네임 : 희화 주
포인트 : 93928 점
레 벨 : 최우수회원(레벨 : 6)
가입일 : 2009-08-28 06:52
포토앨범보기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