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타 2016-04-18 17:08 렌즈 색감은 확실히 있습니다.
니콘용 탐론 24-70과 니콘 24-70 N 렌즈 써보면 확실히 차이납니다. 니콘 렌즈를 쓰면 색감이 약간 올림스럽게 화벨이 더 따듯합니다.
반대로 탐론을 쓰면 화벨은 약간 차갑고 0.5스텝 정도 밝게 찍힙니다.
지금의 CMOS 성능으로는 계조만 무너지지 않으면 색감 보정이 가능하나 컬러캐스트라는 색감으로 후보정이 어렵게 인물 특히 얼굴에 생겨버리면 보정자체가 안됩니다.
때문에 역광에서 강력한 코팅이 되어있고 밝은 느낌을 주는 렌즈들이 하나같이 초 고가죠. 해상력+코팅좋은거 이런 렌즈를 써야 색감이 좋고 후보정시 더 원할합니다.
보정으로도 극복 불가능한 사진이 있는것 같네요. 물론 적당한 렌즈들로 빛을 잘 쓰면 고가렌즈가 굳이 필요없다는것에 동의합니다.
렌즈 성능보다는 빛을 어떻게 잘 쓰는지가 가장 중요한것 같습니다.
니콘용 탐론 24-70과 니콘 24-70 N 렌즈 써보면 확실히 차이납니다. 니콘 렌즈를 쓰면 색감이 약간 올림스럽게 화벨이 더 따듯합니다.
반대로 탐론을 쓰면 화벨은 약간 차갑고 0.5스텝 정도 밝게 찍힙니다.
지금의 CMOS 성능으로는 계조만 무너지지 않으면 색감 보정이 가능하나 컬러캐스트라는 색감으로 후보정이 어렵게 인물 특히 얼굴에 생겨버리면 보정자체가 안됩니다.
때문에 역광에서 강력한 코팅이 되어있고 밝은 느낌을 주는 렌즈들이 하나같이 초 고가죠. 해상력+코팅좋은거 이런 렌즈를 써야 색감이 좋고 후보정시 더 원할합니다.
보정으로도 극복 불가능한 사진이 있는것 같네요. 물론 적당한 렌즈들로 빛을 잘 쓰면 고가렌즈가 굳이 필요없다는것에 동의합니다.
렌즈 성능보다는 빛을 어떻게 잘 쓰는지가 가장 중요한것 같습니다.